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3/09 (166)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미국 의회가 내년 회계연도 예산안 처리에 실패하면서 연방정부의 업무 기능이 중단되는 셧다운이 사실상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재닛 옐런 재무 장관은 셧다운이 미국 경제와 가계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미국 하원은 어제(29일)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이 셧다운을 막기 위해 상정한 임시예산안을 표결에 부쳤지만 찬성 198표, 반대 232표로 부결됐습니다. 임시예산안은 정부 지출을 약 30% 삭감하고 국경 통제 등 이민 정책을 강화하는 내용이 담겼지만 20여 명의 공화당 강경파 의원들은 삭감 수준이 미흡하다며 반기를 들었고 민주당은 삭감 자체에 반대했습니다. 또 공화당이 다수인 하원에서 임시예산안이 통과되더라도 민주당이 다수인 상원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예산안은 계속 교착 국면을 벗어나지 못..

일본정부는 구 통일교회 문제와 관련해 교단의 해산명령을 재판소에 청구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정에 들어갔습니다. 구 통일교회와 관련한 고액의 헌금과 이른바 '영감상법' 문제에 대해 정부는 종교법인법에 입각한 질문권 행사와 피해를 호소하는 전 신자 등에 대한 청취조사 등을 통해 헌금 수령 방식과 조직의 운영실태 등을 조사해 왔습니다. 그 결과 정부는 교단의 행위는 종교법인법의 해산명령 사유인 '법령을 위반하고 현저히 공공의 복지를 해친다고 명확히 인정되는 행위'에 해당한다고 보고 교단의 해산명령을 재판소에 청구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정에 들어갔습니다. 이르면 10월 12일에 종교법인심의회를 열어 청구에 대한 의견청취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정부관계자는 "조사 결과 해산명령 청구 요건인 조직성과 악질성, 계속성을 ..

히로시마에 사는 재일한국인 피폭자 등 약 40명이 28일부터 한국 정부의 초청으로 서울을 방문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김건희 여사와 함께 일행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습니다. 모두에서 윤 대통령은 피폭자를 초대하기까지 시간이 걸려 죄송하다고 말하고, “한국 정부는 동포 여러분의 아픔을 다시는 외면하지 않겠다”며 “이번 방문이 지금까지 여러분이 경험한 슬픔을 조금이라도 위로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방문단을 대표해 한국 원폭 피해자대책특별위원회의 권준오 위원장은 올해 5월 윤석열 대통령이 히로시마시의 평화 공원에 있는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방문한데 대한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아울러 “우리들 피폭자의 바람은 핵무기가 없는 세계”라며 “히로시마에 돌아와서도 한국 ..

내년 1월 대만 총통선거에서 야당 단일 후보가 여당 후보를 약 5%포인트(p) 차이로 이길 수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27일 중국시보에 따르면 'ET투데이 뉴스클라우드'의 9월 여론조사에서 집권 민주진보당(민진당)의 라이칭더 후보와 샤오메이친 주미 타이베이경제문화대표처(TECRO) 대표 조합이 제 1, 2 야당인 국민당과 민중당의 허우유이·커원저 조합에 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우유이·커원저 후보가 각각 총통과 부총통으로 출마했을 때 허우 후보 지지율은 41.8%로 36.8%의 라이 후보를 앞섰다. 커원저·허우유이 조합일 경우에도 커 총통 후보가 40.2%로, 35.3%의 라이 후보를 제쳤다. 그러나 독자 출마하면 라이 후보가 34.2%, 허우 후보가 26.0%, 커 후보가 24.1%의 지지율..

