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만족의 역사, 문화와 예술, 전통명절, 세시풍속과 금기 본문

Guide Ear&Bird's Eye/중국 동북3성

만족의 역사, 문화와 예술, 전통명절, 세시풍속과 금기

CIA bear 허관(許灌) 2019. 10. 12. 20:33



만족(滿族)은 중국의 55개 소수민족 중 인구가 두번째로 많은 소수민족이다. 2010년의 통계수치에 따르면 만족의 총 인구는 1041만명 정도에 달한다. 오늘 날 만족은 요녕성과 하북성에 주로  분포되어있으며 이외 길림성과 흑용강성, 내몽고자치구, 신강위글자치구, 광동성, 복건성 등 중국 전역에 산재해있다.    

만족은 중국 역사에서 유일하게 중원왕조(中原王朝)를 두번 세운 민족이다. 하나는 만족의 선민인 여진족(女眞族)이 기원1115년에 세운 금(金) 나라이고 다른 하나는 1644년에 세워져 1912년에 멸망한 중국의 가장 마지막 봉건왕조 청(淸)나라이다.

만족은 역사가 유구한바 그 기원은 무려 6800여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1972년 중국의 고고학팀은 러시아에 인접한 흥개호(興凱湖)지역에서 6800여년전의 만족의 전통의상, 그리고 말, 사슴 뿌리로 조각한 만족의 토템, 모래가 섞인 도자기 등 문화재들을 발견했다.

만족의 선민은 중국 고대의 상(商)나라와 주(周)나라의 숙신(肅愼),수(隋)나라와 당(唐)나라의 말갈(靺鞨)로 알려져있으며 숙신과 말갈은  여진족의 선민,  여진족은 만족의 선민이다.

만족은 엄격히 호칭하자면 만주족(滿洲族)이다. 1635년 청태종 황태극이 ‘여진’을 ‘만주(滿洲)’로 개명하라고 명령을 내린 뒤 만주족이라는 호칭을 줄곧 사용해왔다. 그러나 근대에 와서 ‘만주’라는 두글자가 만주국(僞滿洲國)을 연상케 한다고 하여 불필요한 오해를 줄이기 위해 ‘만족’으로 부르기 시작했다.

만족은 중국 역사에서 중대한 기여를 한 민족이다.

우선 만족은 중국의 동북변강을 개척한 공로가 있다. 발원지가 중국 동북지역의 백산(長白山), 흑수(黑龍江)지역으로 장백산 북쪽과 흑룡강 중하류, 우수리강 유역에 이르는 광활한 지역에서 대를 이어 삶의 터전을 가꾸어온 만족은 이 땅을 중국의 불가분리의 신성한 영토로 보위하는데서 큰 공로를 세웠다.    

둘째, 만족은 베이징을 전국의 정치중심으로 부상시켰다. 기원 1153년 만족의 선민인 여진족이 세운 금나라는 국도를 흑용강으로부터 연경(燕京)즉 오늘날의 베이징으로 옮기고 중도(中都)라고 이름하였다. 금나라는 베이징에 국도를 정한 첫 봉건왕조이며 이로써 베이징이 중국의 정치중심으로 자리매김하는데 큰 기반을 마련했다. 베이징은 금나라 이후 원, 명, 청  세조대의 국도이기도 하다.

셋째, 만족은 오늘날 중국의 판도 확정에 공로가 크다. 1644년 만족은 대일통의 다민족 청나라를 세우면서 세계의 동방에 우뚝 섰다. 그리고 용감한 8기(八旗)병사들이 피와 생명으로 제정러시아 침략자들을 물리치고 동북변강을 지켰다. 8기병사들은 동으로는 바다, 남으로는 증모암사(曾母暗沙) 서북으로는 발하슈호, 북으로는 대 사막에 이르기까지 1천여만평방킬로미터의 국토에 대해 효과적인 행정관리를 실시했다.

