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타이완 선거 마지막 조사 여당 후보 선두 본문

Guide Ear&Bird's Eye/대만정부-中華民國(中國)

타이완 선거 마지막 조사 여당 후보 선두

CIA bear 허관(許灌) 2024. 1. 5. 08:32

타이완 민진당의 총통 후보인 라이칭더(가운데) 부총통이 3일 타이베이에서 유세하고 있다

"타이완 총선(의회 선거, 입법위원 선거)에서 국민당이 제1당으로 승리할 가능성이 높고 총통선거에서는 1·2위 '접전'이며 부패와 경제문제에 선거이슈"

 

타이완 총통 선거 마지막 여론조사 결과 여당인 민진당 후보가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행자) 오는 13일 실시되는 타이완 총통 선거가 큰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이제 여론조사 결과 공표가 금지됐죠?

기자) 그렇습니다. 타이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조처에 따라 3일부터 선거 관련 여론조사 결과 공표가 금지됐습니다.

진행자) 그래서 3일 전에 마지막 여론조사 결과가 속속 발표됐는데,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 궁금하군요?

기자) 네. 여론조사 결과, 지지율 격차에 차이가 있지만, 모두 여당인 민진당의 라이칭더 후보가 선두를 달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2위는 국민당의 허우유이 후보, 3위는 민중당 커워저 후보였습니다.

진행자) 1위와 2위 지지율 차이가 얼마나 됩니까?

기자) 네. 미국 ‘블룸버그’ 통신은 최근 실시된 세 군데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차가 최소 3%P에서 최대 11%P를 기록했다고 최근 보도했습니다. 또 타이완 내 영어 신문인 ‘타이완 뉴스’도 열네 군데 여론조사 결과를 입수해 공개했는데요. 이 가운데 일곱 군데 조사에서 라이 후보와 허우 후보 지지율 차가 3%P나 3%P를 조금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행자) 그 정도 차라면 허우 후보가 아직 승리할 가능성이 남아 있다고 할 수 있을까요?

기자) 그렇습니다. 하지만 다른 세 군데 조사에는 지지율 차가 10%P가 넘었습니다. 이런 격차라면 허우 후보가 여론조사 결과를 뒤집고 이기기가 힘들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그런데 몇몇 다른 조사에서는 허우 후보가 민중당 커 후보에도 밀려 지지율 3위라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진행자) 중국 정부는 민진당 라이 후보가 당선되는 것을 원하지 않고 있죠?

기자) 네. 중국 정부는 현 부총통인 라이 후보를 독립을 추구하는 ‘분리주의자’이며 ‘문제아’라고 비난해 왔습니다. 중국은 그러면서 이번 총통 선거가 전쟁과 평화,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선거라고 위협하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민진당 라이 후보를 뽑는 것은 전쟁을 선택하는 것이라는 위협이지 않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라이 후보를 선택하면 전쟁이고 대중국 관계를 중시하는 국민당 허우 후보를 뽑으면 평화라는 것입니다. 한편 라이 후보는 3일 ‘AFP’ 통신에 타이완인들이 중국의 선거 개입에 저항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번 선거가 새해 들어 아시아에서 치러지는 첫 선거라면서 타이완 선거에 대한 중국의 개입이 매우 심각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진행자) 타이완 정부는 중국이 자신들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타이완 선거에 지속적으로 개입한다고 비난해 왔죠?

기자) 네. 이 문제와 관련해서 타이완 외교부는 오는 13일 총통 선거에 중국이 개입한 사례를 모으고 있고, 선거가 끝나면 곧 분석 결과를 공개할 것이라고 4일 발표했습니다. 앞서 타이완 정부는 중국의 선거 개입 사례로 타이완에 대한 경제적, 군사적 압력뿐만 아니라 자국 지역 정부 관리들의 중국 본토 여행 보조 등을 지적한 바 있습니다.

台湾・総統選 中国国民党、「腐敗」争点化で与党揺さぶり図る

総統の座を争う(左から)台湾民衆党の柯文哲氏、民主進歩党の頼清徳氏、国民党の侯友宜氏(中央選挙委員会提供・共同)

 

来年1月13日投開票の台湾の総統選で、最大野党、中国国民党が与党、民主進歩党の汚職や不正を争点化し、足元を揺さぶっている。2期8年にわたる民進党の政権運営に一部で不満もたまっており、「腐敗」を批判することで票の切り崩しを狙う。民進党は清廉さを訴えているが、これまでに党員の不祥事が発覚。総統選では優位を保つものの、同日に行われる立法委員(国会議員に相当)選では苦戦も伝えられる。

国民党が批判を強めるのは、民進党の票田として知られる南部での不祥事だ。民進党の総統選候補者、頼清徳副総統(64)が市長を務めた台南市では3月、市議会正副議長の選挙で市議を買収したとして、民進党の市議会議長と副議長ら計10人が起訴された。

同市では他にも、元党中央執行委員の会社が廃棄物投棄で不正利益を得た疑いで摘発され、党の看板政策である太陽光発電事業で業者との癒着も発覚した。同じく支持基盤の強い南部・高雄市では男性立法委員の中国籍女性との不倫が判明し、立法委員選への出馬を取りやめる事態となった。

「民進党政権で腐敗が進んだ。中華民国を取り戻そう」。23日夜、台北市の総統府前で行われた国民党の大規模集会。総統選候補者の侯友宜新北市長(66)は馬英九前総統ら党有力者を前に語気を強め、政権交代の必要性を訴えた。

