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5/04/11 (3)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한국 윤석열 대통령이 파면됐다.탄핵 찬반 시위 인파로 가득 찼던 광화문과 종로, 안국역 헌법재판소 앞 등 도심 곳곳은 잠잠해졌고 극과 극으로 치닫던 '남남갈등'도 어느 정도 수그러드는 듯한 모양새다.누차 말하지만 이 모든 것은 한국 사회가 자유민주주의 체제이기에 가능하다. 한국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대통령에게 투표할 수 있고 특정 정당과 정치인을 자유롭게 지지 또는 비판할 수 있다. 한국은 해방 이후 이 같은 체제를 선택했고 민주화 과정을 통해 그 기반 위에 우뚝 섰다.하지만 북한은 다르다. 사회주의를 내세웠지만 이내 3대 세습을 거치며 '수령은 곧 태양'인 독재 국가가 됐다. 전 세계 그 어디에도 없는 '우리식 사회주의'를 표방하면서 말이다.한국 국민들은 자신들의 손으로 뽑은 대통령을 갈아치웠다. 이..

한국이 유엔 회원국 가운데 유일하게 남은 미수교국인 시리아와 10일(현지 시각) 공식 수교했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정부 대표로 이날 수도 다마스쿠스를 방문해 아스아드 알샤이바니 시리아 신정부 외교장관을 만나 양국의 외교 관계 수립에 합의했다. 정부는 지난달 18일 국무회의에서 수교안을 의결한 데 이어 이번에 ‘대한민국과 시리아 간 외교 관계 수립에 관한 공동성명’에 서명함으로써 공식 절차를 매듭지었다. 이로써 한국은 191개 유엔 회원국(남북한 제외) 모두와 수교한 국가가 됐다.외교부는 “지난해 쿠바와의 수교 이후 유일한 미수교국으로 남아 있던 시리아와 이번에 외교 관계를 수립함으로써 우리나라는 191개 유엔 회원국 모두와 수교를 완결하는 역사적 이정표를 세웠다”면서 “그동안 북한과의 밀착으로 관계가..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8분여간 전화 통화를 했다.한 대행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오후 9시 3분쯤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를 시작해 9시 31분쯤 종료했다고 국무총리실이 밝혔다. 지난 1월 20일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한 이후 한미 정상 간 직접 소통이 이뤄진 건 이번이 처음이다.트럼프 대통령은 당선 직후 윤석열 전 대통령과 지난해 11월 7일 12분 동안 통화하면서 한미일 협력과 한미 동맹, 북한의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 양국 간 조선 협력 등에 대해 논의했었다.당시 트럼프 대통령과 윤 전 대통령은 이른 시일 내 회동하기로 합의했으나, 윤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 선포로 탄핵·파면되면서 한미 정상 간 소통은 중단됐다.한 대행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