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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신형 ICBM 중량 100t 수준…이동식 발사 차량 운용 부적합" 본문
북한이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공개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의 크기와 중량을 고려할 때 이동식 발사차량, TEL로 운용하기엔 부적합하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또 북한이 다탄두 ICBM 개발 의지를 과시하긴 했지만 당장 시험발사가 가능한 수준은 아니라는 관측도 제기됐습니다.
한국의 미사일 전문가인 한국항공대 항공우주 기계공학부 장영근 교수는 북한이 지난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공개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중량이 액체추진제를 넣었을 경우 100t 수준이고 길이는 23m 정도로 추정했습니다.
장 교수는 ‘북한의 신형 ICBM 초기 분석 결과’에서 11개의 바퀴축이 달린 이동식 발사차량, TEL에 미사일이 실린 사진으로 미뤄 55t 정도로 추정되는 화성-15형보다 훨씬 무겁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장 교수는 이 같은 중량과 길이 수준이라면 TEL에 싣고 발사위치로 이동하는 데 상당한 제한이 따를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장영근 교수] “(미사일) 길이가 길잖아요. 도로가 일직선으로 쫙 돼 있는 도로만 갈 수 없잖아요. 길이가 23~24m쯤 된다 그러면 회전반경이 엄청 길어지거든요. 또 언덕도 올라가고 산도 올라가는데 예를 들면 경사각이 조금만 돼도 100t이 넘는다 그러면 어떻게 끌고 올라가, 쉽지 않죠.”
장 교수는 따라서 신형 ICBM의 경우 TEL 방식 보다는 지하 미사일 설비인 사일로에 넣어 고정식 ICBM으로 운용하는 게 전술 운용 차원에서 타당해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길이가 32m, 중량 130t 수준의 중국 ICBM인 둥펑-5도 사일로에서 운용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한국 정부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통일연구원 조한범 박사도 이동식 발사에 부합하지 않는 이런 대형 미사일을 굳이 TEL에 실어 사진으로 공개한 것은 다분히 과시용으로 보인다는 견해를 내놨습니다.
[녹취: 조한범 박사] “차량이나 미사일이 너무나 대형이기 때문에 이동에 제약이 있고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그래서 충분히 사전 탐지를 통해서 요격이 가능한 무기체계이기 때문에 과시용으로 혹은 기술개발용으로는 의미가 있지만 실전에서의 야전운용 능력은 현저히 떨어지는 무기체계다, 현재까지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장 교수는 신형 ICBM의 1단 엔진은 화성-15형 1단의 쌍둥이 ‘백두산 엔진’ 두 세트를 결합하고, 2단 엔진은 지난해 말 연소시험을 했다는 새로운 액체추진제 엔진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장 교수는 “신형 ICBM의 형상은 다탄두 ICBM처럼 보이지만 다탄두 ICBM이라면 상단에 후추진체, PBV를 넣을 공간이 필요하다”며 “북한이 PBV의 소형화와 경량화를 이뤘는지 의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북한이 열병식 이튿날인 11일 `노동신문’에 새로운 ICBM에 대해 대대적으로 선전하면서도 ‘화성-16’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은 점에 주목했습니다.
장 교수는 “신형 ICBM이 목표로 하는 다탄두 미사일이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는 의미로 판단된다” 며 “실제 시험발사용이 아닌 과시용 ‘목업’(Mock-up), 즉 실물 크기의 모형일 확률이 높아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나 익명을 요구한 한국 내 국책연구기관의 대량살상무기 전문가는 신형 ICBM의 크기나 북한의 엔진 개발 추이를 보면 각개목표 설정 재돌입 비행체, MIRV 기반의 다탄두 ICBM을 개발하겠다는 북한의 의지는 분명해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전문가는 ICBM 개발의 가장 고난도 기술인 대기권 재진입 기술 확보 여부 등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 있지만 북한이 시험발사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장 교수는 열병식에서 함께 공개된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 SLBM ‘북극성4ㅅ(시옷)’에 대해선 북극성-3형과 비교할 때 동체 길이는 1m 짧아진 7.2m∼8m이고, 직경은 1.6m~1.7m로 동일하다는 분석 결과를 내놨습니다.
미사일 길이가 짧아진 것은 새로 개발하는 잠수함의 함교가 아닌 동체 속에 들어갈 수 있도록 길이를 줄여 더 많은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도록 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장영근 교수] “잠수함이 어떻게 생겼냐 하면 길게 생겼는데 가운데가 볼록 위로 나왔잖아요. 그걸 함교라고 해요. 전에는 거기에다 미사일 발사관을 꽂아 놨거든요. 그걸 일반 동체에다 꽂으면 동체는 기니까 세개, 네개 설치하기가 유리하거든요. 그래서 그걸 고려해서 (미사일) 길이를 짧게 했는데 그렇게 되면 문제가 뭐냐 하면 핵탄두를 어느 정도 소형 경량화를 할 수 있겠느냐 왜냐하면 되게 짧거든요 페어링이.”
