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ASEAN 성명, 미얀마군 대응에 강한 실망 본문

Guide Ear&Bird's Eye/미얀마[버마]

ASEAN 성명, 미얀마군 대응에 강한 실망

CIA bear 허관(許灌) 2022. 8. 7. 06:39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에서 ASEAN 외상회의가 열린 가운데 5일 본회의 공동성명이 발표됐습니다.

성명에서는 군이 실권을 장악한 미얀마에 관해 7월에 민주활동가 등 4명의 사형이 집행됐다며 정치 위기 장기화에 우려를 나타낸 후 폭력의 즉시 정지 등 ASEAN과의 합의 사항 실시에 대해 군 측의 노력이 부족해 깊이 실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11월에 열리는 정상회의에서 진전 여부를 검증하고 미얀마에 대한 조치를 강화해야 하는지 검토하도록 각국에 제안하면서 군에 의한 사태 개선을 촉구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우크라이나 정세와 관련해 적대 행위의 즉시 정지와 평화적 해결을 위한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면서도 러시아를 비난하는 기술은 넣지 않았습니다.

중국이 해양 진출을 강화하는 남중국해에 관해서는 여러 회원국이 우려를 나타냈다며 자제를 요구하면서도 지난해 회의의 성명과 거의 같은 표현을 유지했습니다.

성명에는 중국, 러시아와 경제적, 군사적으로 관련이 깊은 ASEAN 회원국의 다른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5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외교장관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이 유혈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합의를 이행하지 않고 있는 미얀마 군사정부에 경고했습니다

진행자)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이 미얀마 군사정권에 경고장을 날렸다는 소식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아세안이 유혈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합의를 이행하지 않고 있는 미얀마 군사정부에 5일 공식적으로 경고했습니다.

진행자) 최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아세안 외교장관 회의가 진행됐죠?

기자) 그렇습니다. 5일 아세안 외교장관들이 회의를 마치면서 공동성명을 냈는데요. 성명은 “평화 합의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는 미얀마 군정에 매우 실망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성명은 그러면서 “오는 11월에 열릴 예정인 아세안 정상회의에서 군정의 이행 노력을 평가한 뒤 다음 단계의 대응 조치를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평화 합의라고 하면 아세안 정상들이 미얀마 군정에 요구하는 5가지 사항을 말하는 거죠?

기자) 맞습니다. 아세안은 지난해 4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특별정상회의에서 미얀마의 즉각적 폭력 중단과 모든 당사자의 자제, 국민을 위한 평화적 해결책을 찾기 위한 건설적 대화, 아세안 의장과 사무총장이 특사로서 대화 중재, 인도적 지원 제공, 특사와 대표단의 미얀마 방문 등 5개 사항에 합의한 바 있습니다.

진행자) 하지만, 아세안 측은 미얀마 군부가 이 5개 항을 이행하지 않는다고 간주하는 거로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이렇게 미얀마 군부가 요구 사항을 이행하지 않자 아세안은 미얀마 군부 쪽 인사가 아세안 회의에 참석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편 말레이시아는 아세안 정상회의 이전에 관련 상황에 진전이 없으면 미얀마의 아세안 회원국 자격을 정지할 수 있음을 최근 시사하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지난해 2월 미얀마에 군사 쿠데타가 발생한 이래 지금까지 아세안의 바람과는 반대로 미얀마 내 혼란이 계속되고 있지 않습니까?

기자) 맞습니다. 군부 쿠데타로 민간정부가 무너진 뒤에 이에 항의하는 시위가 전방위적으로 발생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사상자가 많이 나왔습니다. 현지 민권단체인 ‘정치범지원협회(AAPP)’에 따르면 미얀마 군경이 지금까지 2천 100명 이상을 살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거기에 미얀마군은 수천 명의 정치적 반대파를 구금했다고 비난받고 있습니다.

진행자) 최근에는 미얀마 군사정부가 민주주의 운동가들을 전격적으로 처형하면서 논란이 되기도 했죠?

기자) 네. 미얀마 군부가 최근 반체제 인사 4명을 30년 만에 처음으로 처형하면서 국제사회의 공분을 사기도 했는데요. 5일 나온 아세안 외교장관 성명도 이들의 처형을 비난했습니다.

진행자) 이런 가운데 미얀마 군부는 최근 국가비상사태를 연장하지 않았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미얀마 군부는 국가비상사태를 6개월 연장한다고 최근 발표했습니다. 미얀마 군사정권 최고 기구인 국가행정평의회(SAC)는 지난해 2월 군부가 쿠데타로 민간정권을 무너뜨린 뒤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한 바 있었는데요. 이후 한 차례 국가비상사태를 연장한 바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