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5/02/07 (5)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webp.q85/?fname=https://blog.kakaocdn.net/dn/bKu4EF/btsL9n2VIvf/sJdNrSia5lckoCbnHkHkhK/img.png)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언급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주민 이주정책은 가자 재건을 위한 일시적 조치 차원이라고 백악관이 어제(5일) 밝혔습니다.캐롤라인 레빗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전격 제안했던 이 정책에 대해, 주민들의 영구 이주가 아닌 가자 재건 과정에서의 “일시적 이주”가 필요하다는 의도였다고 말했습니다.마르코 루비오 국무장관도 트럼프 대통령의 의도는 가자지구가 재건되고 전쟁의 잔해가 제거되는 “잠정적” 기간 동안 주민들이 이 지역을 떠나야 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습니다.이같은 해명은 영국과 프랑스, 호주,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등 국제사회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입니다.트럼프 대통령은 4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의 ..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webp.q85/?fname=https://blog.kakaocdn.net/dn/boybLU/btsL9siUDS0/SC4CEkA4mm6NtMGHhs9ke1/img.png)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를 인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트럼프 대통령은 어제(4일) 백악관에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의 정상회담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미국은 가자지구를 인수할 것이며 그 곳에서 일을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이어 “가자를 개발해 수천 개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고, 이는 중동 전체가 매우 자랑스러워할 일이 될 것”이라면서, 가자지구는 “중동의 리비에라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리비에라는 이탈리아 북서부의 해안 지역으로 국제적 관광명소입니다.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미국이 가자지구를 장기적으로 “소유”할 것이며, “현장에 있는 모든 위험한 폭탄과 기타 무기들을 해체할 책임을 갖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이에 대해 네타냐후 총리는 트럼프 대통..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webp.q85/?fname=https://blog.kakaocdn.net/dn/cexDZI/btsMa6lcEva/9F8Zmogx3MhOK2wkPaPYVK/img.webp)
2025년에도 한국 내 정치적 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북한인권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바로 송한나 북한인권정보센터(NKDB) 센터장과 미국 인권단체 링크의 박석길 한국지부 대표 그리고 북한 김일성종합대학 출신으로 알려진 방송인 김금혁 씨다. 이날의 토론 주제는 북한 인권과 탄핵 정국.이들은 비상계엄 사태가 얼마나 위헌적이고 위법한지에 대해 모두 동의했다. 하지만 동시에 조기 대선이 이뤄질 경우 - 다시 말해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등 현재의 보수 집권여당에서 거대야당인 민주당 등 진보세력으로 정권이 교체될 경우 - 북한인권에 또다시 암흑기가 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윤석열 대통령 탄핵을 민주주의의 회복으로 볼 수 없다는 소신 발언도 나왔다. 그 근거로는 거대야당이 제시한 1차 탄핵안 속 '윤석열 정부가 ..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webp.q85/?fname=https://blog.kakaocdn.net/dn/qFpRn/btsL8WdHXSh/B3zDW2hXsjVZs0ljGiTViK/img.webp)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인원을 끄집어내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대통령을 직접 대면한 자리에서 또 한 번 밝혔다.6일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 6차 변론기일은 김현태 육군 특수전사령부 707특수임무단장,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 박춘섭 대통령실 경제수석 순으로 진행됐다.이날 변론에선 윤 대통령이 곽 전 사령관에게 '국회의원을 끌어내라'는 지시를 했는지 여부에 가장 큰 관심이 쏠렸다.'인원', '의원', '요원'...뭐가 맞나?오후 2시에 시작된 곽 전 사령관의 신문에선 그가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들었다고 주장한 '끄집어내라'는 대상이 누구인지에 질의가 집중됐다.곽 전 사령관은 대통령이 "인원"이란 표현을 썼으며, 자신은 이를 "명확하게 국회의원이라고 이해했다"고 주장했..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webp.q85/?fname=https://blog.kakaocdn.net/dn/bksIdx/btsL88Sr5kB/p9mY8bkMiAgmI0G8tXtlN0/img.webp)
4일 오후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 5차 변론기일에서는 이른바 '체포조 명단'을 둘러싼 진실 공방이 치열하게 전개됐다.홍장원 전 국가정보원 1차장이 비상계엄 당일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에게 전화로 듣고 받아 적었다는 '체포조 명단' 메모의 신빙성이 핵심 쟁점으로 다뤄진 것이다.앞서 홍 전 차장은 검찰에 비상계엄 선포 직후인 오후 10시 53분쯤 윤 대통령이 자신에게 전화로 '이번 기회에 싹 다 잡아들여. 싹 다 정리해'라고 말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헌재 심판에서는 윤 대통령이 누구를 잡아들이라고 지시한 것인지를 놓고 양측의 첨예한 대립이 이어졌다.'정치인 체포 지시' 있었나 없었나청구인(국회) 측은 홍 전 차장에게 "대통령으로부터 '싹 다 잡아들여 정리해. 국정원에 대공수사권 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