타이완이 자체 개발한 첫 잠수함을 오늘(28일) 공개했습니다. 차이잉원 타이완 총통은 지난 2016년 총통 취임과 동시에 시작한 총 8척의 신형 잠수함 건조 프로젝트 중 첫 번째 잠수함인 ‘하이쿤’함을 이날 선보였습니다. 차이 총통은 이날 타이완 가오슝 공장에서 진행된 공개행사에서 “과거에는 잠수함의 국내 개발이 불가능한 일로 여겨졌었지만 오늘날 우리 국민이 설계하고 제작한 잠수함이 우리 눈 앞에 놓여있다”고 말했습니다. 차이 총통은 하이쿤 함이 타이완 해군의 비대칭전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면서, 타이완의 자주국방 정책은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이쿤 함은 약 40%가 타이완 국내에서 제작된 부품을 사용했다고 잠수함 건조를 주도한 타이완 업체는 밝혔습니다. `로이터’ 통..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22일 오후(현지시간) 항저우(杭州) 시후(西湖) 국빈관에서 제19회 아시안게임 개막식 참석차 중국을 방문한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을 회견했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22일 오전(현지 시간) 항저우(杭州) 시후(西湖) 국빈관에서 제19회 아시안게임 개막식 참석차 중국을 방문한 노로돔 시하모니 캄보디아 국왕과 회견했다.

내년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의 공화당 예비후보 7명이 어제(27일) 밤 두 번째 방송 토론회에서 열띤 공방을 벌였습니다. 예비후보들은 미 `폭스 비즈니스’ 방송 주최로 캘리포니아주 소재 로널드 레이건 도서관에서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 교육, 경제, 이민 정책 등을 놓고 격론을 벌였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 이어 여론조사에서 2위를 유지해 온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는 교육과 고용 등에 대한 자신의 업적을 내세우는 한편 트럼프 전 대통령을 겨냥했습니다. 디샌티스 주지사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1차 토론회에 이어 이번에도 불참한 데 대해 “그는 오늘 밤 이 무대에 섰어야 했다”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 재임 시절 국가부채 7조8천억 달러가 추가됐으며 이는 현재 물가 상승의 발판이 되었다고 지적했습니..

미국 전문가들은 북한이 핵무력정책을 헌법에 명시한 것이 한반도 안보 환경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평가했습니다. 북한이 핵무기 사용에 대해 엄두를 내지 못하도록 미국, 한국, 일본이 강력한 안보 협력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게리 세이모어 전 백악관 대량살상무기 조정관은 28일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북한이 핵무력정책을 헌법에 명시한 것은 단지 상징적인 의미가 있을 뿐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세이모어 전 조정관] “Putting it in the Constitution is just symbolic. So a way for North Korea to indicate the importance, the vital importance of its nucle..

김영호 한국 통일부 장관은 “북한은 서울을 거치지 않고는 도쿄나 워싱턴으로 갈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통일부에 따르면 김 장관은 오늘(29일) 보도된 ‘파이낸셜 타임스’(FT)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미한일 3국 간 안보 협력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김 장관은 러시아와 중국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를 약화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중국 정부가 북한이 고삐 풀린 망아지처럼 행동하도록 계속 허용한다면 미한일 간 안보 협력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김 장관은 또 최근 북러 정상회담 이후 북러 무기 거래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만약 러시아의 대북 군사 지원이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면 더 강력한 조치를 고려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더 강력한 조치’가 무엇인지는 ..

제21회 중국국제오토바이박람회'가 18일 충칭(重慶)에서 막을 내렸다. 참가한 중국 및 해외 오토바이 제조업체들은 ▷30분 완충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내비게이션 스마트헬멧 ▷차선 이탈 경보장치 등 최신 기술이 장착된 1천 종 이상의 오토바이를 선보였다. 신에너지와 신기술이 나날이 발전함에 따라 오토바이도 전동화·스마트화·브랜드화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야디(雅迪)회사는 이번 박람회에 고압 리튬인산철 배터리가 장착된 'FD9' 전기 오토바이를 전시했다.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4.9초밖에 걸리지 않으며 급속 충전 에너지 시스템을 통해 직류 급속 충전을 지원한다. 이뿐 아니라 완충 시 최대 400㎞까지 주행할 수 있는 제품과 급속 충전 기술을 통해 3..

