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미-중, ‘북 도발 시 추가 조치’ 합의” 본문

Guide Ear&Bird's Eye/북한군 대량살상무기 동향 자료

“미-중, ‘북 도발 시 추가 조치’ 합의”

CIA bear 허관(許灌) 2012. 4. 18. 18:26

 

                                                                             16일 브라질을 방문한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사진)

클린턴 국무장관은 16일 북한 지도부는 국제사회가 그들의 도발적 행태에 대해 보상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이날 브라질 방문 중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한 유엔 안보리의 의장성명은 도발적 행동에 결과가 따를 것임을 분명히 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이어 중국을 포함한 모든 나라들은 북한이 또다른 도발 행위를 추진할 경우 대가가 따를 것이라는데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실시하려 할 경우 중국도 이를 저지하는 데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이어 북한의 새 지도부는 도발적 행동을 중단하고, 개방 조치를 취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클린턴 장관] “They need to take a hard look at their …”

북한 정권은 주민들을 교육시키고 먹여 살리는 일에 나서고, 핵 보유국이 되려는 야심 보다 주민들을 우선시 해야 한다는 겁니다.

한편 미국은 현 단계에서 북한과 대화할 계획이 없다고 마크 토너 국무부 부대변인이 밝혔습니다.

토너 부대변인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은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강행함으로써 고립을 더 심화하고 미-북 간 2.29합의도 파기했다며 이 같이 말했습니다.

[녹취: 마크 토너 미 국무부 부대변인] “I’m not aware that there’s going to be any further...”

미국은 북한이 건설적인 대화에 나설 용의를 보일 경우 북한과 대화할 준비가 돼 있지만, 북한은 아직 그런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는 겁니다.

토너 부대변인은 이어 북한이 미국과 합의를 이룬 뒤 도발하는 행태를 반복하는 것과 관련해 미국이 할 수 있는 일은 북한이 국제사회와 대화하도록 방향을 바꾸도록 제안하는 것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마크 토너 미 국무부 부대변인] “All we can do is to offer a different path, the opportunity for...”

토너 부대변인은 북한이 미국과 대화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조치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의 소리, 정주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