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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작가 막언(莫言), 2012년 노벨문학상 수상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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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작가 막언(莫言), 2012년 노벨문학상 수상

CIA bear 허관(許灌) 2012. 10. 14. 11:18

 

막언(본명, 관모업) "작가라면 고독함을 이겨낼줄 알아야 하며 기층에 뿌리를 박고 생활속에서 자양분을 섭취해야 좋은 작품을 쓸수 있다"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 시간에는 중국 작가 막언이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데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베이징시간으로 11일 19시, 스웨덴문학원은 2012년 노벨문학상을 중국 작가 막언에서 수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막언은 이 상을 수상한 첫 중국적 작가입니다. 중국 문학계 인사들은 막언의 수상은 중국문학에 대한 세계적인 긍정으로 중국문학의 진보와 발전을 추동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막언의 원래 이름은 관모업(管謨業)이며 산동(山東)성 고밀(高密)시 사람입니다. 중국 현대문단에서 막언은 개성이 뚜렷한 작가로 알려저 있습니다. 그는 1981년부터 작품 창작을 시작했는데 "풍유비둔(豊乳肥臀), "개구리", " 붉은수수 가족", "단향형(檀香刑)", "생사피로" "사십일포(四十一砲" 등 주요 작품이 있습니다. 그중에 "붉은수수 가족"은 20여종의 문자로 번역되어 세계각지에서 발행되었으며 장편소설 "개구리"는 2011년 중국문단의 최고 영예인 모순(茅盾)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막언은 자신의 고향인 산동성 고밀시에서 노벨문학상 수상소식을 접했습니다. 수상소감을 밝히면서 그는 노벨상 수상을 너무도 대단한 일로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중국에는 우수한 작가들이 아주 많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작가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그래도 좋은 작품을 창작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수상을 그렇게 대단한 일로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는 하나의 상일 따름이며 이 상을 수상했다해서 중국의 제일 우수한 작가가 된 것은 아닙니다. 중국에는 노벨상 수상 능력이 있는 우수한 작가들이 많습니다. 저는 운이 좋아 이 상을 수상했습니다. 작가는 상보다는 그래도 좋은 작품을 많이 창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이 농민작가는 고향을 깊이 사랑합니다. 노벨위원회는 시상문에서 중국작가 막언의 "환상적 사실주의는 민간이야기와 역사, 당대사회를 융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특점은 그의 장편소설 "생사피로"에서 잘 구현됩니다.

막언의 이 소설은 중국 고전소설과 민간이야기의 위대한 전통에 경의를 표시했으며 중국인들의 전통관념의 하나인 생멸유전 사상을 나타냈습니다. 주인공은 삶과 죽음이라는 이 경로를 통해 인간과 동물로 서로 바뀌어 태여나면서 각이한 시각으로 토지와 세계, 운명을 관찰하고 사고합니다. 막언은 이런 작품을 통해 처량한 분위기속에서 중국 농민들의 강인한 품격을 묘사했습니다.

다년간 막언의 향토작품들은 그의 고향인 산동성 고밀의 허황하고 처량하며 소박한 마을을 떠난적이 없습니다. 그는 "고밀 동북향"을 배경으로 자신의 청소년시기 생활체험과 관찰에 의거해 일련의 중단편 소설을 창작했습니다.

그는 작품 "투명한 홍당무"와 "백구추천가(白狗秋千架)"로 이름을 날리게 되었고 "붉은수수밭"이 장예모(張藝謀) 감독에 의해 영화로 개편되면서 하루밤사이에 세계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막언은 직감적이고 사물에 민감한 작가입니다. 그의 작품은 색채, 소리, 영상을 통해 독자들의 신경을 자극하며 여기에 세심한 심리묘사를 첨가해 독자들의 공명을 불러일으킵니다.

 

그의 말입니다.

"소설을 쓸때면 자기의 모든 감각기관을 총동원합니다. 나무 한그루를 묘사한다면 나무의 모양새뿐만 아니라 나무잎이 발산하는 향기를 묘사하며 부동한 계절과 해볕속에 나무의 색갈이 변화는 모습도 묘사합니다. "

지난세기 90년대 이후 막언은 주요 정력을 장편소설 창작에 돌렸습니다. 1995년 막언은 커다란 논쟁을 불러온 장편소설 "풍유비둔"을 창작했습니다. 논쟁의 초점은 이 작품의 자극적인 이름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러나 사실 이 작품은 한 민족의 수난역사를 묘사했습니다. "풍유비둔"으로 막언은 창작생애의 절정에 도달했습니다.

중국문단의 유명작가들도 막언의 노벨상 수상에 큰 관심을 보이면서 축하를 표시했으며 이번 수상은 중국 현대작가와 중국 현대문학에 대한 세계의 관심을 보여준다고 주장했습니다.

베이징 석간신문 증간부의 채휘(蔡輝) 주임은 막언의 수상은 중국의 엄숙문학(嚴肅文學)의 발전을 추동하여 나젋은 작가들에게 더욱 많은 기회를 제공할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막언은 지난세기 80년대 문학의 대표자로서 80년대의 10년간 훌륭한 작품을 많이 창작했습니다. 그의 창작기법은 라틴미주문학의 영향과 의식류문학의 영향도 받았습니다. 때문에 전통에 억매이지 않는 풍격이 있습니다. 이번 노벨상 수상은 두가지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노벨문학상에 대한 사람들의 과도한 숭배정서를 타파했고 둘째, 순문학에 대한 사람들의 주의를 환기시켜주었습니다."

막언은 지금 전쟁과 가정에 관한 작품과 연극 대본 등 창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는 계속해 꾸준히 인간의 이야기를 묘사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꾸준하게 사람들의 생활을 그리고 사람들의 정감을 묘사할 것입니다. 인간의 견지에서 작품을 쓸 것입니다. "

지금까지 중국 작가 막언이 노벨문학상을 수상한데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중국 국제방송)

 

*막언(모옌)

모옌(莫言, Mò Yán 막언, 1955년 2월 17일 ~ )은 중국의 소설가로, 본명은 관모예(管謨業, Guǎn Móyè 관모업)이다. 필명 "모옌"은 중국어로 "말을 하지 않는다"를 뜻한다. 민담, 역사, 현대 중국의 사회상을 섞어 글을 쓰는 독특한 스타일인 환영적 사실주의(Hallucinatory realism)를 대표하는 작가로 손꼽힌다.

산둥 성에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문화 대혁명 때 학교를 중퇴하고 정유 공장에서 일했다. 20살 때 인민해방군에 입대했으며 1981년 군인 신분으로 문학 활동을 시작했다. 1986년 중국 인민해방군 예술학과 문학과를 졸업했고 1991년 베이징 사범 대학을 졸업했으며 루쉰 문학원 창작 연구생반 졸업과 함께 문예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대표 작품으로 《홍까오량 가족》, 《술의 나라》, 《사십일포》, 《탄샹싱》, 《풍유비둔》, 《티엔탕 마을 마늘종 노래》, 《풀 먹는 가족》 등이 있으며 그의 작품은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노르웨이어 등 10여 개 언어로 출판되었다. 2012년 노벨 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홍까오량 가족》 (1987년)

《술의 나라》 (1992년)

《사십일포》 (2003년)

《탄샹싱》 (2004년)

《개구리》 (2009년) ISBN 9788937490583

《풍유비둔》

《티엔탕 마을 마늘종 노래》

《풀 먹는 가족》

《달빛을 베다》

《만사형통》

《사부님은 갈수록 유머러스해진다》

《인생은 고달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