넷째, 중화민족의 전통문화를 고양했다.지식을 존중하고 문화를 사랑하는 만족은 타민족의 우점을 받아들여 자신을 발전시키는데 능하다. 청나라 때 황제들은 많은 서적의 편찬과 수정에 만족 지식분자들을 참가시켜 중화민족문화의 발전에 큰 추진역할을 놀았다.

다섯째, 만족은 또 전국의 언어를 규범화했다.베이징에 입성한 만족은 전국 각지의 한족들과 왕래하면서 방언이 서로의 교류에 많은 불편함을 가져다 주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베이징의 한족과 함께 ‘베이징말’을 창조했다.또 베이징말을 기반으로 ‘관어(官話)’라는 궁중용어를 창제해 황제를 배알하는 전국 관원들이 관어를 사용하도록 했고 이는 그 후의 중국 표준어 보급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사실상 만족은 민족 고유의 언어와 문자가 있다. 만족의 만어(滿語)는 알타이어계에 속하며 만족의 문자는 16세기 말, 누르하치가 창제했다. 만문(滿文)은 관변측 문자로 청나라 때 장기간 사용됐고 한때는 중국 전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면서 대량의 문헌자료도 남겨 중화민족문화유산보물고의 진귀한 보물로 남았다. 그러다 청나라 중엽 이후 만족들은 만어를 기본상 사용하지 않고 한어 북방 방언을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일부 특정된 장소에서만 만어를 사용했다. 그리고 20세기 80년대에 이르러서는 동북지역의 일부 편벽한 집거 마을에서 생활하는 일부 노인들만이 만어를 구사하게 되었다.

만족은 또 성씨가 무려 600여개나 되어 중국 각 민족 중에서 한족 다음으로 성씨가 많은 민족으로 꼽힌다. 그러나 신해혁명 후 대다수 만족인들이 한자 성을 쓰면서 오늘 날 많은 만족인들은 자신의 옛 성씨를 모르게 되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후 만족은 전국의 각 족 인민들과 함께 나라의 주인이 되어 민족평등 권리를 향유하고 있다. 1957년 베이징시 외곽에 일련의 만족향이 세워지고 만족이 산재해 있는 지역에서는 만족과 기타 소수민족 연합민족향이 설립되었다.

오늘 날 만족은 전국 각 족 인민들과 함께 중국부흥의 위대한 꿈을 실현하는 새로운 길에서 활보하고 있다.



만족의 문화와 예술

가무(歌舞)

만족의 가무는 종류에 따라 제사가무와 연석가무로 나뉘고 규모와 성격에 따라 궁정가무와 민간 가무로 나뉜다.

샤먼제사가무:

만족은 샤머니즘을 신봉한다. 하여 신과 하늘에 제를 지내며 조상에게 제를 지내는 등 중대한 제전 때에는 모두 가무의 형식으로 진행하며 샤먼이 가무의 주역이다. 가무 과정에 샤먼은 허리에 방울을 달며 손에는 북을 들고 신의 의상과 치마 차림으로 신악의 소리에 맞춰 한들한들 춤을 춘다. 숭경과 찬미,기도의 마음을 담은 이런 노래와 춤들은 나중에 점차 만족 무대예술 가무로 발전했다.

연석가무:

연석가무는 ‘망식공제무’(莾式空薺舞) 또는 ‘망식무’라고 부른다. 이런 가무의 장면은 변화가 많은 것이 특징적이다.

궁정가무:

궁정가무는 명절, 출정,개선, 경축의식, 연석 등 다양한 궁정행사 때 흔히 볼 수 있다. 만족 황실 귀족들이 스스로 즐기기 위해 궁정가무를 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프로배우들이 공연하는 것도 있다.

민간가무:

만족의 가장 이색적인 민간가무는 양걸춤(秧歌舞)이다. 민간의 전통적인 군중성 가무인 양걸춤은 보통 설 특히는 정월 보름 원소절에 많이 춘다. 이 때가 되면 각 마을마다 양걸팀을 무어 곳곳에 가 공연하는데 그야말로 양걸춤은 만족의 남녀로소 모두 즐기는 민간가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음악

만족의 음악은 민간가요, 가무음악, 설창음악 등 세가지로 분류된다.           

