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불법 건축부터 위스키까지…대만 총통후보들 서로 흠집내기 본문

Guide Ear&Bird's Eye/대만정부-中華民國(中國)

불법 건축부터 위스키까지…대만 총통후보들 서로 흠집내기

CIA bear 허관(許灌) 2024. 1. 2. 06:50

지난 21일 대만에서 열린 라이칭더 민진당 총통 선거 후보 집회에서 지지자들이 참석해 있다. (사진=AFP)

 

내년 1월 13일 열리는 대만 총통 선거를 앞두고 후보들간 논란이 격화하고 있다. 현재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집권 여당 민주진보당(민진당)의 라이칭더 후보를 비롯해 각 후보들은 불법 건축, 재산 보유 등의 문제로 곤혹을 치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이터통신은 “다음달 대만 총선이 다가오는 가운데 중국과의 관계만 험난한 상황은 아니다. 후보자들은 재산 분쟁부터 위스키를 마시는 것까지 모든 것에 대해 타격을 주고받고 있다”고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현재 대만에서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문제는 라이칭더 후보의 불법 건축 의혹이다. 그의 고향인 타이베이 북쪽의 오래된 탄광 지역에 어린 시절 살던 집을 불법으로 확장한 것 아니냐는 공격이 이어지고 있다.

이를 두고 야당측에서는 ‘악랄한 판잣집’(rascally shack)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라이칭더 후보는 불법 건축 의혹을 부인하면서도 앞으로 해당 주택을 광부 박물관 용도로 기증하겠다고 약속했다.

제1야당인 국민당의 허우유이 후보는 아내가 보유 중인 다수의 아파트를 임대해 막대한 이익을 챙겼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대해 허우유이 후보는 잘못을 부인했고 그의 아내는 해당 아파트들은 자신의 소유가 아니라며 정치적 명예훼손 행위라고 반박한 바 있다.

지지율 3위를 기록 중인 민중당의 커원저 후보는 부동산 소유 현황이 주목을 받고 있다. 그가 농지를 주차장으로 불법 개조해 공동 소유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이에 커원제 후보는 주차장을 철거하겠다고 약속했다.

커원저 후보는 위스키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그가 러닝메이트로 선택한 홍콩그룹 대주주인 신시아우는 지난 22일 부통령 후보 토론회에서 “내가 어렸을 때는 (인기 위스키인) 조니 워커를 즐겨 마셨다”고 했는데 이를 두고 일반 국민들과 동떨어진 삶을 살았다는 비판이 나왔다.

사실상 양강으로 분류되는 이번 총통 선거에서 두 후보간 지지율 격차는 크지 않다. 로이터는 “대부분 여론조사에서 라이칭더 후보가 (허우유이 후보를) 약 5% 포인트 앞서고 있지만 일부 여론조사에서는 허우유이 후보가 1~2%포인트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한편 대만 총통 선거에 대한 중국의 압박은 계속되고 있다.

로이터는 중국의 대만 사무 총괄 기구인 국무원 대만사무판공실 천빈화 대변인이 이날 베이징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민진당의 (대만) 독립 지지가 양안(중국과 대만) 경제협력기본협정(ECFA) 관련 문제의 근본 원인을 만들고 있다”며 대만이 반중 성향을 계속해서 드러낼 경우 추가 무역 제재를 시사했다.

이명철 (twomc@e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