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6/26 (4)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윤석열 대통령이 6·25전쟁 74주년인 25일 “북한이 최근 오물 풍선 살포와 같이 비열하고 비이성적인 도발까지 서슴지 않고, 러시아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정면 위반하는 조약을 맺고 군사·경제적 협력 강화를 약속했다”며 “역사의 진보에 역행하는 시대착오적 행동”이라고 정면 비판했다. 윤 대통령이 19일 북-러가 체결한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관한 조약’에 대한 입장을 표명한 것은 처음이다.윤 대통령은 이날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6·25전쟁 74주년 행사에 참석해 “우리가 자유와 번영의 길을 달려올 때 북한은 퇴행의 길을 고집하며 지구상의 마지막 동토로 남아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6·25전쟁 정부 행사가 지방에서 개최된 것은 처음이다. 대구는 전쟁 초기 33일 동안 임시수도였다. 윤..
6월 24일 오후, 시진핑 국가주석이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회담을 가졌다. 시진핑 주석은 중국이 폴란드와 함께 평화공존 다섯 개 원칙을 고수하고 국교 수립 당시의 초심을 간직하면서 전통적인 우의를 이어나가 양국 관계를 지속적으로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키기를 원한다고 강조했다.폴란드는 새 중국을 가장 먼저 승인한 국가 중 하나이며 올해는 중국-폴란드 수교 75주년을 맞이하는 해이다. 24일의 회담에서 시진핑 주석은 중국-폴란드 관계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시진핑 주석은 8년 전 우리가 중국-폴란드 관계를 전면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기로 결정한 이래 양국의 각 분야 교류와 협력이 전면적으로 확대되고 심화되어 그 성과가 양국 국민에게 혜택을 ..
세계 최초로 달 뒷면 샘플을 채취한 중국의 우주탐사선 ‘창어 6호’가 오늘(25일) 지구로 귀환했습니다.중국 관영 ‘중앙TV’(CCTV)는 창어 6호가 이날 오후 2시 7분께 중국 북부 네이멍구자치구 쓰쯔왕기에 착륙하는 장면을 생중계로 보도했습니다.CCTV는 “창어 6호 귀환선이 25일 네이멍구 쓰쯔왕기의 예정 구역에 정확히 착륙했고 정상작동했다”며 “세계 최초로 달 뒷면 샘플을 채취해 귀환했다”고 전했습니다.창어 6호는 지난달 3일 발사돼 이달 2일 목표 지점인 달 뒷면 ‘남극-에이킨 분지’에 착륙했습니다.중국 국가항천국(국가우주국)에 따르면 창어 6호는 토양 샘플을 채취했으며 달 뒷면을 촬영했습니다. 또 미리 싣고간 중국 국기 오성홍기를 달 뒷면에서 펼치기도 했습니다.창어 6호가 가져온 달 뒷면 토양..
국제형사재판소(ICC)는 오늘(25일) 우크라이나 민간인들을 공격한 혐의로 러시아 전 국방장관과 군 참모총장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했습니다.ICC는 세르게이 쇼이구 전 러시아 국방장관과 발레리 게라시모프 참모총장을 전쟁범죄와 반인륜적 범죄 혐의로 기소했습니다.이들은 우크라이나에서 민간인들에게 “고의적으로 신체나 정신적 또는 신체적 건강에 큰 고통을 주거나 심각한 부상을 입혔다”는 증거가 있다고 ICC는 밝혔습니다.ICC는 또 “2022년 10월 10일부터 적어도 2023년 3월 9일까지 러시아 군이 우크라이나 전력 인프라에 미사일 공격을 가한 것에 이들이 책임이 있다고 믿을 합리적 근거가 있다고 판단해 영장을 발부했다”고 설명했습니다.그러면서 “이 기간 우크라이나 곳곳의 수많은 발전소와 변전소들에 대규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