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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새로운 대규모 탄도미사일 지원 시설 완성 단계” 본문
북한이 새로운 탄도미사일 지원 시설의 완공을 앞두고 있다는 관측이 나왔습니다. 기존의 어떤 북한 탄도미사일 관련 시설들보다 큰 시설이 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워싱턴의 민간단체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5일, 북한 평양 순안국제공항 근처 신리에 새로운 탄도미사일 지원 시설이 완공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CSIS는 이날 자체 북한 전문 사이트인 ‘분단을 넘어’에 게재한 보고서에서, 2017년부터 지난 3월 21일까지 촬영된 총 16장의 위성사진에 포착된 해당 시설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하며 이같이 주장했습니다.
총 44만 2천 평방미터의 대지에 건설된 이 시설은 대형 차량이 드나들 수 있는 건물 3개 동과 대규모 지하 시설 등으로 이뤄져 있다고, 보고서는 밝혔습니다.
또한 대형 차량이 회차할 수 있는 9-10m 폭의 내부 도로망과 덮개가 갖춰진 열차 정거장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건설이 시작된 2017년 당시 건물 3개 동의 측면 벽만 세워진 채 지붕이 없던 외장이 완성된 점이 최근 가장 눈에 띄는 변화라고 밝혔습니다.
보고서를 작성한 조셉 버뮤데즈 CSIS 선임연구원은 5일 VOA에, 올해 안에 이 시설의 공사가 마무리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녹취:버뮤데즈 연구원] “This year, they will be internally completed. So when you're developing a large factory facility, such as this, no matter what it is, you close it in first by putting the walls and the roof on and the windows in, and then you finish it off of the inside.”
큰 공장을 지을 때는 공장의 종류에 상관없이 외벽과 지붕 그리고 창문을 설치한 뒤 내부를 공사하는 과정을 거친다는 겁니다.
이어 건물 바깥의 트레일러 등 건축용 차량이나 자재 보관소 등의 움직임 등을 통해서도 공사가 거의 끝났음을 짐작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보고서는 이 시설이 지난 10년간 현대화와 확장을 병행해 온 북한의 또다른 탄도미사일 기반 시설이 거의 확실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한 근거로 시설 내 서로 연결된 건물 3개 동 가운데 중앙동의 높게 솟은 부분(high-bay building)을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길이 122m, 폭 43m의 건물 한 가운데 폭 30m로 높게 솟은 이 부분은 이동식 발사대(TEL)에 탑재된 화성-14 혹은 화성-15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충분히 세울 수 있는 높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건물 안에서 미사일과 차량을 유지 보수하는 훈련을 하거나 사격 모의 훈련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특히 2019년 촬영한 서해 위성발사장과 동해 위성발사시설의 크기를 신리에 건설 중인 건물 1개동 및 나머지 2개 동과 비교했을 때, 신리의 시설이 규모 면에서 더 크다고, 보고서는 밝혔습니다.
보고서는 이 건물들이 대규모 지하 시설과 연결된 점도 지적했습니다.
지하시설의 크기는 길이 750m에 폭 40m, 진입로 폭은 30m 정도로 이는 알려진 모든 종류의 북한 탄도미사일들과 이동식 발사대 등을 보관할 수 있을 만큼 넓다는 설명입니다.
그러면서 2017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 북창리 공군기지의 지하시설 안에서 이동식 발사대에 실린 화성-12형 ICBM와 함께 찍은 사진을 근거로 제시했습니다.
보고서는 또 이 시설이 기차역과 선로로 연결돼 있다는 점도 탄도미사일 개발과의 연관성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들었습니다.
이어 시설 중간을 관통하는 철로에 연결되는 지선 선로가 건설 중이며, 시설 내 정거장은 길이 180m, 폭 33m로 큰 화물을 싣고 내리는 것을 감추기 위해 설계됐다고 분석했습니다.
