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3/09/17 (9)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러시아 극동 지역을 방문 중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오늘(16일)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과 군사 시설을 시찰했습니다. ‘AP’통신과 러시아 매체들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오늘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 인근 러시아 군 비행장에 도착한 뒤 러시아의 전략 폭력기와 전투기에 장착된 극초음속 미사일인 ‘킨잘’ 등을 둘러 봤습니다. 이후 러시아 태평양함대의 샤포시니코프 대잠호위함을 찾는 등 전날에 이어 러시아 군사시설 방문 행보롤 이어갔습니다. 북한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에 탄약 등을 지원하는 대가로 첨단 무기 기술과 에너지 등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과 한국 정부는 이런 북러 밀착 움직임과 관련해 유엔 안보리 결의들에 부합하지 않는 협력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위반 행위는 반드시 대가를 치를..

서방 세계, 특히 미국은 지난 수십 년 동안 ‘북한과 같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는 질문을 자문했다. 강력한 제재 대상이 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정권이 가까워지며 새로운 우정의 시대로 접어든 가운데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그 어느 때보다도 시급해 보인다. 그러나 미국은 별다른 아이디어가 없는 모습이다. 러시아와 북한 간 협상의 세부 사항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우려되는 점은 러시아가 특히 탄도미사일이나 핵잠수함 기술 등의 공유를 약속했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다. 지금까지 미국 정부는 푸틴 대통령이 너무 절박한 상황에 처한 나머지 왕따 국가에 도움을 “구걸”하고 있으며, 김 위원장의 방러 동안 러시아 내에서 “공손한 자세로” 다녀야 했다는 둥 조롱 섞..

타이완의 차이잉원 정부가 중국의 압도적인 군사력에 대해 기동성 있는 장비로 억제하는 '비대칭전'을 내걸고 있는 가운데, 타이완 국방부는 신형을 포함한 자체 개발 군용무인기를 공개했습니다. 타이완의 타이베이에서 항공우주와 방위에 관한 기술 견본시가 14일부터 시작되기에 앞서, 국방부가 자체 개발 장비를 소개하는 부스를 13일 언론매체에 공개했습니다. 주목을 받은 것은 11종류의 군용무인기로, 이 가운데 처음으로 공개된 개발 중인 신형 자폭형무인기는 차량 등에서 다수를 한꺼번에 발사해 목표를 정밀하게 공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카디널3'라는 명칭의 무인기는 수직으로 이착륙이 가능하며, 소형 함정 등을 기점으로 연안에서 감시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형 '텅윈'은 체공 시간이 20..

다음 주부터 유엔총회에서 각국 정상의 연설이 시작되기에 앞서 유엔본부에서는 일본에서 보낸 ‘평화의 종’ 타종식이 열렸습니다. 유엔본부에 있는 ‘평화의 종’은 평화활동에 임하는 에히메현의 나카가와 지요지 씨가 세계 각국의 동전을 녹여 만들어 1954년에 기증한 것으로 매년 유엔총회를 앞두고 사무총장이 종을 울리는 타종식이 열립니다. 13일에 열린 기념식에서는 구테흐스 사무총장과 일본의 이시카네 유엔대사, 종을 보낸 나카가와 씨의 딸 다카세 세이코 씨 등이 참석했습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평화는 각국 정부와 정치지도자만이 책임을 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 모두의 일이며 평화를 추진하기 위해 한 사람 한 사람이 노력해야 한다”고 호소한 뒤 타종했습니다. 이 타종식에 맞춰 종이 놓여 있는 일본정원에서 정원을 ..

2주 넘게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는 리상푸 중국 국방부장(장관)이 비리 혐의로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와 ‘월스트리트저널’ 신문 등이 14일 미 당국자 등 유력 소식통을 인용해 이를 보도한 가운데 ‘로이터’ 통신은 오늘(16일) 이 문제에 정통한 10명의 소식통을 통해 리 부장이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소식을 추가로 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리 부장에 대한 중국 당국의 조사는 군수품 조달 사업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이터’는 리 부장이 지난 2017년~2022년까지 이끌었던 중국군 조달 부서의 고위 관리 8명도 리 부장과 함께 조사받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들에 대한 조사는 중국군의 강력한 사정 기관인 징계감찰위..

기시다 수상은 13일 내각 개조를 단행해 황거에서 신 각료의 인증식을 거쳐 제2차 기시다 개조 내각이 정식으로 출범했습니다. 기시다 수상은 13일 오후, 수상관저에서 공명당의 야마구치 대표와 당수회담을 가진 뒤, 조각 본부를 설치하고 내각 개조를 단행했습니다. 그 후 마쓰노 관방장관이 제2차 기시다 개조 내각의 각료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19명의 각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무상에 스즈키 준지 씨, 법무상에 고이즈미 류지 씨, 외상에 가미카와 요코 씨, 재무상은 스즈키 슌이치 씨가 유임, 문부과학상에 모리야마 마사히토 씨, 후생노동상에 참의원의원인 다케미 게이조 씨, 농림수산상에 미야시타 이치로 씨, 경제산업상은 니시무라 야스토시 씨가 유임, 국토교통상은 공명당의 사이토 데쓰오 씨가 유임, 환경상에 이토 ..

On September 15, Russian Deputy Prime Minister and Minister of Industry and Trade Denis Manturov and Khabarovsk Governor Mikhail Degtyarev welcomed North Korean leader Kim Jong Un in Komsomolsk-on-Amur where Kim visited an aircraft plant named after Soviet cosmonaut Yuri Gagarin. Following talks between Russian President Vladimir Putin and North Korean State Council Chairman Kim Jong Un on Septe..

Vladimir Putin and Chairman of State Affairs of the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 Kim Jong-un held talks at the Vostochny Space Launch Centre. Following the talks with participation of the countries’ delegations, the two leaders held a one-on-one meeting. President of Russia Vladimir Putin: Mr Chairman, I am delighted to see you again and to welcome you to Russia. This time we are meetin..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 우주기지에서 4년 5개월만에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는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군사와 경제 등 다방면의 협력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현지 시간으로 13일 오후 2시 25분께 러시아 극동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열렸다고 ‘타스' 통신 등 러시아 매체들이 보도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러시아는 러시아에 반대하는 패권세력에 맞서 주권과 안보를 수호하기 위한 성스러운 싸움에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항상 푸틴 대통령과 러시아 지도부의 결정을 전폭적으로 지지해왔다”며 “제국주의에 맞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