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6/17 (15)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리창 중국 총리가 중국과 호주의 발전은 도전이 아니라 서로에게 기회라며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리창 총리는 17일 오전 호주 캔버라 국회의사당에서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와 제9차 연례 중국-호주 총리 회담에 참석해 "지난해 11월 앨버니지 총리 방중 이후 중국-호주는 각 분야에서 대화와 협력이 발전해 양국 관계가 전면적으로 전환됐다"며 이같이 말했다.리 총리는 "중국은 호주와 함께 얻기가 쉽지 않은 긍정적인 모멘텀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며 보다 성숙하고 안정적이며 성과가 있는 포괄적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협력하고 이를 통해 양국 국민에게 더 나은 혜택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그는 "중국과 호주 관계의 본질적 특징은 상호 이익으로 중국과 호주의 발전은 도전이 아니라 서로에게 기회"라며 "중국..
우크라이나 종전 방안을 협의하기 위한 우크라이나 평화회의가 애초 불참한 러시아·중국은 물론 전쟁에 중립적 입장을 보인 나라들마저 빠진 80개국만 공동성명(코뮈니케)에 합의한 채 마무리됐다.스위스 연방정부는 16일(현지시간) 니드발젠주 뷔르겐슈톡에서 100여개국 대표들이 모인 가운데 이틀간 열린 우크라이나 평화회의가 83개 국가·기관이 서명한 공동성명 채택과 함께 폐회됐다고 밝혔다.공동성명은 참가국이 국제법과 유엔 헌장을 기반으로 우크라이나의 지속 가능한 평화 체제를 위해 건설적으로 논의했다는 사실과, 모든 국가의 영토보전과 정치적 독립을 위해 무력 사용을 자제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또 우크라이나의 원전 시설은 우크라이나의 완전한 주권적 통제 하에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정해 놓은 원칙에 따라 안전하..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시장에서 고군분투 중인 삼성전가 꺼내든 카드는 'AI 턴키'였다. 파운드리, 메모리, 패키징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일괄 제공해 인공지능(AI)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것이다. 파운드리를 하는 TSMC나 메모리 업체인 SK하이닉스·마이크론테크놀로지 등과 다른 삼성만의 장점을 극대화하겠다는 이다.◇파운드리·메모리·패키징은 '하나'삼성전자는 12일(현지시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개최한 파운드리 포럼의 핵심은 AI 반도체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과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공급하겠다는 것이었다.최시영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사장은 “AI를 중심으로 모든 기술이 혁명적으로 변하는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건 AI 구현을 가능하게 하는 고성능·저전력 반도체”라며 “게이트 올 어라운드(GAA) 공정 기술..
다른 여러 식품 기업 경영진들처럼 제레미 번치 또한 기후 변화가 비즈니스에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한다.미국 소재 밀가루 기업 ‘셰퍼드 그레인’의 CEO인 그는 “날씨와 기후가 우리 기업엔 가장 큰 리스크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미 북서부 아이다호주에 자리한 셰퍼드 그레인사는 미국 태평양 북서부 지역 농가에서 밀을 들여온다.그런데 날씨 예측이 점점 더 어려워지면서 번치 CEO는 “제1 계획이 실패할 때를 대비해 제2, 제3의 계획을 준비해야 한다”고 한다.이러한 대안책 마련을 위해 셰퍼드 그레인사는 현재 AI 기반 소프트웨어 시스템인 ‘기후AI’를 활용하고 있다.‘기후Ai’는 위성 사진, 온도, 강우량 등 현재와 과거의 데이터를 미래 상황 예측값과 결합해 농민들에게 1시간~6개월 전 그 지역에 맞는 맞춤형..