민간가요:

산노래, 노동노래, 소창(小唱) 등 세가지가 있는데 내용을 본다면 사랑노래, 노동노래, 혼례가, 축수가,자장가 등이 주를 이룬다. 가사는 만어와 한어로 된 것도 있고 만어와 한어를 함께 사용한 경우도 있다.

가무음악:

만족의 전통적인 가무인 망식가무와 ‘샤먼’가무 음악이 있다.

희극(戱劇)

궁정희극과 민간희극으로 분류된다. 청나라 초엽에는 궁정 경축행사 때 주로 가무공연을 했지만 후에는 한족희극예술의 영향을 받아 만족 희극예술도 한층 발전했다. 하여 궁정에서 경축행사가 있다 하면 연극공연을 하군 했는데 그 형식이 아주 다양했으며 황궁이나 황제의 행궁에 모두 극무대가 설치되었고 그 공연 규모도 어마어마했다.

청나라 때에는 또 민간희극이 아주 성행해 도처에서 희극극장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극종은 최초에 주로  곤강(崑腔)이나 익양강(弋陽腔)이였고 건륭제 후기에는 경극(京劇)이 널리 유행했다. 청나라는 걸출한 만족의 극작가와 표연예술가들을 많이 배출했다.

설창 문학과 곡예

                                                                                                    팔각고


만족민족특색을 띤 곡예형식에는 팔각고(八角鼓)와 패자곡(牌子曲),자제서(子弟書)가 있다. 청나라 초반에 유행한 민간예술인 팔각고는 후에 베이징에 전해진 후 8기(八旗) 자제들 중에서 성행했다. 그 형식은 북을 치며 노래하고 여기에 기타 곡예와 서커스 형식을 가미해  전당팔각고(全堂八角鼓)로도 불린다.

민간공예

종이오림:

종이오림, 일명 전지(剪紙)는 만족의 민간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공예품이다. 종이오림 예술은 마치 활화석마냥 그 젯날 인류문화의 많은 정보들을 기록하고 있다. 동북의 만족들은 보통 9월에 종이 오림을 창문에 붙이는 풍습이 있다. 매년 9월이 되면 만족은 집집마다 창문에 여러가지 종이오림을 붙여 액운을 막고 집을 이쁘게 장식한다. 청나라에 이르러 전지예술은 궁정에까지 보급되어 청나라 황제의 신혼방인 신녕궁(神寧宮)의 벽에 까지 경사스러울 희(囍)자를 오린 전지가 붙었다.

자수:

만족의 또 다른 민족 공예로 자수(刺繡)가 대표적이다. 자수는 의상이나 신발, 베개, 쌈지, 테이블 커튼 등에 여러가지 도안을 수놓는 것을 말한다. 옛날 만족의 여성들은 농촌여성에서 황후에 이르기까지 어려서부터 자수를 배웠으며 남성은 여성의 자수능력을 아주 중시했다. 지어 여성은 시집간 뒤 먼저 자신의 자수작품부터 내놓아야 했다. 오늘날까지도 동북지역의 일부 만족 가정에는 자수 베개나 쌈지가 대물림 보배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만족의 전통명절

만족은 중국 역사에서 중원지대에 두번 나라를 세운 유일한 소수민족으로 장기간 한족과 잡거하면서 한족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하여 한족의 중요한 전통명절 역시 만족의 중요한 전통명절로 자리매김했다.   

만족의 주요한 전통명절로는 춘절(설)과 원소절(정월 보름), 2월2일 용대두(龍擡頭), 단오절, 추석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런 전통명절의 풍속은 한문화의 영향을 크게 받은 탓으로 한족의 명절과 상당한 근접성이 있지만 만족 자신만의 민족적인 특색도 일부 갖추고 있다.

