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짐바브웨 대통령 재집권 본문

남부 중앙아프리카 지역/짐바브웨(Zimbabwe)

짐바브웨 대통령 재집권

CIA bear 허관(許灌) 2018. 8. 5. 16:20


짐바브웨 야권 지도자 넬슨 차미사 ‘민주변화동맹(MDC)’ 대표가 3일 하라레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 결과에 불복한다고 밝혔다. 앞서 2일 짐바브웨 선거관리위원회는 에머슨 음난가그와 대통령이 50.8%의 득표율로 44.3% 얻은 차미사 대표를 꺾고 당선됐다고 밝혔다.

진행자)월요일(30일) 실시된 짐바브웨 대선 결과가 나왔군요?

기자) 네. 에머슨 음난가그와 현 대통령이 야권 지도자 넬슨 차미사 ‘민주변화동맹(MDC)’ 대표를 꺾고 당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음난가그와 대통령이 득표율 50.8%, 차미사 대표는 44.3%를 얻었다고 짐바브웨 선거관리위원회가 어제(2일) 발표했는데요. 음난가그와 대통령은 곧바로 재집권을 확인했습니다.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짐바브웨 새 시대의 대통령이 된 걸 자랑스럽게 여긴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야당 쪽 반응이 어떤가요? 발표를 받아들이는 분위기인가요?

기자) 전혀 아닙니다. 모건 코미치 ‘민주변화동맹’ 대변인은 선관위 발표를 인정할 수 없다며, “이번 대선 결과는 가짜”라고 주장했습니다. 차미사 대표도 오늘(3일) 기자회견을 했는데요. 선관위가 내놓은 대선 결과에 불복한다면서 법적 절차를 밟을 뜻을 밝혔습니다.

진행자) 야당이 대선 결과를 가짜로 주장하는 근거는 뭡니까?

기자) 선거 종반 여론 조사 결과, 음난가그와 대통령과 차미사 대표가 불과 3% 차이 박빙 승부를 벌였습니다. 투표일 직전에는 차미사 대표가 역전시켰다는 보도도 잇따랐는데요. 차미사 대표는 개표 초반, 자신이 현저한 차이로 앞섰다고 언론에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선관위 발표 결과 역전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5% 이상으로 격차가 벌어진 겁니다. 또 선관위 측이, 동시 실시된 총선 결과는 앞서 발표했으면서도, 대선 결과 공개는 미뤄왔던 게 ‘조작설’에 힘을 실었습니다.

진행자) 선관위가 득표율 조작했다는 말인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50.8%, 그러니까 50%를 살짝 넘는 음난가그와 당선인의 득표율 숫자도 문제가 됐는데요.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1· 2위끼리 결선 투표를 하게 돼 있습니다. 하지만 결선 투표까지 갈 필요가 없어졌는데요. 결선 투표 없이 당선을 확정하도록 50% 이상의 수치를 발표했다는 게 야당 측의 주장입니다.

진행자) 야당은 대선 결과에 불복한다고 했는데,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진행될까요?

기자) 야권 지지자들의 시위가 확산될 조짐입니다. 부정선거 의혹에 항의하는 시위대에 당국이 발포해, 최소한 6명이 사망하는 유혈사태까지 빚었는데요. 이번 선거는, 37년 동안 통치한 세계 최장기 집권자, 로버트 무가베 대통령이 지난해 물러난 뒤 첫 선거로 의미가 컸습니다. 하지만, 과도정부를 이끌어온 음난가그와 대통령이 논란 속에 재집권하게 되면서, 안정보다는 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짐바브웨, 음난가그와 대통령 당선...야당 "부정선거, 법적 대응"

지난달 30일 실시된 짐바브웨 대통령 선거에서 에머슨 음난가그와 현 대통령이 당선된 가운데 지지자들이 하라레에서 음난가그와 대통령의 승리를 축하하고 있다.



아프리카 짐바브웨에서 지난달 30일 실시된 대통령 선거에서 에머슨 음난가그와 현 대통령이 당선됐습니다. 하지만 야당은 조작된 부정선거라며 불복을 선언했습니다.

짐바브웨 선거관리위원회(ZEC)는 오늘(3일) 음난가그와 현 대통령이 50.8%의 득표로 44.3%를 얻은 제1야당 민주변화동맹(MDC)의 넬슨 차미사 대표를 누르고 승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음난가그와 대통령은 선거 결과 발표 이후 트위터에 "이제 새로운 시작"이라면서 "평화와 통합, 사랑 안에서 손잡고, 함께 모두를 위한 새로운 짐바브웨를 건설하자"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차미사 후보는 선거 결과가 지연 발표된 것은 부정을 시사하는 것이고, 정당하고 검증된 결과가 발표돼야 한다며 법적 대응을 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앞서 1일 수도 하라레에서는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며 항의 시위를 벌인 야당 지지자들을 군경이 강경 진압해 6명이 숨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언론들은 정부 청사와 MDC 당사 주변에 만일의 상황에 대비한 경찰 병력이 배치됐지만, 현재까지 특이사항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보도했습니다.

VOA 뉴스


Thank you Zimbabwe! I am humbled to be elected President of the Second Republic of Zimbabwe. Though we may have been divided at the polls, we are united in our dreams. This is a new beginning. Let us join hands, in peace, unity & love, & together build a new Zimbabwe for 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