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5/04/17 (4)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유엔(UN) 산하 전문기구인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북한이 진상조사를 요청한 ‘평양 무인기 침투 사건’에 대해 최근 기각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12·3 비상계엄 전 우리 군이 실제 무인기를 보냈을 수 있다는 의혹이 확산한 가운데 북한이 이례적으로 이런 분위기를 활용해 여론전을 펼쳤으나 국제사회에서 사실상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이다.17일 복수의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안건으로 상정된 평양 무인기 침투 사건은 최근 비공개로 열린 ICAO 이사회 논의를 거쳐 기각됐다. 이는 더 이상 ICAO에서 해당 안건을 논의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특히 이사회는 민간 항공 안전이나 분쟁 등을 다루는 기구 성격상 해당 안건을 다루기 적절하지 않다고 본 것으로 전해졌다.올해 초 북한은 평양 무인기 침투 사건이 ..

우리나라가 미국 미주리대학교가 국제 경쟁입잘로 발주한 차세대 연구로 사업의 첫 단계인 초기설계 계약 체결에 성공했다. 미국의 도움을 받아 시작된 우리 원자력 기술이 종주국인 미국에 '연구로 설계 수출'이라는 쾌거를 이뤄낸 것이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원자력연구원·현대엔지니어링·MPR 컨소시엄이 미국 미주리대학교가 국제 경쟁입찰로 발주한 '차세대연구로 사업(NextGen MURR프로젝트)' 첫 단계인 초기설계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1959년 7월 14일 미국으로부터 연구용 원자로 1호기(TRIGA Mark-Ⅱ)를 도입하면서 시작된 우리나라 원자력 기술이 66년 만에 종주국으로 역수출 하는 성과를 낸 것이다.이번 사업은 미국 미주리대학교의 20MWth급 고성능 신규 연구로 건설을 위한 것으로, ..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21대 대선 경선 후보 등록을 마감하고 최종 후보 선출을 위한 본격적인 레이스에 들어갔다.국민의힘은 16일 대통령선거 1차 경선 진출자로 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 나경원 의원, 안철수 의원, 양향자 전 의원, 유정복 인천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 홍준표 전 대구시장 등 8명(가나다순)을 확정했다.황우여 선관위원장은 "국민 눈높이에 맞는 자질을 갖췄는지와 후보 신청자들의 경쟁력, 부적합 여부를 심사해서 최종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앞서 전날 강성현 전 국회의원 후보자·김민숙 전 서영대학교 초빙교수·정일권 전 민족통일촉진본부 홍보실장 등 3명도 경선 후보로 등록했지만 서류 심사 과정에서 탈락했다.다음주 4명으로 압축각종 여론조사에 따르면 김문수 전 장..

올해 6월 한국 대통령 선거에 입후보를 표명하고 있는 최대 야당의 이재명 전 대표는 동영상 투고 사이트에서 일본과의 관계에 대해 “역사 문제 등에 대해서는 다투기도 하지만 경제나 문화 면까지 그렇게 할 필요는 없다”며 경제 분야 등에서 협력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을 보였습니다.한국에서 올해 6월 실시되는 대통령 선거에 입후보를 표명한 최대 야당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는 여론조사에서는 차기 대통령 후보 지지율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이 전 대표는 15일 동영상 투고 사이트에 공개된 동영상에서 일본과의 관계에 대해 언급하고 “나는 일본의 언동에 대해 매우 비판적이지만, 대국적으로 보면 협력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서로 손해가 된다”고 말했습니다.그리고 한국이 '독도'라고 부르며 영유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