보고서는 태성 기계공장, 만경대 전자공장 등 인근의 탄도미사일 부품 공장으로부터 열차를 통해 운반된 부품들을 조립하는 탄도미사일 조립 시설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VOA뉴스 김시영입니다.
北朝鮮が平壌近郊に新たな弾道ミサイル関連施設を完成へ ICBM用か 米研究機関分析
米政策研究機関「戦略国際問題研究所」(CSIS)と軍事誌ジェーン・インテリジェンス・レビューは5日、北朝鮮の平壌国際空港の一角に、弾道ミサイル開発関連である可能性が極めて高い新たな施設が完成しつつあるとする、商業衛星画像に基づく共同分析結果を発表した。建物の一つは、全長約22メートルとされる大陸間弾道ミサイル(ICBM)の「火星15」(推定射程約1万3千キロ)を起立状態で収納できる規模だという。
問題の施設は、平壌の北西約17キロに位置し、2016年半ば頃から建設が始まった。今年後半または初頭にも完成して運用が始まるとしている。
3月21日と4月15日に撮影された衛星画像を分析したところ、建物の規模や配置などに加え、平壌地区にある弾道ミサイル部品製造施設に比較的近い場所にあることから、ミサイル関連施設であると結論付けたとしている。
また、施設の敷地内い鉄道の引き込み線があり、貨物の積み下ろしターミナルが大きな屋根で覆われていることや、建物やターミナルなどを結ぶ道路が、ミサイルを車両で運搬しやすいように幅9~10メートルの道路で結ばれていることもミサイル施設の特徴を表していると分析した。
北朝鮮は、2018年6月にシンガポールで行われた初の米朝首脳会談でICBM発射の自制を表明していた。新たな施設の存在は、北朝鮮が発射凍結の裏で弾道ミサイル開発を着実に進めている実態を改めて裏付けるもので、日米などで警戒感が広がるのは確実とみられる。
“북, 평양 인근 새 탄도미사일 지원시설 거의 완공…ICBM 수용가능”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현지시간으로 지난 5일 북한이 평양 순안국제공항 근처 신리에 새로운 탄도미사일 지원 시설의 완공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조셉 버뮤데즈 전략국제문제연구소 연구원은 이 연구소가 운영하는 북한 전문 사이트인 ‘분담을 넘어’에 올린 보고서에서 이 시설에 대해 지난 10년간 현대화와 확장을 병행해 온 북한의 또 다른 탄도미사일 기반시설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시설의 정확한 기능에 대해선 알 수 없지만 시설 내 건물과 지하시설의 규모와 배열로 볼 때 태성기계공장 등 인근에 있는 탄도미사일 부품 제조 공장으로부터 열차로 운반된 부품을 조립하는데 이용될 가능성이 있다는 설명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약 44만 2천 평방미터 부지에 건설된 이 시설은 대형 차량이 이동할 수 있도록 연결된 건물 3개동과 대규모 지하시설, 덮개로 가려진 열차 정거장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모두 9~10미터 폭의 내부 도로망으로 연결돼 있습니다.
보고서는 건물 3개동 중 가장 높은 동은 이동식 미사일발사대(TEL)에 탑재된 화성-14형 혹은 화성-15형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세울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건물 3개동 모두 규모 면에서 지난 2019년 촬영된 위성사진으로 확인한 서해 위성발사장이나 동해 위성발사장 시설보다 크다고 말했습니다.
보고서는 이 건물들과 연결되어 있는 지하시설에 대해서도 주목했습니다.
지하시설 규모는 길이 750미터, 폭 40미터 정도로 이는 현재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모든 탄도미사일과 이동식 발사대, 이동식 거치대 등을 보관할 수 있을 만큼 넓다는 겁니다.
보고서는 이어 지하시설과 연결된 열차 정거장의 경우 길이 180미터, 폭 33미터로 큰 화물을 싣고 내리는 것을 감추기 위해 설계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보고서는 북한이 지난 2016년 중반부터 해당 시설의 건설에 착수했으며 현재 속도로 건설이 지속될 경우 올해 말이나 오는 2021년 초에 완공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건물 3개동의 경우 지난 2018년 6월 외관이 완성된 상태이며 열차 정거장도 지난해 10월 외관 공사가 끝났다고 설명했습니다.