춘절

만족의 춘절은 한족의 춘절에서 유래되었다. 만족이 1644년에 세운 청나라가 베이징에 국도를 정하면서 동북지역에 거주하던 많은 만족 주민들이 관내에 이주하여 한족과 잡거하면서 한족의 최대의 명절인 춘절 역시 만족과 한족이 함께 쇠는 가장 큰 전통명절로 자리매김했다. 만족도 춘절을 앞두고 명절음식, 명절용품을 장만하는가 하면 집안 청소도 하고 주련도 붙인다. 또 친척, 친구간에 서로 새해인사를 다니기도 하고 명절기간에 함께 모여 노래 부르고 춤추며 나무다리 타기도 한다. 만족은 설을 앞두고 집집마다 민족음식인 전통 제과 샤치마(薩其瑪)를 만든다. 그리고 그믐날 밤 자시(子時)에는 물만두를 꼭 삶아먹는다. 물만두를 삶을 때에는 동전 또는 보석을 몰래 하나의 물만두에 넣어 누구한테 그 물만두가 차려지면 대운이 트인다고 여긴다. 그리고 아이들이 장롱 위에 올라서 세 번 뛰도록 하여 새로운 한 해의 가족의 발전을 기원한다.          

원소절

만족은 정월 보름 원소절을 또 ‘등절’(燈節)이라고도 부른다. 이날 만족은 집 앞에 채색 등을 거는 외 빙등(冰燈)을 걸기도 한다. 만족의 원소절의 주요 이벤트는 원소를 먹는 것이 아니라 채색등 구경을 하는 것이다. 만족이 집거한 곳에서는 거리마다에 정교한 채색등이 주렁주렁 걸린다. 청나라 말기의 광주 ‘양성등시’(羊城燈市) 만주족 기인(旗人)들이 제작한 등롱이 유난히 정교해 광주의 하나의 특산으로 꼽히기도 했다.

만족은 또 정월 16일이면 얼음 위를 뒹구는 풍속이 있다. 특히 북방 각지의 여성들 중에서 이 풍속이 성행했는데 그들은 얼음 위를 뒹굴면 불길함을 떨쳐버릴 수 있다고 믿었다.

22일 용대두(龍臺頭)


음력 2월 초이틑날은 또 “용이 고개를 쳐든다”는 명절로 유명하다. 만족향인 신빈(新賓)에 거주하는 만족들은 이 민간명절을 아주 중히 여겨 설이나 큰 명절처럼 쇤다. 2월 초하루가 되면 여성들은 벌써 점방초(蒧房草)와 여러가지 천조각, 오색털실로  용두(龍頭), 용신(龍身), 용미(龍尾)가 구전한 용을 만든다. 어른들은 이 용을 아이들의 옷깃에 매달아 아이들이 건강하고 무탈하게 자라도록 보호해줄 것을 빈다. 만족들이 신봉하는 ‘샤머니즘’은 만물에 모두 신령이 있다고 여긴다. ‘샤머니즘’의 설법에 따르면 여러 신선들은 음력 2월 초이틑날부터 활약하기 시작한다. 하여 만족은 그 전해 섣달에 돼지를 잡아놓았다가 정월 초엿새가 지나면 돼지 머리를 창고에 보관하고 음력 2월 초이틑날부터 삶아서 먹습니다. 이를 ‘용대두’라고 하는데 만족은 온 집안 식구가 돼지머리를 먹는 것이 용이 머리를 쳐드는 것처럼 그 해의 행운을 상징한다고 여긴다. 이날 만족은 또 우순풍조를 기원하며 ‘용수염면’과 ‘용비늘전병’을 먹기도 하며 여성들은 바느질을 금한다.

청명절

청명절 역시 만족의 중요한 전통명절이다. 이날 만족은 성묘하고 무덤에 버드나무를 꽂는 풍속이 있다.