라이칭더 타이완 총통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한 협력을 제안했습니다.라이 총통은 어제(13일)자 미 시사주간지 ‘타임(TIME)’과의 인터뷰에서 “시 주석에게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고 역내 번영을 구축하며, 세계 평화를 진전시키기 위한 책임을 우리와 공동으로 질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습니다.라이 총통의 이같은 제안은 타이완을 자국 영토로 간주해 온 중국이 지난달 20일 라이 총통 취임 직후 타이완 주변에서 대규모 군사훈련을 벌이는 등 양측의 긴장 상태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입니다.라이 총통은 인터뷰에서 타이완이 독립국가라는 점을 거듭 강조하면서 “타이완을 합병하려는 중국의 야망은 그들의 국가 정책의 일부”라고 지적했습니다.그러면서, “중국 정부는 이같은 정책을 달성하기 위..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남부에서 낮 시간 동안 군사작전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이스라엘 군은 오늘(16일) 이번 조치가 ‘인도적 목적’을 위한 것이라며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군사 작전이 중단되는 곳은 가자지구 남부 라파 지역 약 12km 도로로, 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입니다.이스라엘 군은 이번 조치를 통해 케렘 샬롬 교차로와 남북 주요 도로인 인 살라 아딘 고속도로의 안전한 통행이 보장될 것이라고 확인했습니다.이들 도로는 구호물자가 가자지구로 유입되는 주통로이지만, 5월 초 이스라엘 지상군의 라파 지역 진입 이후 트럭들이 통행에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이스라엘 국방부 산하 팔레스타인 민간업무 담당 부처인 민간협조관(COGAT)은 이들 도로가 개방돼 칸 유니스와 ..
韓国検察は12日、韓国企業が北朝鮮へ巨額資金を不正に渡した事件に絡み、革新系最大野党「共に民主党」の李在明(イ・ジェミョン)代表を第三者供賄罪などで在宅起訴した。検察は京畿(キョンギ)道知事だった李在明氏が訪朝という自身の政治的実績をつくるため、北朝鮮に見返りとして巨額の資金を渡したとみている。 李在明氏は京畿道城南(ソンナム)市長時代の都市開発を巡る不正事件などで起訴され、公判中だ。保守の尹錫悦(ユン・ソンニョル)政権になってからの起訴は今回で5回目。李在明氏は2022年の大統領選で尹大統領に僅差で敗れたものの、今年4月の総選挙では野党を大勝に導き、次期大統領の有力候補ともされる。 野党側は一連の起訴を政治的な弾圧とみて強く反発しており、今後の政局にも影響しそうだ。北朝鮮への巨額資金の不正供与で有罪となれば、李在明氏の政治生命も左右しかねない。 李在明氏は知事時代の19~20年に当時..
북한이 휴전선 일대에서 장벽을 건설 중인 정황이 포착돼 당국이 분석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14일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이 휴전선 동쪽과 서쪽, 중간 등 여러 지점에 인력과 장비를 투입해 장벽으로 보이는 시설물을 짓고 있는 정황이 우리 감시자산에 포착됐다.북한은 장벽과 북한 내부를 잇는 자체 전술도로도 건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이와 관련 군 관계자는 “우리 군은 북한군의 활동을 면밀하게 추적·감시하고 있으며, 확고한 군사 대비태세를 유지한 가운데 유엔군사령부와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며 “북한군 활동에 대해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이번에 포착된 북한의 움직임은 지난 9일 북한군 10여 명이 중부전선 비무장지대(DMZ)에서 작업하다가 군사분계선을 50m가량 남측 지역으로 침범했던 일과도 연계됐..
日本と中国、韓国による教育相会合が15日、ソウルで開かれた。教育分野での協力拡大や若い世代の交流を促進していくことで一致する見通し。 日中韓教育相会合の開催は2020年1月以来。盛山正仁文部科学相、中国の懐進鵬教育相、韓国の李周浩・社会副首相兼教育相が参加した。日中韓が今年5月の首脳会談で人的交流の活性化で合意したことを踏まえ、議論を深める。 同会合は16年に始まり、3カ国が持ち回りで開催。今回で4回目となり、次回は日本で開く。 会合に先立ち、2国間会談も開かれた。(共同)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이탈리아에서 우크라이나의 젤렌스키 대통령과 함께 향후 10년간 우크라이나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양자 협정에 서명해 장기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자세를 강조했습니다.바이든 대통령은 13일 G7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이탈리아 풀리아주에서 우크라이나의 젤렌스키 대통령과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바이든 대통령은 회견에서, G7이 제재로 동결한 러시아의 자산을 활용해 약 500억 달러, 일본엔으로 약 7조 8000억 엔을 우크라이나 지원에 충당하기로 합의한 데 대해 “중요 성과”라며 환영했습니다.