보고서는 해당 시설이 현재까지 공개된 적이 없다고 언급하며 2017년부터 지난 4월까지 촬영한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한국 통일부는 6일 보고서 내용을 인지하고 있다면서도 직접적인 언급은 피했습니다.
여상기 한국 통일부 대변인: 북한 군사정보하고 관련해선 통일부가 공개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음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한국 청와대 측은 해당 보고서와 관련해 들은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자유아시아방송]
"북한, 새 미사일 지원시설 완공 임박…ICBM 수용 가능"
북한이 평양 순안국제공항 인근 `신리`라는 곳에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확장과 관련한것이 거의 분명한 새로운 시설의 완공을 앞두고 있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사이트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가 5일(현지시간) 전했다.
`분단을 넘어`는 이날 웹사이트에 게시한 `신리 탄도미사일 지원시설`이라는 보고서에서 이 시설중 천장 고도가 높은건물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화성-15와 북한의 모든 탄도미사일을 수용할만큼 충분히 크다고 밝혔다.
또 이 시설은 지금까지 공개적으로 알려진적이 없는곳으로, 북한의 모든 탄도미사일과 관련 발사대, 지원 차량을 쉽게 수용할 정도로 크기가 큰 한 지하시설 옆에 건설됐다고 설명했다.
이 사이트에 따르면 북한은 순안공항 남서쪽, 그리고 평양 북서쪽으로 약 17km 떨어진 곳에 독특하게 배열된 이 시설을 2016년 중반 이후 건설하기 시작했다.
이 시설은 차량 이동형(드라이브 스루)으로 연결된 세 개의 대형 건물, 인근의 대규모 지하시설, 위성으로 관측되지 못하도록 가려버린 철로 터미널, 주택단지 등으로 구성돼 있다. 평양 지역의 탄도미사일 부품 제조 공장과 상대적으로 가까이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분단을 넘어`는 "이런 특성은 탄도미사일 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것 같다"며 `신리 탄도미사일 지원시설`이라고 명명한 뒤 과거 10년간 현대화와 확장을 진행해온 북한 탄도미사일 인프라의 또 다른 구성요소라고 평가했다.
구체적으로 주거단지를 제외하면 이 시설은 차량이동형으로 연결된 3개의 건물과 지하시설, 철로 터미널을 포함해 약 44만2천300㎡를 아우르고 있으며, 모두 폭 9~10m 도로로 연결돼 있어 대형 트럭이나 탄도미사일 발사체가 이동하기에 적합하다
이 중 3개의 건물은 2017년 6월께 공사가 시작된 뒤 2018년 6월까지 외관 건물이 완성됐고, 이후 건물 내부 완공에 초점을 맞춘 것 같다고 이 사이트는 전했다.
특히 가장 큰 건물의 중심부는 이동식 발사대에 설치된 화성-14나 화성-15 ICBM이 시험이나 훈련을 위해 쉽게 발사 위치로 끌어올려질 수 있도록 충분한 높이를 확보했다.
이곳에 위치한 지하시설도 독특한 부분이다. 이 시설은 전시에 항공기나 순안공항에 위치한 전투기 항공연대의 장비를 보호하기 위해 1980년대나 그 이전에 건설됐지만 항공연대가 다른 곳으로 옮겨간 뒤 일반 장비와 차량 보관을 위해 사용됐다.
'분단을 넘어`는 "이후 이 지하시설은 신리 시설의 한 부분으로서 재활성화될 때까지 분명 버려져 있었다"며 "북한의 모든 탄도미사일과 발사대, 지원 차량을 쉽게 수용할 수 있을 정도로 크다"고 말해 탄도미사일 관련 시설로 재활용될 가능성을 제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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