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러-일, 만주분할 합의 본문

Guide Ear&Bird's Eye/중국 동북3성

러-일, 만주분할 합의

CIA bear 허관(許灌) 2018. 7. 30. 17:37


러시아는 극동지역에서 중국 동북3성(만주), 한반도, 일본 열도와 국경선을 두고 있다.


1907년 7월 30일 러시아와 일본이 페테르스부르크(현 상트 페테르부르크) 시에서 ‘러일 협정’을 체결했다.

러-일 1차협약으로 불리는 이 협정은 공개부분과 비공개 밀약으로 나누어져 있다. 밀약부분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되어 있다.

(1) 만주(동북 3성)를 남북으로 양분하여 북부는 러시아 세력범위로 하고 남부는 일본의 세력범위로 한다

(2) 러시아는 일본과 조선의 현재 정치관계를 인정하고 이 관계가 계속 발전하는 것을 저지하지 않는다

(3) 일본은 외몽골에 대한 러시아의특수이익을 승인하며 어떠한 간섭도 하지 않는다.

부속규정에서는 만주지역에서의 러시아와 일본의 경계를 구체적으로 설정하였다.

러일전쟁에 앞서 한반도 분할을 제의한 바 있던 러시아는 러일 전쟁 패배로 한반도에 대한 일본의 독점적 지배를 수용하지 않을 수 없었지만 이번에는 일본과 만주 분할을 성사시킨 것이다.

러시아와 일본은 2차, 3차, 4차 밀약을 있달아 체결함을 통해 중국 에서의 제국 주의적 익 공유와 공존을 모색했ㅡ나 러시아 사회주의 혁명으로 제정이 붕괴하면서 이 불안한 공존 틀은 무너졌다. 일본은 1931년 만주 사변을 일으켜 만주 지역에서의 독점 지배권을 시도하엿고 1937년에는 중일 전쟁을 감행, 전 중국 지배를 꾀하였다.  


 

1910년 = 일본과 러시아가 상트 페테르부르크에서 2차 러일 협정과 밀약을 체결하였다.

일본의 주 러시아 대사 (本野一郞)와 러시아의 외무대신 간에 체결된 이 조약은 만주(滿洲)지역의 기득권 세력인 일본과 러시아가 미국 자본이 만주 진출을 적극화하자 이를 견제하기 위한 것이었다.

러일협정은 양국의 만주의 현상을 유지하고 만일 이를 침해하는 사태가 발생할 때에는 양국은 현상유지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며 수시로 협의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밀약은 양국이 중국 동북 지구(만주) 내에서의 ‘특수 이익’이 위협을 받을 시에는 양국은 ‘이러한 이익을 방위하는 방법’을 취하는 데 동의 한다고 되어 있다. 따라서 이 밀약은 군사동맹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1912년 7월 8일일본과 제정 러시아가 내몽골의 세력범위를 획정하는 제 3차 러-일 협약을 조인했다.

러시아와 일본은 영국과 미국의 동아시아 진출에 대항할 목적으로 1907년부터 1916년까지 4회에 걸쳐 협약을 체결하였는데 이것은 3번째의 협약이다.

1907년 7월 30일의 1차 협약은 공개적으로는 양국이 상호간에 중국에서의 권리를 존중한다고 되어 있다. 그러나 비밀조항에서 만주(중국 동북지구)를 남북으로 분할하여 북은 러시아, 남은 일본의 세력 범위로 삼을 것을 약속함과 동시에, 외몽골과 조선에서 러일이 제각기 특수 이익을 보유함을 서로간에 승인하였다.

일본 입장에서 이 협약은 조선과 필리핀의 지배를 상호 승인한 1905년 미일간의 '가쓰라-태프트 밀약'의 '러시아 버전'인 셈이다.

1910년 7월 4일에 조인된 제2차 협약은, 만주의 현상 유지와 특수권익 방위에 상호 원조하기로 하였으며 1916년 7월 3일에 조인된 제4차 협약은, 적용 범위를 전 중국으로 확대했다.

4차협약은 또한 러일 양국에 대해 적의를 품는 제3국의 대중지배(對中支配)를 방지하고 전쟁이 일어났을 때의 원조와 단독 불강화를 약속한 비밀동맹조약을 핵심으로 했다. 하지만 1년 뒤의 러시아 혁명으로 이 조약은 폐기되었다.

1917년 러시아 혁명정부는 제3국이란 영미 양국을 가리킨다는 주석과 함께 제4차 협약을 공개, 세계에 큰 충격을 주었다

러일 협약은 영일동맹과 함께 러일전쟁 후(1905)부터 워싱턴체제 성립 때(1920)까지의 일본 외교의 기본 노선을 구성하였다.

제정 러시아와 뒤를 이은 소련은 동북아 지역에서 일본과 미국 등 해양 세력 대국과 3차럐의 지역 분할을 시도하였다. 그 첫 번쩨는 , 1896년 2월 아관파천 이후 한반도를 놓고 각축을 벌이던 러시아와 일본은 39도선을 경계로 한반도를 분할 하는 방안에 관해 의견 교환이 있었으나 성사되지 않았다.

그러나 1910년 일본의 대한 제국 병탄 후 만주에서는 러시아와 일본 간에 한 동안 세력 분할이 유지되었다가 러시아 혁명으로 일본의 세력 독점이 이루어졋다.

1945년 일본 패망후 러시아의 뒤을 이은 소련과 미국 간에 38도선을 경계로 한 한반도 분할이 이루어졌고 1950년 한국전을 통해 양측 모두 한반도 세력 독점이 시도 됐으나 휴전선이라는 변형된 38도선의 틀로 1953년 이후 2016년 현재까지 한반도 분할이 유지되고 있다.


*미국과 영국은 만주지역을 일관되게 중국영토로 인정해왔다

만주지역이 만주족이나 기타 소수민족 영토로 독립국을 인정하지 않았으며 나 러시아, 일본, 한반도 지역 영토로 분할정책을 반대해오고 있다

만주지역은 영국과 미국정부 입장대로 2차대전 이후 중국정부 지배영토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