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12/31 (4)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오는 1월 9일을 별세한 지미 카터 전 대통령 국가애도일로 지정했습니다.바이든 대통령은 어제(29일) 카터 전 대통령 부고 포고문에서 이같이 밝히며, “미국 국민들이 그 날 각자의 예배 장소에 모여 지미 카터 대통령의 추모에 경의를 표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습니다.이어 “우리의 슬픔을 함께 나누는 전 세계인들도 이 엄숙한 추모일에 함께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바이든 대통령은 또 카터 전 대통령이 별세한 날로부터 “30일 동안 백악관 등 모든 공공건물과 부지, 모든 군 부대와 해군기지 및 미 영토와 소유지에 있는 연방 정부의 모든 해군 선박에 미국 국기를 반기로 게양”하도록 했습니다.아울러 “같은 기간 외국에 있는 미국 대사관과 공사관, 영사관 및 모든 군사 시설과 해군 함..
향년 100세를 일기로 타계한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은 한반도와도 깊은 인연을 맺었습니다. 특히 퇴임 후인1994년 방북을 통해 미국과 북한 간의 잠재적 전쟁 위기를 막는 역할을 했다고 전직 미 관리들은 평가했습니다. 김영교 기자가 보도합니다.조셉 디트라니 전 북핵 6자회담 미국 차석대표는지미 카터 전 대통령이 “이상주의자였다”고 평가하며 “그는 올바른 일을 하고자 했다”고 말했습니다.[녹취: 디트라니 전 차석대표] “He was an idealist. He wanted to do good. He felt he could make a difference, as he did in 1994.”“올바른 일을 하고자 한 이상주의자”디트라니 전 차석대표는 30일 VOA와의 전화 통화에서 카터 전 대통령은 “1..
어제(29일) 100세 나이로 별세한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에 대한 세계 여러 나라 정상들의 애도와 추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성명에서 “오늘 세계는 위대한 지도자이자 정치인 한 명을 잃었고, 캐나다는 소중한 친구 한 명을 잃었다”며, “모든 캐나다인을 대표해 그의 가족과 친구들에게 애도를 표한다”고 말했습니다.트뤼도 총리는 카터 전 대통령이 “전 세계 평화와 인권을 지지하는 강력한 입장을 취했으며, 특히 이집트와 이스라엘 간 평화 협상을 도왔고, 국내적으로는 그의 행동과 개혁으로 1980년대 경제 호황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키어 스타머 영국 총리도 성명을 통해 “카터 전 대통령 별세 소식에 큰 유감을 표한다”면서 “카터의 대통령 임기는 이스라엘과 이집트 간 역..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30일, 전날(29일) 타계한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 유가족에게 조전을 보냈다고 중국 국무원이 발표했습니다.국무원은 이날 공식 웹사이트에 올린 관영 신화통신 보도문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시 주석은 중국 정부와 국민을 대표해, 그리고 본인의 이름으로 카터 전 대통령의 타계에 깊은 애도를 표하면서 카터 가족에게 진심 어린 위로를 전했다”고 설명했습니다.그러면서 “그(시 주석)는 카터 전 대통령의 타계를 깊이 애석하게 여긴다고 밝혔다”고 강조했습니다.국무원은 또한 “시 주석은 조전에서, 카터 전 대통령이 중미 외교 관계 수립의 추진자이자 결정권자였으며 양국 관계 발전과 우호적인 교류·협력에 오랫동안 기여해왔다고 언급했다”고 설명했습니다.미국은 지난 1970년대 리처드 닉슨 행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