단오절

만족은 단오절도 큰 명절로 쇤다. 단오절에 만족은 쑥을 뜯고 고뒤쇠를 걸며 버드나무에 화살을 쏘아 하늘에 제를 지내며 봄놀이를 떠나고 그네뛰기 경기를 하는 등 풍속이 있다. 만족의 단오절은 굴원에게 제를 지내는 명절이 아니라 몸 단련을 하여 병을 물리치는 명절이기도 하다.

이외 만족은 ‘반금절’(頒金節),‘충왕절’(䖝王節) 등 민족명절도 쇱니다.


반금절


이 중 음력 10월13일에 드는‘반금절’은 만족에게 있어서 가장 기념가치가 있는 명절이다. 반금이란 만어로 ‘출생’, ‘창조’ 등 의미가 있어 금은보화와는 무관하며 만족의 ‘탄생일’이라는 뜻이다. 그것은 1653년 음력 10월13일 청나라 황태극이 여진족을 ‘만주’족으로 개명했다고 하여 이날이 만족의 탄생 기념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최근 년간 해마다 이날이 되면 전국각지의 만족 동포들은 여러가지 방식으로 전 민족적인 이 명절을 경축한다.

충왕절(王節)

6월이면 충재(蟲災)가 빈번히 발생한다 하여 만족들은 음력 6월 초엿새면 집집마다 1명씩 충왕묘(䖝王廟)에 가 한 해의 수확을 보호해달라고 빌기도 했다. 지금은 충왕절에 이런 행사를 진행하지 않지만 이날이 되면 집집마다 벌레 먹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옷가지들을 말리기도 한다.


만족의 세시풍속과 금기


예의풍속

만족은 예의를 아주 중히 여기는 민족이다. 만족은 손님과 만났을 때나 헤어질 때면 포옹하거나 반쯤 꿇어앉거나(하푸 크라우치), 고두(叩頭)하거나, 손을 잡거나, 가슴에 손을 얹거나, 귀밑머리를 어루만지는 등 예의를 행한다. 이 중 가슴에 손을 얹는 것은 보통 남성의 예의이고 나머지는 대부분 여성들이 주로 애용하는 예의이다. 여성들은 만나면 서로 다정하게 손을 잡으며 인사를 나누고 특히 친한 사이이면 서로 허리를 끌어안고 얼굴을 맞대기도 한다. 또 노년 부부가 오래 만에 만나면 할머니가 먼저 다가가 할아버지 가슴에 머리를 대며 할아버지는 할머니의 뒷머리나 목덜미를 가볍게 어루만진다. 포옹례는 동년배간에 주로 행하며 후배가 선배에게 이 예의를 사용해서는 절대 안된다. 허나 이런 복잡한 예의들은 오늘날 많이 간소화되었다.

만족의 전통예의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노인공경이다. 한 가정에서 젊은이들은 매일 아침 저녁으로 아버지나 조부에게 안부 인사를 올려야 하며 길에서 어른을 만나면 꼭 먼저 지나가도록 길을 내어주고 허리 굽혀 ‘안녕하십니까”라고 인사해야 하며 어른이 먼저 지나가라고 얘기를 해야 자리를 뜰 수 있다. 또 식사 시에도 어른들이 먼저 자리에 착석해 식사하기를 기다려야 한다. 며느리는 시부모나 남편과 한 식탁에서 식사를 못했으며 집안 어른이 식사할 때 며느리는 반드시 옆에서 시중을 들어야 했다. 그렇지 않으면 예의를 모르고 효도할 줄도 모르는 여자로 낙인이 찍힌다. 또 큰 아버지 등 어른들은 조카며느리와 농담을 해서는 안되며 조카 며느리는 큰 아버지 앞에서 팔이나 다리를 드러내서도 안된다. 하여 과거 만족의 여성들의 치파오(旗袍)는 발등까지 덮을 정도였으며 소매길이도 손등을 덮었다.