인터넷이나 SNS에 수많이 존재하는 정보와 댓글 중에 범죄로 이어질 위험이 높은 것을 AI가 자동적으로 검출하는 새로운 시스템이 29일부터 경찰청 사이버 감시에 도입됩니다. 경찰청이 민간 IT업자에 위탁해 실시 중인 사이버 감시는 지금까지 총기나 폭발물 관련 등 범죄로 이어질 위험이 있는 키워드를 검색하는 등으로 인터넷이나 SNS상의 정보와 댓글을 검색해 왔습니다. 29일부터 도입되는 새로운 시스템에서는 단어만이 아니라 전후 문맥을 AI가 분석해 수많은 정보와 댓글 중에서 범죄로 이어질 위험이 높은 것을 자동적으로 검출합니다. 인터넷에 게재된 정보를 바탕으로 총기나 폭발물을 제조해서 사건을 일으키는 경우와 불법 아르바이트 사이트에서 모집한 실행범의 강도와 사기 등이 잇따르고 있어 치안상의 위협이 되고 있..

중국 정부가 국제 정보환경을 자국에 유리한 방향으로 재편하려는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고 미국 국무부가 어제(28일) 밝혔습니다. 국무부 대변인실은 이날 공개한 보고서에서 중국 정부가 자국의 선전행위를 촉진하고 검열과 허위정보 확산을 용이하게 하는 국제 정보생태계 구축을 위해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보고서는 중국 정부의 정보 조작 노력이 선전∙검열, 디지털 권위주의 조장, 국제기구와 양자 협력관계의 악용, 협력(co-optation)과 압력의 결합, 중국어 매체에 대한 통제 등 5개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국 정부의 이같은 시도가 성공할 경우 국제 정보 지형을 변형시킬 수 있으며, 정보 편향과 격차를 초래해 다른 국가들로 하여금 그들의 경제∙안보상 이익을 중국 정부에 종속시키..

김우민(22·강원도청)은 29일 중국 항저우 올림픽 스포츠센터 수영장에서 열린 아시안게임 남자 자유형 400m 결선을 마친 뒤 관중석을 향해 큰 절을 했다. 아들의 ‘3관왕’ 등극을 보기 위해 먼 곳까지 날아 온 부모님을 향한 절이었다. “위에 부모님이 계셔서, 세리머니로 올라가 절을 올렸습니다. 전 국민께 한 것이기도 해 좋게 봐주셨으면 하네요.” 시원한 추석 선물이었다. 김우민은 이날 자유형 400m 결선에서 압도적인 레이스를 선보이며 1위(3분44초36)로 터치 패드를 찍었다. 그는 앞서 계영 800m·자유형 800m에 이어 세 번째 금메달을 거머쥐며 대회 3관왕에 올랐다. 김우민은 자유형 1500m에선 은메달을 수확해 이번 대회에서 총 4개의 메달을 손에 넣었다 김우민은 1982년 뉴델리 대회의 ..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추석을 맞는 한국민들에게 축하의 뜻을 전했습니다. [블링컨 장관 성명] “On behalf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I extend warm wishes to all Korean people as they celebrate the joyous occasion of Chuseok. This special holiday, steeped in tradition and cultural significance, brings families, friends, and communities together. We are reminded of the enduring spirit of friendship and cooperation that strengthens t..

미국과 인도 국방∙외교 고위 관리들이 어제(26일) 워싱턴에서 만나 양국 간 국방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미국 국방부가 밝혔습니다. 존 서플 미 국방부 대변인은 보도자료를 통해 일라이 래트너 국방부 인도태평양 안보 담당 차관보와 도널드 루 국무부 남아시아.중앙아시아 담당 차관보가 이날 바니 라오 인도 외무부 차관보와 비슈웨시 네기 국방부 합동장관(Joint Secretary)과 함께 7번째 미-인도 2+2 중간 대화를 가졌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대화는 국방, 안보, 신기술, 인적∙물적 협력, 청정에너지, 공급망 복원 등 양국의 동반자 관계 전반에 걸친 광범위하고 야심찬 구상을 진전시켰다고 서플 대변인은 설명했습니다. 특히 국방 분야에서 래트너 차관보와 네기 합동장관은 양국이 ‘미-인도 방위산업 협력..

