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12/05 (7)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미 의원들은 한국에서 계엄 해제가 이뤄진 데 안도하면서 이번 사태로 핵심 동맹국인 한국에 대한 미 정부의 인식이 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미한 관계에 대한 초당적인 의지가 확고하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이조은 기자가 보도합니다.상원 정보위원회 소속인 마크 켈리 의원은 4일 “어제 깜짝 놀랐다”며 “정부에 있는 사람 대부분도 계엄령 선포에 상당히 놀랐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녹취:켈리 의원] “I was surprised yesterday. I think as most of the folks in our government, it was pretty surprising that martial law was declared. And we were not expecting this… I thin..
미국 백악관이 비상 계엄을 선포한 윤석열 한국 대통령에 대한 한국 야당의 탄핵소추안 제출에 대해 “우리는 한국 국민들이 이번 사태를 평화적이고 민주적이며 헌법적으로 해결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습니다.[백악관] “ The ROK is demonstrating democratic resilience. We are confident the people of Korea will resolve this episode peacefully, democratically, and constitutionally. Democratic values and the rule of law are and must continue to be at the core of the U.S.-ROK alliance.”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미국 국무장관이 한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인 민주주의 국가 중 하나라면서 윤석열 한국 대통령의 비상계엄 해제 결정을 환영했습니다. 백악관은 한국 국민들이 이번 사태를 평화적, 민주적, 헌법적으로 해결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습니다. 함지하 기자가 보도합니다.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한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가까운 파트너이자 동맹국 중 하나”라면서 전날 윤석열 한국 대통령의 비상계엄 해제 결정에 거듭 환영의 입장을 밝혔습니다.블링컨 장관은 4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외교장관회의가 열린 벨기에 브뤼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에 “이번 사태를 매우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녹취: 블링컨 장관] “When it comes to South Korea, let me just..
유엔과 유럽연합, 독일이 한국의 계엄령 해제 조치에 환영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나토는 한국과의 관계가 철통 같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조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유엔은 4일 “안토니우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한국의 계엄령 철회를 환영하며, 계속해서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녹취: 두자릭 대변인] “I can tell you that the Secretary General welcomes the rescinding of the martial Law decree and continues to follow the situation closely. Of course, he's very much aware about what's transpired in the republic of Korea. I ..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4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와 그 해제 과정에서 한국의 민주적 절차가 적절히 작동했다고 평가하고, 향후 한국의 민주주의 강화를 위해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설리번 보좌관은 이날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서 미국의 국방산업 기반을 주제로 연설한 뒤 참석자로부터 한국 계엄 사태에 대해 질문받자 "한국의 민주주의는 견고하고 회복력이 있다"며 "우리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한국의 대화 상대방과 사적으로 소통하며 그 중요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설리번 보좌관은 또 "우리는 어떤 식으로든 (계엄령에 대해 한국 정부와 사전에) 상의를 하지 않았다"며 "우리는 세계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TV를 통해 발표를 알게..
국민의힘은 5일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개혁신당, 진보당, 기본소득당, 사회민주당 등 야(野) 6당이 추진하는 윤석열 대통령 탄핵 소추안에 대해 당론으로 반대하고 이를 보고하는 국회 본회의에 불참하기로 했다.곽규택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전날 밤 의원총회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의견이 정해졌다“고 했다. 의총에 참석한 의원 다수가 윤 대통령의 탄핵에는 반대한다는 의견을 밝혔는데, 추경호 원내대표가 윤 대통령 탄핵 반대를 당론으로 할 것을 제안했고 의원들은 박수로 이를 추인한 것으로 알려졌다.이날 탄핵안이 보고될 본회의에도 국민의힘 의원들은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곽 수석대변인은 “본회의에는 다 같이 안 들어갈 가능성이 많다”며 “의총장에서 대..
윤석열 한국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가 6시간 만에 해제됐지만 정국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혼돈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야당은 윤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한편 탄핵 절차에 돌입했습니다. 서울의 광화문에 나가 있는 김환용 기자를 연결해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진행자) 간밤에 윤석열 대통령의 전격적인 비상계엄 선포로 한국 국민들의 충격이 컸을 텐데요. 지금 분위기는 어떤가요?기자) 네,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로 충격에 휩싸였던 한국 국민들은 계엄 해제 이후 평온을 되찾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전국 주요 도시에서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가 위헌 위법한 행위라며 규탄하는 집회가 잇따르고 있습니다.제가 있는 이곳 광화문에도 지금 많은 시민들이 모여 윤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진행자) 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