혼인풍속

만족의 혼인풍속도 아주 독특하다. 만족은 길일을 택해 결혼하는데 결혼 전 신랑측은 신부측에 오래 묵은 술 한 단지를 가져다주고 신부측은 살찐 돼지 한마리를 잡아 손님들에게 대접한다. 만족은 꽃가마로 신부를 맞이한다. 허나 이 가마는 사람이 끄는 것이 아니라 말이 끈다. 또 혼례식에서 신랑은 가마가 신혼방 앞에 이르면 가마를 향해 화살을 연속 세발 날린다. 단 화살은 가마 앞에 꽃혀야 한다. 이어 신랑은 신혼방안의 네 모퉁이에도 각각 화살을 쏜다. 그 뒤 신부는 가마에서 내리며 신랑신부가 천지신명에게 맞절을 한 후 신랑은 쏘았던 화살로 신부의 얼굴을 가린 붉은 수건을 벗긴다. 신부한테 화살을 쏘는 이 풍속은 만족의 선민인 여진족의 약탈혼인의 옛 풍속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 독특한 혼례풍속은 내몽고 량성(凉城)현 만족향과 카라친기의 10개 만족향에서 성행했으며 20세기 60년대까지 전해져 내려왔다.

출산풍속

만족은 또 자녀 출산을 아주 중히 여긴다. 여성이 일단 임신하면 온 가문의 희사로 간주되며 시어머니가 임산기간의 전통금기를 며느리에게 알려준다. 임신부는 다른 사람의 산실을 방문하지 못하며 부뚜막에 앉지도 못하고 큰 소리로 울거나 웃지도 못하며 조상들에게 제를 지내지도 못한다는 등등 금기이다. 또 임신 5개월이면 마구간에 가서는 안되며 말을 끌어서도 안된다.

만족의 육아 풍속도 비교적 독특하다. 남아를 출산하면 문 좌측에 활과 화살을 걸고 여아를 출산하면 문 우측에 채색 천 조각을 걸어 평안을 기원한다.  그리고 외할머니집에서 흔들 요람을 보내온다. 아기가 출생해 3일째 되는 날 친지들이 선물을 보내오고 아기에게 목욕,‘세례(洗禮)’을 시킨다. 보통 동으로 된 큰 대야에 쑥 등을 넣고 더운 물을 부은 후 자손 복이 많고 덕망이 높은 할머니를 모셔 아기에게 목욕을 시키는데 이때 축하하러 온 친지들은 대야에 동전이나 낙화생, 계란 등을 던져 넣으며 아기의 울음소리가 클수록 더 길하다고 여긴다. 그리고 아기가 출생한지 만 한 달이 차면 손님 초대연을 차리며 문에 걸었던 활과 화살, 또는 천 조각을 벗겨 ‘자손밧줄’에 건다. 그리고 아기의 돌 생일은 더 굉장히 쇤다. 돌 생일에는 돌잡이가 유명하다. 오늘도 중국 동북지역에 집거한 만족지역에서는 이러한 전통 풍속들이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금기

만족은 금기사항도 적지 않다. 만족은 서쪽을 귀한 곳이라고 여겨  조상함을 서쪽 온돌에 두지 않으며 서쪽 온돌에서 불경스러운 일을 해서도 안된다.

만족은 또 개가 의로운 동물이라고 여겨 개를 때리지 않으며 개를 잡거나 개고기도 먹지 않는다. 그리고 개털모자도 써서는 안되며 외부인들이 개털 모자를 쓰고 집안에 들어오는 것도 꺼린다.

이외에도 만족은 까치가 만족의 선조라고 여겨 기러기나 까치, 비둘기 고기를 먹지 않으며 독수리가 신의 사절이라고 여겨 독수리 고기도 먹지 않는다. 그리고 말이 만족 선민의 친구라고 여겨 말고기도 먹지 않는다.

하지만 장기간 중원지대에서 한족과 더불어 살아온 만족들은 한족의 영향을 받아 오늘 날 이런 전통적인 음식 금기들을 잊어버렸거나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