또 중국이 군사전용이 가능한 물자를 러시아에 수출해 러시아의 군수산업을 지원하고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누고 G7이 일치된 대응을 취하기로 합의했다고..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는 15일 G7, 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 맞춰 기자회견하고 일본과 안보분야 등에서 연대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G7 의장국인 이탈리아의 멜로니 총리는 15일 풀리아주에서 열린 정상회의가 끝난 뒤 기자회견했습니다.이 가운데 정상회의의 주된 의제 중 하나인 인도태평양지역 정세에 대해 이탈리아도 관여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그리고 "일본과의 관계를 착실하게 강화시켜 가겠다"고 말해 양국에서 마련한 '행동계획'에 근거해 안보분야 등에서 일본과의 연대를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이탈리아는 올 여름에 항공모함 '카불'을 일본에 처음으로 기항시키기로 했습니다.한편 멜로니 총리는 향후 몇 주 안에 중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이탈리아는 G7에서 유일하게 중국의 거대..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미국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이 계속될 것이라고 거듭 밝혔습니다.해리스 부통령은 어제(15일) 스위스 뷔르켄슈톡 리조트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양자 회담 전 모두 발언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나의 우크라이나 국민에 대한 지지는 확고하다”고 말했습니다.이어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것은 자선 활동 때문이 아니다”라며 “우크라이나 국민과 그들의 미래가 미국의 전략적 이익에 부합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습니다.그러면서 “주권, 영토 보전과 같은 국제 규칙, 규범과 더불어 2차 세계대전 이후 우리가 만든 국제 체계를 지키는 것은 미국의 이익에 부합하고, 이는 미국의 안보와 번영을 강화한다”고 강조했습니다.한편 이날 해리스 부통령은 에너지 기반시설에 대한 5억 달러와 ..
여러 국가가 우크라이나 전쟁을 끝내기 위해 스위스에서 15일(현지시간)부터 이틀간 열린 정상급 평화회의에 모인 가운데, 이탈리아와 독일 정상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제시한 휴전 조건을 강력하게 거부했다.이탈리아의 조르자 멜로니 총리는 러시아 대통령의 계획을 "선전"이라고 부르며 사실상 우크라이나에 "우크라이나에서 철수해야 한다"고 제안하는 격이라고 말했다.독일의 올라프 숄츠 총리는 이를 "독재적 평화"라고 일축했다.정상회담에서 발표된 선언 초안은 우크라이나의 영토 보전을 재확인하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핵 위협을 분명하게 거부한다.지난 14일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가 부분적으로 점령한 후 합병했다고 주장하는 4개 지역에서 군대를 철수하면 휴전에 동의할 것이라고 밝혔다.우크라이나 볼로디..
리창 중국 총리는 “상호 존중과 차이점 유보 중 공통점 모색, 호혜적 협력”이 중국과 호주 관계 발전의 핵심이라고 말했습니다.AFP 통신 등에 따르면 호주를 방문 중인 리 총리는 오늘(16일)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주 주도인 애들레이드에 도착해 이같이 밝혔습니다.이날 리 총리는 애들레이드의 한 포도주 양조장을 방문했습니다.중국은 올해 호주산 포도주에 대한 관세 부과를 해제한 바 있는데, 언론은 이날 양조장 방문은 이를 상기시키기 위한 것으로 풀이했습니다.리 총리는 이날 애들레이드 동물원을 찾은 자리에선 올해 중국으로 되돌아가는 자이언트 판다 왕왕과 푸니를 대신해 새로운 한 쌍을 보내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리 총리는 오는 17일 수도 캔버라에서 앤서니 앨버리지 총리 등과 만날 예정입니다.호주와 중국은 지난 20..
댄은 "단 하나의 결점도 없는 완벽한 남성"으로 묘사된다.그는 자신의 분야에서 성취를 이뤄냈다. 성격은 친절하고, 정서적 측면에서 남을 지원한다. 항상 적절한 말을 하고, 언제든 필요한 도움을 청할 수 있다.그런데 유일한 단점이 있다면? 진짜 인간이 아니라는 점이다.댄(Dan)은 '지금 무엇이든 하세요'(Do Anything Now)의 약자다. 챗GPT의 탈옥(jailbreak) 버전이다. 제작사 오픈AI가 노골적인 성적 표현 등을 금지한 안전장치 중 일부를 우회할 수 있다는 뜻이다.그래서 특정 명령어를 사용해 사용자와 보다 자유롭게 상호작용할 수 있고, 현실 데이트에 실망했다는 일부 중국 여성들 사이에서 댄은 화제가 되고 있다.베이징 출신의 리사(30)는 댄을 가장 지지하는 이들 중 한 명이다. 현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