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타이완 민진당 라이칭더 씨, 신임 총통 취임 본문

Guide Ear&Bird's Eye/대만정부-中華民國(中國)

타이완 민진당 라이칭더 씨, 신임 총통 취임

CIA bear 허관(許灌) 2024. 5. 21. 08:56

타이완 민진당의 라이칭더 씨가 20일 신임 총통에 취임했습니다.

라이칭더 신임 총통은 일본시간으로 20일 오전 10시부터 타이베이 총통부에서 취임식에 임해 “헌법을 준수하고 충실히 직무에 임하며 인민의 복지를 증진하고 국가를 지키겠다”고 선서했습니다.

그리고 신임 부총통에 취임한 샤오메이친 씨와 함께 건물 정문으로 나와 2기 8년간 총통을 맡았던 차이잉원 씨를 배웅했습니다.

차이잉원 전 총통은 관중을 향해 손을 흔들고 나서 차를 타고 총통부를 떠났습니다.

이후, 타이완의 라이칭더 신임 총통이 총통부 앞에서 취임 연설을 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중국과의 관계에 대해 라이칭더 신임 총통은 “비굴하지도 거만하지도 않고 현상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해 타이완의 현상 유지를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중국이 대등과 존엄의 원칙 아래 타이완 사람들이 선출한 합법적인 정부와 대화와 교류를 추진하기 바란다"며 "우선 양측의 대등한 관광여행과 학생들의 타이완 취학부터 시작해 함께 평화와 번영을 추구하고 싶다”고 호소했습니다.

한편, “중국의 각종 위협과 침투에 직면해 있는 우리는 국가를 지키는 결의를 나타내야 한다”며 '방위력 강화'를 언급한 동시에 “세계의 민주주의 국가와 어깨를 나란히 평화공동체를 형성하고 억지력을 발휘해 전쟁이 발생하는 것을 피하며 실력에 의존해 평화의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중화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은 상호 불예속”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타이완은 중국의 일부”라는 중국의 주장을 부인했습니다.

중국은 라이칭더 신임 총통을 '타이완 독립파'로서 경계하고 있는데, '타이완을 자국의 일부'라고 하는 '하나의 중국' 사고방식을 받아들일 것을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삼고 있습니다.

중국 측은 지난주에는 “평화와 발전, 도발과 갈등의 어느 쪽 길을 걸을 것인지, ‘타이완 지역의 새로운 지도자’는 명확하게 대답해야 한다”며 라이칭더 신임 총통을 견제하고 있어 취임 연설에 중국이 어떻게 반응할지 주목됩니다.

 

라이칭더 타이완 신임 총통 “중국은 위협 중단해야”...대화 촉구

20일 라이칭더 대만 총통이 타이완 수도인 타이베이에서 진행 된 취임식 중 수락 연설을 하고 있다.

라이칭더 신임 타이완 총통은 오늘(20일) 취임 연설에서 타이완에 대한 위협을 중단할 것을 중국에 촉구했습니다.

라이 총통은 이날 수도 타이베이에서 열린 총통 취임식 연설에서 중국이 정치적, 군사적으로 타이완을 위협하는 일을 멈추고, 전쟁이 발발할 것이라는 국제사회의 우려가 나오지 않도록 타이완과 함께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한 국제적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타이완은 민주주의와 자유를 양보하지 않는다”면서, 평화가 유일한 선택이고 번영은 타이완의 장기적 평화와 안정을 위한 목표임을 강조하는 한편 중국에 대화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타이완 독립은 막힌 길”이라면서, “어떠한 겉모습이나 문구를 내걸어도 타이완의 독립과 (중국과의) 분리 추구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성명에서 미국은 라이 총통과 함께 “우리의 공유된 이익과 가치를 진전시키고, 오랜 비공식 관계를 심화시키며, 타이완해협을 가로지르는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취임식에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파견한 전직 미국 관리들과 타이완과 공식 외교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파라과이 대통령 등 12개국 지도자들이 참석했으며, 일본, 독일, 캐나다 의원단 등도 참석했습니다.

VOA 뉴스

라이칭더 타이완 총통 취임

20일 라이칭더 타이완 총통이 타이완 수도인 타이베이에서 진행된 취임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중국의 군사적 압박이 커지는 가운데 라이칭더 타이완 총통이 취임했습니다.

진행자) 이번에는 타이완으로 가봅니다. 타이완 총통 취임식이 있었군요?

기자) 지난 1월 총통 선거에서 승리한 민주진보당(민진당)의 라이칭더 당선인이 20일 타이완 총통에 공식 취임했습니다. 라이칭더 신임 총통은 이날 수도 타이베이 총통부 청사에서 취임 선서를 함으로써 타이완의 16대 총통이 됐음을 대내외에 알렸습니다.