경찰청과 내각부 산하의 사이버보안센터는 '블랙 테크'라고 불리는 사이버공격집단에 대해, 미국의 국가안전보장국 등과 함께 주의환기 문서를 공표했습니다. '블랙 테크'는 중국을 배경으로 한 사이버공격집단의 하나로, 2010년경부터 일본을 포함한 동아시아와 미국의 정부 그리고 전기통신 등의 기업을 표적으로 정보 탈취 목적의 사이버공격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청에 따르면 일본의 조직을 노린 공격에도 블랙 테크의 관여가 의심되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서에서는 공격의 단서로서 라우터라는 네트워크기기의 취약성을 지적하고 있는데, 특히 해외의 자회사가 사용하는 네트워크기기를 노린 뒤 최종적으로는 본사의 네트워크까지 침입하는 수법이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그 대책으로서는 네트워크기기와 소프트웨어에..

중국이 오는 11월 미국에서 열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의 원활한 개최를 위해 더 나은 여건이 조성돼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왕이 중국 공산당 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은 26일 기자회견에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담에 시진핑 국가주석이 참석할 지 여부를 묻는 말에 이같이 답했습니다. 왕 부장은 주최국인 미국이 대결을 촉구하기 보다는 협력을 촉진해야 한다며, 미국이 더 나은 조건을 조성하기 위해 공정성과 포용성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왕 부장은 시 주석의 참석 여부와 관련해 “우리는 모든 당사자와 소통하고 있으며 적절한 시기에 공식 발표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왕 부장은 또 중국을 “세계 최대의 개발도상국이자 APEC의 주요 회원국”으로 칭하며, 국제사..

중국의 시진핑 국가주석은 공산당 지도부 회의에서 "다국간 협력을 추진해 외자 유치력을 강화해 가겠다"며 시장개방을 계속할 자세를 강조했습니다. 국영 중국중앙텔레비전에 따르면, 시진핑 국가주석은 27일 공산당 지도부 회의를 열어 최고지도부 간부 등이 참석했습니다. 회의에서 시진핑 주석은, 중국이 2001년에 WTO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한 이래 140여 개 나라와 지역의 주요 무역 파트너가 돼, 세계의 경제성장에 공헌해 왔다며 성과를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다국간 협력을 추진해 외자 유치력을 강화해 가겠다"고 말해, 일본 등이 참가한 CPTPP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가입에 의욕을 나타냈습니다. 시진핑 지도부는 시장개방을 계속할 자세를 강조함으로써, 국내의 경기회복세가 둔화하고 있는 가운데 회복시키겠다는 의도도..

북한이 월북했던 미군 트래비스 킹 이병을 중국으로 추방했고, 미국 당국이 킹 이병의 신병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킹 이병이 무단으로 군사분계선을 넘은지 70여일 만이다. 킹 이병은 27일 북한에서 추방된 뒤 중국 단둥과 한국 오산 기지를 거쳐 미국으로 향한 것으로 파악됐다. 킹 이병은 지난 7월 18일 군사분계선을 넘어간 직후 북한의 혹독한 심문을 받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킹 이병은 현재 장거리 비행에 나설 만큼 건강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 매슈 밀러 국무부 대변인은 27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킹 이병의 상태에 대해 "정신 상태나 신체 건강 모두 양호하다"면서 "항공기에 같이 탄 사람들에게 추가 정보가 있을 수 있으나 아직 그 정보는 전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킹 이병이 구체적..

지난 7월, 한국과 북한의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한측으로 들어간 주한미군 이병에 대해 바이든 정부의 고위관리는 27일, 이병이 북한을 출국해 중국 국내에서 미국 측이 보호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과 북한의 군사분계선에 있는 판문점에서 지난 7월, 주한미군의 남성 이병이 허가없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한측에 들어갔는데 북한은 27일 최종 조사가 끝났다며 법률에 따라 추방하기로 결정했다고 국영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했습니다. 이 고위관리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이병의 귀국을 위해 북한에 대사관을 두고 있는 스웨덴 등의 협력을 얻으면서 북한측과 접촉해 왔습니다. 아울러 이병의 이동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중국으로부터도 지원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 관리는 이병을 출국시키기 위해 "북한측에는 아무것도 양..