中国国民党の大規模集会に参加した大勢の支持者ら=23日、台北の総統府前

雨の中、詰めかけた約8万人(主催者発表)の支持者は「民進党は下野せよ」と連呼。50代女性は「長年の執政で民進党はゆるみ、傲慢になった。今こそ交代の時だ」と声を荒らげた。

一部メディアも「腐敗」が争点だとあおる。国民党寄りとされるETトゥデーが20日に発表した世論調査によると、何を選ぶ総統選かを問う質問で「清廉か腐敗か」との回答が66・4%と最多だった。「民主か独裁か」と「戦争か平和か」がこれに続いた。

不祥事追及の攻勢をかける国民党に対し、頼氏は「ゴキブリを一掃する」と不正を許さない姿勢を示した上で、逆に国民党の「腐敗」を猛批判。中国からの「黒い金」で選挙票を買収しているとして「(国民党の)腐敗体質は今も昔も変わらない」と主張している。

今年に入り、複数の地方議会で国民党の議長が贈収賄の罪で起訴されるなど不祥事は国民党にも発覚している。台湾師範大学の范世平教授は「国民党は民進党批判の際、噂や疑惑だけを述べて証拠がないことが多い。自分たちの問題には目をつむっているのは無責任だ」と批判する。

地方と異なり、蔡英文政権高官の汚職による摘発事例は過去になく、「清廉」が党の精神だとする頼氏の主張を支持する向きは少なくない。世論調査の支持率では先週まで僅差が目立ったが、美麗島電子報の29日発表の調査では、頼氏40・2%、侯氏28・7%、第2野党、台湾民衆党の柯文哲前台北市長(64)が18・4%だった。頼氏のリードが広がっている。

一方、新型コロナウイルス禍に伴う生活苦などから一部では与党への不満も広がる。国民党の腐敗追及もあり、立法委員選では定数113の過半数に届かない可能性が高い情勢だ。台湾では2000年以降、2期8年ごとに政権交代が起きており、頼氏が侯氏を振り切れるかが注目される。

 

世界潮流浩浩蕩蕩順之則昌, 逆之則亡.

民國基於三民主義為民有民治民享之民主共和國(人民共和國).

同一介中華(中國).

中華民國(中國), 中華人民共和國(中國)"[中國 建國者 孫中山 先生]

 

"중화민국 국민대회는 전체 국민의 위탁으로 손중산(孫中山) 선생의 중화민국 건국 이념에 근거하고 [중화민국 헌법 전문]

1911년에 손중산선생이 령도한 신해혁명에 의하여 봉건군주제가 페지되고 중화민국이 창건되였다[중화인민공화국 헌법 전문]

대만독립보다는 하나의 중국 중화민국(중국) 입장에서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을 편입해야 합니다

대만독립보다는 하나의 중국 입장에서 자유화 개방화 민주화 정책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래야 중화민국 건국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중국 본토 대다수 주민들이 중화인민공화국 헌법보다 중화민국 헌법을 지지할 수 있습니다 "

 

"중국 인민해방군의 홍콩 독립운동이 아닌  자유화(개방화) 민주화[개혁개방] 운동에 개입하는 것은 자본주의민주주의 홍콩이 인민 민주주의 전제정치 사회주의 국가로 편입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중국정부의 대내외적으로 일국양제( 一國兩制) 나 개혁개방정책 실용주의 노선 포기를 의미합니다. 실용주의(수정주의) 노선은 자본주의민주주의 혁명 이후 사회주의 노선입니다. 중국발전을 추구하는 자유화(개방화) 민주화[개혁개방] 운동도 선진국으로 나아가게 하는 애국운동입니다 . 중국정부는 독립운동과 자유화 개방화 민주화 운동(개혁개방운동)을 구별해야 합니다 "

 

"대만 독립은 전쟁론(전쟁통일)이며 자유화 개방화 민주화(개혁개방)정책은 평화론(평화통일)입니다"

1980년대 덩샤오핑 시대로 진입하면서 중국 공산당은 중화인민공화국이 평화와 발전의 시대에 있다고 규정함하고 사회주의 혁명, 즉 전쟁을 통해 사회주의 이상을 달성하고 공산주의를 이룩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원칙상 전쟁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했던 이전의 마오쩌둥주의와는 달리 전쟁은 피할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중화인민공화국의 대외정책을 규정하게 됩니다. 중국 공산당은 국가발전의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선 평화로운 국제환경 조성이 필수적이라고 인식했습니다. 따라서 주변국과의 영토분쟁에서 평화적인 해결의 원칙을 천명하였고 양안관계 문제에도 일국양제의 원칙을 제시하며 무력을 통한 해결이 아닌 평화적 해결을 시도했던 것이 일국양제 개념의 시초입니다.

 

중국의 건국자 손문(孫中山)
孫中山(손문) 선생과 將中正(장개석)선생
중경에서 장개석과 함께 한 모택동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治), 민향(民享)의 민주공화국 중화민국과 인민민주주의독재의 사회주의국가 중화인민공화국 헌법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治), 민향(民享)의 민주공화국 중화민국과 인민민주주의독재의 사회주의국가 중화인민공화국 헌법 (tistory.com)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治), 민향(民享)의 민주공화국 중화민국과 인민민주주의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治), 민향(民享)의 민주공화국 중화민국과 인민민주주의독재의 사회주의국가 중화인민공화국 헌법.. "중화민국은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

007n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