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5/04/08 (4)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제21대 대통령 선거일이 6월 3일 화요일로 확정됐다.정부는 8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정례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상정·심의·의결했다.이에 따라 선거일인 6월 3일은 임시공휴일로 지정됐다.헌법과 공직선거법에 따라 헌법재판소가 대통령의 탄핵을 확정한 다음 날부터 60일 이내에 대통령 선거를 치러야 한다.앞서 선관위는 윤 전 대통령의 파면이 결정돼 조기 대선 사유가 확정된 지난 4일, 21대 대통령 선거 예비 후보자 등록을 시작했다.각 정당은 4월 중으로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후보를 선출할 것으로 보인다.이후 5월 10일에서 11일 이틀 간 정식 후보자 등록을 마치면 12일부터 공식 선거운동이 개시된다.재외국민 투표는 5월 20~25일에, 사전 투표는 29~30일에 이루어질 ..

독도(獨島)는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에 속한 대한민국의 섬이다慶尙北道 鬱陵郡 鬱陵邑 獨島里 西島 東島 일본이 8일 공개한 2025년판 외교청서에서도 "독도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봐도 국제법상으로도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억지 주장을 되풀이했다.이와야 다케시 외무상은 이날 열린 각의(국무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이 담긴 '외교청서 2025'를 보고했다. 일본 외무성은 매년 4월 최근 국제정세와 일본 외교활동을 기록한 백서인 외교청서를 발표한다.일본 정부는 올해 외교청서에서도 독도와 관련해 "한국은 경비대를 상주시키는 등 국제법상 어떠한 근거도 없이 불법 점거를 지속하고 있다"며 "일본은 국제법에 따른 평화적 해결을 위해 앞으로도 끈질기게 외교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일본 외무상은 신년 국회 연설에서..

천황 부처는 7일 오후, 제2차 세계대전 말기의 격전지인 오가사와라 제도의 이오토 섬을 방문해 전후 80년을 맞아 전몰자를 위령했습니다.천황 부처는 하네다 공항에서 정부 전용기편으로 이동해 오후 0시 반 경, 도쿄 도심에서 약 1200킬로미터 떨어진 이오토 섬에 도착했습니다.제2차 세계대전 말기인 1945년에 일미 양국군 간에 치열한 지상전이 벌어져 모두 2만 9천 여명이 전사한 이오토 섬을 천황 부처가 방문한 것은 ‘전후 50년’ 전해였던 1994년 상황 부처의 방문 이래 31년 만의 일이며 천황 부처가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천황 부처는 해상자위대 항공기지에서 설명을 들은 뒤, 먼저 섬 동부에 있는 구 일본군 전몰자 위령비를 방문했습니다.그리고 수비대가 마지막 거점으로 싸웠던 참호 위에 세워진..

북한의 수도 평양에서 6일, 2019년 이후 처음으로 외국인도 참가한 국제마라톤대회가 열렸습니다.7일자 북한의 노동당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정은 총비서의 조부 김일성 주석의 생일인 4월 15일을 앞두고, 6일 수도 평양에서 국제마라톤대회가 열렸다고 보도했습니다.이 대회는 2019년 이래 열린 것으로, 중국과 에티오피아 등 세계 각 국가와 지역에서 선수들이 참가했다고 전했습니다.북한은 코로나19 감염 확산 이후 감염 대책을 이유로 외국과의 인적 왕래를 제한하고 있는데, 최근들어 제한을 일부 완화하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습니다.한국 통일부는 7일, 이번 대회를 계기로 북한이 외국인 관광객 수용을 본격적으로 재개할지 주시할 필요가 있다면서 북한측이 수용을 재개할 의사가 있다는 분석내용을 밝혔습니다. 6년만에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