미국 정부는 월북 미군 트래비스 킹 이병의 귀환이 북한과의 ‘외교적 돌파구’를 만들기 어려울 것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북한은 미국의 논의 요청을 번번이 거절하면서 스웨덴을 통해서만 메시지를 전달했다는 설명입니다. 송환을 대가로 북한에 양보한 게 전혀 없다는 점도 분명히 했습니다. 함지하 기자가 보도합니다. 매튜 밀러 국무부 대변인은 트래비스 킹 이병의 귀환이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 재개로 이어지긴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밀러 대변인은 27일 정례브리핑에서 킹 이병 귀환의 외교적 의미와 북한의 의도와 관련한 질문에 “북한 측의 동기를 추측하고 싶지 않고, 이번 사안을 외교 관계에 대한 일종의 돌파구를 예고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싶지도 않다”고 답했습니다. [녹취: 밀러 대변인] “So,..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어제(25일) 워싱턴에서 열린 남태평양 도서국 정상들과의 다자정상회의에서 역내 파트너십 강화 등을 다짐했습니다. 백악관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날부터 이틀 일정으로 진행 중인 2차 미-태평양도서국포럼(PIF) 정상회의를 계기로 호주, 쿡 제도, 니우에, 솔로몬제도 등의 정부들이 만났다고 밝혔습니다. 백악관은 정상회의에 참가한 정부 지도자들이 성명을 통해 지난해 9월 1차 회의에서 발표한 미국-태평양국가 동반자 관계 선언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했다고 전했습니다. 지도자들은 또 유엔헌장 원칙에 부합하고, 투명성과 책임 정신을 바탕으로 하며, 상호 존중에 기반을 둔 진정한 동반자 관계 하에 함께 일할 것을 약속했다고 백악관은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의에서 이들 도서국가들이 기후 위기..

윤석열 대통령이 찰스 3세 영국 국왕의 초청에 따라 11월 영국을 국빈 방문한다. 찰스 국왕과 카밀라 왕비는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를 버킹엄궁에 초대할 예정이다. 이는 찰스 3세가 영국 국왕이 즉위한 이후 외국 정상으로는 두 번째 방문으로, 앞서 지난해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이 영국을 방문한 바 있다. 찰스 국왕과 카밀라 왕비는 3일 간의 프랑스 순방을 마치고 막 귀국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4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초대로 백악관 국빈 만찬에 참석해 그의 애창곡 중 하나인 가수 돈 맥클린의 ‘아메리칸 파이’를 직접 부르기도 했다. 노래가 끝난 뒤 관객들의 기립박수가 터져나왔고, 바이든 대통령은 돈 매클린의 사인이 담긴 기타를 윤 대통령에게 선물했다. 윤 대통령의 미국 순방은 미..

韓国のソウル中央地裁は27日、背任などの容疑が持たれている最大野党「共に民主党」の李在明(イジェミョン)代表に対する逮捕状請求を棄却した。一部容疑について「関与があったとの相当の疑念がある」とした上で、証拠隠滅の恐れは少ないと判断。在宅捜査を促した。 次期大統領の最有力候補にも挙げられる李氏が収監を回避したことは、野党との対立が深刻化する尹錫悦(ユンソンニョル)政権にも打撃となり、来春の総選挙に向けた政局に大きな影響を与えそうだ。 李氏は棄却決定後、記者団に「(裁判所が)人権の最後のとりでであると明瞭に証明してくれた」と主張。政治が「相手(陣営)を殺す戦争」であってはならないとし、検察捜査は尹政権による「政敵排除」の試みだとの見方を強調した。 地裁は李氏の容疑のうち、城南(ソンナム)市長時代の都市開発事業で民間業者に便宜を図り、市の開発公社に200億ウォン(約22億円)の損害を与えた疑..

제1야당 대표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이 27일 기각됐다. 서울중앙지방법원(유창훈 부장판사)은 전날 오전 10시 7분부터 9시간 넘는 긴 시간 동안 이 대표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진행한 끝에 27일 새벽 기각 결정을 내렸다. 법원은 "피의자의 방어권 보장 필요성 정도와 증거인멸 염려의 정도 등을 종합하면 피의자에 대해 불구속수사의 원칙을 배제할 정도로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영장 기각 사유를 밝혔다. 법원의 심사는 지난 21일 국회가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찬성 149표 대 반대 136표로 가결함에 따라 이뤄졌다. 제1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통과한 건 헌정사상 처음이다. 법원은 이 대표가 검찰이 제기한 혐의로부터 자유로운..