진행자) 라이 총통이 취임사에서 무슨 말을 했는지 궁금한데요. 주요 발언 내용 살펴보죠.

기자) 네. 라이 총통은 취임사에서 공산당 일당체제인 중국을 겨냥해 타이완의 민주주의 체제를 적극적으로 부각했습니다. 그러면서 타이완은 ‘민주주의 세계의 MVP’ 최우수 선수라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타이완의 민주주의 활력을 선의의 힘으로 활용해 타이완의 발전을 촉진하고 국제 협력을 심화할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진행자) 전임 차이잉원 총통은 타이완의 독립을 공공연히 주창해 중국과의 갈등이 깊어졌는데요. 라이 총통은 취임사에서 중국에 대해서 뭐라고 했습니까?

기자) 라이 총통은 새 정부가 중국과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강조하면서 타이완 독립에 관한 언급은 최대한 자제하는 모양새였습니다. 함께 평화와 상생의 번영을 추구하자고 했는데요. 중국이 중화민국(타이완)의 존재라는 현실을 직시하고, 타이완 국민의 선택을 존중하고 선의로 대결보다는 대화, 봉쇄보다는 교류를 택하자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지금 중국은 필요시 무력 통일도 불사하겠다며 타이완에 대한 군사적 압박을 계속 강화하고 있는데요. 이런 부분에 대한 언급도 있었습니까?

기자) 네. 라이 총통은 중국의 수많은 위협과 침입 시도에 맞서 타이완이 국방력을 강화하고 경제안보를 개선해서 안정적이고 원칙적인 양안 관계를 유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같은 생각을 가진 국가들과 협력해 ‘억지력’을 보여줌으로써 전쟁을 예방할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라이 총통이 중국을 향해 협력과 견제라는 이중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진행자) 타이완은 지금 외교적으로 중국에 점점 밀려 고립되는 형국인데요. 그래서 이번 라이 총통 취임식에 어느 나라 정부가 축하 사절단을 보낼지에도 관심이 쏠렸죠?

기자) 그렇습니다. 우선 미국에서는 리처드 아미티지 전 국무부 부장관과 브라이언 디스 전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을 공동 단장으로 한 대표단이 참석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관례적으로 타이완 총통 취임식에 현직 정부 관리들이 아닌 전직 관리, 학자 등으로 구성된 대표단을 보내왔습니다. 일본에서는 약 40명의 의원 대표단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밖에 교황청이 특사를 파견하는 등 50여 개 나라가 공식, 비공식 대표단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행자) 타이완 새 총통 취임에 중국은 어떤 반응을 내놓고 있습니까?

기자) 중국은 타이완을 자국의 영토로 간주하기 때문에 다른 나라 대통령에 해당하는 ‘총통’이라는 직위 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라이 총통 취임에 앞서 최근 몇 달 타이완 인근에 군용기를 배치하고 해안경비대의 순찰 빈도도 늘렸는데요. 타이완 국방부는 19일부터 20일 사이, 중국 군용기 6대가 타이완해협 중간선을 넘어 타이완 북서부와 남서부 방공식별구역에 진입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중국의 압박을 비롯한 대외적인 어려움도 예상되지만 타이완 내부 상황도 녹록한 건 아니죠?

기자) 그렇습니다. 현재 민진당은 타이완 입법회에서 다수당이 아닙니다. 지난 1월 선거에서 과반 의석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인데요. 그 때문에 중국에 우호적인 야당인 국민당과 협력을 통해 국정을 수행해야 하는데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지난 17일에도 입법회 개혁안을 놓고 민진당과 국민당 의원들 간에 난투극이 벌어지는 등 험로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청년 일자리 문제, 저임금, 높은 주택 가격 등 시급한 현안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中華民國 憲法(중화민국 헌법) (tistory.com)

 

中華民國 憲法(중화민국 헌법)

(民國三十五年十二月二十五日,國民大會三讀通過制定中華民國憲法,全文一百七十五條,並決議定民國三十六年十二月二十五日為憲法施行日期。這一部國家基本大法乃成為「鞏固國權,保

007nis.tistory.com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治), 민향(民享)의 민주공화국 중화민국과 인민민주주의독재의 사회주의국가 중화인민공화국 헌법 (tistory.com)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治), 민향(民享)의 민주공화국 중화민국과 인민민주주의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治), 민향(民享)의 민주공화국 중화민국과 인민민주주의독재의 사회주의국가 중화인민공화국 헌법.. "중화민국은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

007n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