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6/15 (9)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윤석열 대통령의 우즈베키스탄 국빈 방문을 계기로 우리 기술력으로 개발한 고속철 차량이 최초로 우즈베키스탄으로 수출된다.윤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직후 가진 공동언론발표에서 “오늘 우즈베키스탄에 대한 한국의 고속철 차량 수출 계약이 체결됐다”고 밝혔다.우리 현대로템과 우즈베키스탄 철도공사 간 체결된 고속철 공급계약에 따르면, 우즈베키스탄에 시속 250km급 고속철 7량 1편성, 총 42량을 공급하고 경정비 2년, 중정비 9개월의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2700억 원 규모의 계약이다. 올해로 도입 20주년을 맡는 KTX는 우리 기술력으로 개발한 고속철로, 이번에 첫 수출이 추진됨으로써 본격적인 한국 고속철의 세계 시장 진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윤 대통령은..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12일 중국산 전기자동차에 다음달부터 최대 38.1%의 추가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했습니다.추가 관세는 기존 표준 관세 10%와 별도로 ‘비야디(BYD)’사 전기차에 17.4%, ‘상하이자동차(SAIC)’사 전기차에 38.1%가 부과될 것이라고 EU 집행위원회는 밝혔습니다.EU 집행위는 중국산 전기차의 평균 가격이 유럽산 보다 20%가량 낮으며, 최근 자체 조사 결과 이는 중국 정부의 보조금 때문이라고 잠정 결론지었습니다.유럽의 자동차업체들은 중국산 전기차 수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EU집행위는 중국산 전기차의 유럽 시장 점유율이 2019년 1% 미만에서 8%로 상승했으며, 내년까지 15%에 이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한편 린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3..
리창(李强) 중국 총리가 14일 크리스토퍼 럭슨 뉴질랜드 총리와 함께 오클랜드에서 열린 뉴질랜드 각계 환영 연회에 참석해 "전통적 우호를 더욱 발양하고 중국과 뉴질랜드간 전면적 전략 동반자관계를 격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리창 총리는 연설에서 "중국과 뉴질랜드 모두 자연 생태에 대한 존중, 다문화에 대한 포용, 혁신과 창조 추구, 세계 평화에 대한 염원을 가지고 있다"면서 "이러한 유사점은 양국의 귀중한 공동 자산으로 소중히 여기고 잘 보호해야 하며 중국-뉴질랜드 관계의 미래 발전에서 더 큰 역할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리 총리는 "중국은 뉴질랜드와 함께 공동의 가치 이념을 고수하고 전통적인 우호를 더욱 발양함으로써 중국-뉴질랜드의 전면적 전략 동반자관계가 격상되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가 러시아가 합병을 주장하는 영토에서 병력을 철수하고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을 포기하면 휴전할 수 있다고 언급한데 대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히틀러식 최후통첩”이라고 비판했다.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군이 모든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철수하기 전까지는 모스크바와 협상하지 않겠다고 오래전부터 밝혀왔다. 여기에는 크림반도도 포함돼있다.푸틴 대통령의 휴전 조건 발표는 15일(현지시간) 스위스에서 열릴 예정인 90개국 정상회의를 앞두고 나왔다. 이 회의는 우크라이나의 평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러시아는 이 회의에 초대받지 못했다.푸틴 대통령은 지난 14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열린 러시아 대사 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정부에 러시아가 부..
미국과 영국, 프랑스 등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북한과 러시아간 군사협력 증가를 한목소리로 규탄했습니다. 러시아의 핵과 탄도미사일 관련 기술이 북한에 이전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중대한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조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주요 7개국(G7) 정상들은 14일 “우리는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들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수출과 러시아의 조달, 그리고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한 러시아의 이러한 미사일 사용 등 북한과 러시아간 군사 협력 증가를 가능한 한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고 밝혔습니다.[G7 공동성명] “We condemn in the strongest possible terms the increasing military cooperation between North Korea ..
이탈리아에서 열리고 있는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새로운 지원책으로서, 제재로 동결한 러시아의 자산을 활용해 일본엔으로 약 7조 8000억 엔을 우라이나에 지원한다는 데 합의했습니다.이탈리아 남부 풀리아주에서 13일 시작된 G7 정상회의는 첫날 우크라이나 정세 세션이 열려 젤렌스키 대통령도 참석했습니다.미국 정부 고위 당국자에 따르면 G7 정상들은 제재로 동결한 러시아 중앙은행의 자산에서 얻은 수익을 활용해 약 500억 달러, 일본엔으로 약 7조 8000억 엔을 우크라이나 지원에 충당한다는 데 합의했습니다.지원은 올해 안에 시작돼 군사와 인도적 지원, 재건 등의 분야에 충당합니다.또 향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휴전하더라도 러시아가 피해를 배상하지 않으면 각국이 자산 동결을 이어갈 것..
프란치스코 교황은 14일(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인공지능(AI)의 위험성을 경고하며 'AI 킬러 로봇'(살상용 로봇) 사용을 금지하자고 촉구했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교황은 이날 이탈리아 동남부 풀리아주의 보르고 에냐치아 리조트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AI 관련 세션에 참석해 'AI와 평화'를 주제로 연설했다.그는 "무력 충돌이라는 비극에 비춰 볼 때 이른바 '치명적인 자율 무기'와 같은 장치의 개발과 사용을 재고하고 궁극적으로 사용을 금지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주문했다.이어 "인간이 AI를 더욱 강력하고 적절하게 통제할 수 있도록 효과적이고 구체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며 "어떤 기계도 인간의 생명을 빼앗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자율 무기'로 불리는 AI 킬러 로봇은 AI가 스..
이탈리아 남부 풀리아주에서 열린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는 14일 논의의 성과를 종합한 정상선언을 채택했습니다.선언에서는 제재로 동결한 러시아의 국유자산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활용해 우크라이나 지원에 충당한다고 명기했습니다.또, 중국과 러시아 관계와 관련해, 러시아의 군수산업을 지원하는 중국을 포함한 제3국 단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습니다.그리고 EV=전기자동차 등 중국의 과잉생산 문제에 우려를 나타내고 G7 차원에서 연대해 대처하기로 했습니다.아울러, 중국의 남중국해와 동중국해 해양진출과 관련해 무력과 위압을 통한 일방적인 현상변경 시도에 강한 반대를 나타냈습니다.중동 정세와 관련해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발표한 가자지구의 6주간의 전투중단과 인질 석방을 포함한 3단계로 구성된 제안을 전면적으로 ..
삼성전자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12일(현지시간)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4(Samsung Foundry Forum 2024)’를 개최하고 AI 시대를 주도할 파운드리 기술 전략을 공개했다. 이번 행사는 “Empowering the AI Revolution”을 주제로, 고객의 인공지능(AI) 아이디어 구현을 위해 삼성전자의 최선단 파운드리 기술은 물론, 메모리와 어드밴스드 패키지(Advanced Package) 분야와의 협력을 통한 시너지 창출 등 삼성만의 차별화 전략을 제시했다.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최시영 사장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AI를 중심으로 모든 기술이 혁명적으로 변하는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건 AI 구현을 가능하게 하는 고성능ㆍ저전력 반도체"라며 "삼성전자는 AI 반도체에 최적화된 G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