전 세계인의 열정을 담은 ‘디지털 성화 봉송 주자’가 첸탕강을 가로질러 항저우 올림픽 스포츠센터 스타디움에 도착해 성화대를 향해 달려갔다. 19개의 기계 기둥이 천천히 펴지자 ‘디지털 성화 봉송 주자’가 현장의 마지막 주자인 왕순(汪順)과 함께 성화대에 불을 붙였다. 아시안게임 사상 최초로 디지털과 현실이 융합된 점화식은 관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했다 물결치는 아시아, 제19회 항저우아시안게임 개막 항저우아시안게임 개회식에서 성화탑 성화 점화는 중국 수영선수 왕순(汪順)과 '디지털 성화 봉송자'가 함께 진행했다. 이번 대회 성화탑 성화는 세계 최초로 친환경 탄소 제로 메탄올 점화를 선택했다. 9월 23일 제19회 아시안게임이 중국 동부 저장성 항저우시에서 개막했다. 1만 2천여명의 선수들이 이번 대회..

항저우(杭州) 아시안게임 선수촌을 걷다 보면 AR 스마트 버스를 어디서든 볼 수 있다. AR 스마트 버스는 L4급 자율주행이 가능해 전자동 순환 중에 승객들의 이동은 물론 안내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버스를 오른 순간 차량 내부가 넓다고 느껴지고, 대형 스크린이 2개나 설치되어 있어 운행 중에 스크린을 통해 외부 풍경을 보여줄 뿐 아니라 항저우 아시안게임 마스코트와 종목, 항저우 도시 풍경 관련 영상도 보여준다. 승객들은 창을 통해 밖을 구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스크린을 통해 허실이 융합된 인터랙티브 체험을 할 수 있다. 차를 운전하는 기사는 없지만 안전요원이 배치되어 있어 ‘자율주행 시작’ 버튼을 누르면 버스가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승객들을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데려다 준다. AR 스마트 버스 연구진의 주..

한국 국회가 교사를 학부모의 악성 민원에서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법을 통과시켰다. 지난 9주 동안 전국의 교사들은 시위를 벌이며 교권 강화를 요구해 왔다. 교사들은 학부모의 악의적 아동 학대 신고로 인해 괴롭힘을 당하는 경우가 잦고, 학교를 떠나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한다. 폭력적인 아이를 말렸다는 이유로 신고를 당하거나, 학생을 혼냈다는 이유로 항의를 받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교사들은 학부모가 2014년 제정된 아동학대처벌법을 악용한다고 비판했다. 이 법은 아동 학대 신고가 들어온 교사를 바로 학생과 분리하도록 규정한다. 새로 통과된 '교권 회복 4법'에 따르면, 아동 학대 신고가 접수되더라도 교사를 학생과 바로 분리하지 않는다. 추가 조사 및 증거 확보가 이뤄져야 한다. 또한 소송이 걸린 교사에..

天皇陛下は13日、皇居内の生物学研究所脇にある水田で、稲刈りをされた。長袖シャツにズボン、長靴姿の陛下は、鎌を手にしゃがみ込み、5月に田植えをしたもち米の「マンゲツモチ」と、うるち米の「ニホンマサリ」計20株を、力強く刈り取られた。 皇居での稲作は昭和天皇が始めた恒例行事。収穫された稲の一部は伊勢神宮(三重県伊勢市)に奉納されるほか、宮中祭祀(さいし)にも使われるという。 [일본 나루히토 천황 폐하는 13일, 황궁내의 생물학 연구소 옆에 있는 논에서 벼베기를 하셨는데, 긴 소매 셔츠에 바지, 장화 차림의 폐하는 낫을 손에 들고 쭈그리고 앉아 5월에 모내기를 한 찹쌀의 '망게츠모치'와 메쌀의 '니혼 마사리' 총 20포기를 힘차게 수확했다. 황궁 벼농사는 쇼와 천황이 시작한 항례행사(정기행사)로, 수확된 벼의 일부는 이세신궁(미에현 이세시)에 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