장 교수는 다만 “핵탄두와 유도제어 시스템을 장착할 페어링 부분의 길이가 1m 정도로 짧아져 이런 수준의 핵탄두 소형화가 이뤄졌는지는 의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조한범 박사는 북한의 SLBM은 4천~5천t급 잠수함을 필요로 하는 크기인데, 이런 대형 디젤잠수함을 설계할 수 있는 나라는 전 세계에서도 드물다며, 잠수함 개발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 북한은 SLBM 길이를 줄이려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김환용입니다.
“북 신형 ICBM, 중량 100톤 수준...이동식 발사 어려울 듯”
앵커: 북한이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공개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중량이 100톤에 달해 이동식발사차량을 이용하는 데 상당한 제약이 따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서울에서 홍승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일 자정에 열린 열병식에서 공개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당시 공개된 외형으로 볼 때 북한이 지난 2017년 시험 발사한 화성-15형보다 길어지고 직경도 굵어졌다는 분석이 제기됐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영근 한국항공대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교수는 이전보다 커진 신형 ICBM의 중량이 100톤 수준으로, 이동식발사차량(TEL)에 실어 발사 위치로 옮기는 데 상당한 제약이 있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열병식 영상에 나타난 신형 ICBM의 외형으로 추정해봤을 때 길이는 23미터 안팎, 직경은 2.3~2.4미터 정도의 2단 액체추진제 ICBM으로 추정되며 바퀴축 11개에 바퀴 22개가 달린 TEL에 실렸다는 것은 무게가 화성-15형의 55톤에 비해 두 배 가까이 크게 늘었다는 의미라는 것입니다.
장영근 한국항공대 교수: 제가 화성-15형을 55톤 정도로 추정했는데 신형 ICBM은 100톤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그 정도라면 사실 TEL로 이동시켜서 운용하기에는 상당한 제약이 있을 것입니다.
장 교수는 자신이 추정한 크기와 무게라면 신형 ICBM을 ‘사일로’, 즉 지하 미사일 설비에 넣어 고정식으로 운용하는 것이 현실적이라며 현재 중국이 길이 32미터, 중량 130톤 수준의 미사일을 사일로에서 운용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2단으로 구성된 미사일의 1단 엔진은 화성-15형 1단에 쓰인 쌍둥이 ‘백두산 엔진’ 두 쌍을 결합한 것으로, 2단 엔진은 지난해 말 연소시험을 했다는 새로운 액체추진제 엔진일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북한이 당시 공개한 대로 7분 동안 엔진 연소시험을 했다면, 이는 고체 연료를 썼다기에는 긴 시간이라는 것입니다.
장 교수는 또 신형 ICBM이 머리 부분에 탄두 여러 개를 동시에 실을 수 있는 다탄두 ICBM인 것으로 보이며, 그렇다면 각 탄두를 여러 목표물에 동시에 날리는 데 필수적인 PBV(Post Boost Vehicle) 장치를 넣을 공간이 필요한데 북한이 PBV를 그만큼 소형화·경량화하는 데 성공했는지는 의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이 신형 ICBM을 공개하며 지금까지 써왔듯 ‘화성-16호’로 부르지 않고 있는 것은 이번에 공개한 미사일이 아직 완성된 실제 시험 발사용이 아닌 과시용 실물 크기 모형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장영근 한국항공대 교수: 미사일이 실제 괄목할만한 완성도를 가진 것으로 보고 있지는 않습니다. 북한은 자신들이 핵보유국이라는 것을 선언하기 위해 즉흥적으로 아주 빠른 속도로 개발을 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해 김태우 전 통일연구원장도 북한이 다탄두 ICBM 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를 완성했다고 보기에는 이르다는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다탄두 미사일을 실전 배치한 나라들은 미국과 러시아 등 핵강국으로 인정받는 국가들뿐이며, 북한이 공개한 미사일의 외형만으로 완성도를 판단하기는 어렵다는 것입니다.
반면 정창욱 한국국방연구포럼 대표는 북한이 단순히 과시하려는 목적이었다면 굳이 실물 모형을 열병식에 동원할 실익이 없다며, 이번에 공개한 미사일은 TEL을 이용할 수 있는 고체 연료 다탄두 ICBM 완성체일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앞서 북한은 지난 10일 당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을 통해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그리고 초대형방사포와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비롯한 이른바 신종무기 4종 세트 실물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자유아시아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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