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국제여론, 중일 4가지 원칙적 공감대 주목 본문

'三國志[사람됨 교육장소-仁德政治]"/中韓日국가연합(漢字姓氏,兄弟國)

국제여론, 중일 4가지 원칙적 공감대 주목

CIA bear 허관(許灌) 2014. 11. 8. 22:33

 

                                                                            "중일협력이 한반도 평화와 번영 그리고 동북아(동아시아) 안정에 도움"

중국과 일본이 중일관계 처리와 개선을 위한 네가지 원칙적 공감대를 달성했습니다.

공감대는 중국 양결지(楊潔篪)국무위원과 중국방문 중인 일본 국가안전보장국 야치쇼타로 국장이 7일 회담에서 달성했습니다.

국제사회는 이를 긍정적으로 보고 장기적으로 건전하고 안정한 중일관계는 양국과 양국인민의 근본이익에 부합된다고 평가했습니다.

일중협회 시라니시 신이치로이사장은 공감대에서 양국은 중일 4개 정치문서의 여러 원칙과 정신을 지킬것을 강조했는데 이는 당연한거라고 말했습니다.

니시라니이사장은 공감대는 현 단계의 중일관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관건은 아베정권이 향후 그동안의 약속과 네가지 원칙을 성실하게 지키는가에 달려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동북아역사재단 차재복수석연구원은 중일양국이 달성한 네가지 원칙은 대세에 착안한 것이며 양국의 근본이익에 부합되고 중일관계를 장기적으로 건전하고 안정하게 발전시키는데서 중요한 역할을 할거라고 내다봤습니다.

러시아 과학원 극동연구소 전문가 키스타노브는 중국과 일본이 달성한 네가지 원칙적 공감대는 고무적이며 동북아와 동아시아 지역의 전반 정세에 건설적인 영향을 미칠거라고 전망했습니다.

인도의 베테랑 전략분석가 쵸프라는 중국과일본이 양자관계 처리와 개선에 관해 네가지 원칙적 공감대를 달성한 것은 양국이 관계를 완화하는데서 중요한 한 걸음이라고 하면서 이는 중요한 긍정적인 신호라고 평가했습니다.

 

양결지 국무위원, 일본 국가안전보장 국장과 회담

2014년 11월 7일 양결지 중국 국무위원이 조어대(釣魚臺)국빈관에서 방문 온 야치 쇼타로 일본 국가안전보장 국장과 회담했습니다.

양결지 국무위원은 장기적으로 건강하고 안정된 중일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은 양국과 양국 인민의 근본이익에 부합된다며, 중국측은 중일 4개 정치문서를 기초로 "역사를 거울로 삼고 미래를 지향하는"정신에 입각해 중일관계를 발전시킬 것을 일관하게 주장해왔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모두가 다 아는 원인 때문에 중일관계가 지속적으로 심각한 어려운 국면에 직면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최근 몇달간 쌍방은 외교경로를 통해 중일관계의 정치적 장애 극복에 관해 여러차례 협상을 전개했다며, 중국측은 일본측이 역사와 조어도 등 중대 민감한 문제를 정식으로 적절하게 처리하고 중국측과 함께 노력해 양국관계의 개선과 발전을 추동할 것을 요구했다고 말했습니다.

야치 소타로 국장은 일본측은 일중 전략호혜관계를 고도로 중시한다며, 큰 국면에 착안해 중국측과의 대화와 협상을 통해 공감대와 상호신뢰를 증진하고 분쟁과 민감한 문제를 적절하게 처리하여 일중관계 개선 행정을 추진하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쌍방은 중일관계 처리와 개선에 관해 다음과 같은 4개 원칙적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1, 쌍방은 중일 4개 정치문서의 각항 원칙과 정신을 준수하고 중일 전략호혜관계를 계속 발전시킬 것을 확인했습니다.

2, 쌍방은 "역사를 직시하고 미래를 지향하는" 정신에 입각해 양국관계에 영향주는 정치적 장애를 극복하는데 관해 일부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3, 쌍방은 조어도 등 동해 해역을 둘러싸고 최근 몇년간 나타난 긴장정세에 관해 서로 다른 주장이 있음을 인식했으며, 대화와 협상을 통해 정세의 악화를 방지하고 위기관리체제를 구축하여 의외 사태의 발생을 피면하는데 동의했습니다.

4, 쌍방은 여러가지 다각경로를 통해 정치와 외교, 안보대화를 점차적으로 재개하고 정치적 상호신뢰 구축을 위해 노력하는데 동의했습니다.

양결지 국무위원은 쌍방은 응당 상술한 공감대정신에 따라 중일관계의 정치적 기초를 수호하고 양국관계의 정확한 방향을 파악하고 민감한 문제를 적시적으로 적절하게 처리하여 실제행동으로 중일 정치적 상호신뢰를 구축하여 양국관계가 점차적으로 양적 발전의 궤도에 진입하도록 추동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소타로 국장은 상술한 4개 원칙 공감대가 아주 중요하다며 일본측은 중국측과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신화사 사설, 중일관계 개선은 행동이 앞서야

중국과 일본이 7일 베이징에서 중일관계 처리와 개선과 관련해 4가지 원칙적 공감대를 달성해 국제여론의 많은 조명을 받았습니다.

신화사는 사설을 발표하고 네가지 원칙적 공감대는 중일관계를 개선, 발전시키는데 건설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실질적인 행동으로 양국의 정치상호신뢰를 구축하고 양자관계가 점차 선순환의 발전궤도에 들어서도록 추진할것을 일본에 희망했습니다.

사설은 중일관계가 밑바닥에 떨어진 책임은 일본에 있으며 역사문제는 양자관계의 발전을 저애하는 큰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글은 향후 일본측이 성의를 가지고 양자가 달성한 공감대에 따라 "역사를 정확하게 바라보고 미래를 지향한다"면 역사문제에서 반드시 실질적인 행동으로 정치적인 장애를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글은 조어도문제는 중일관계가 밑바닥에 떨어진 또 하나의 큰 문제라고 하고 4가지 원칙적 공감대는 양자간에 "상이한 주장이 존재"함을 강조하고 대화와 협상으로 정세의 악화를 방지할데 합의하고 위기통제기제를 구축하여 예기치 못한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했는데 이는 양자가 이지적이고 긍정적인 한 걸음을 내디뎠음을 의미한다고 평가했습니다.

사설은 네가지 원칙적 공감대의 달성은 중일관계를 밑바닥에서 끌어올리는데 새로운 계기가 됐지만 양자관계의 개선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글은 일본측이 확실하게 대세에서 출발해 4가지 원칙적 공감대의 정신에 따라 중일관계의 정치토대를 다지고 책임지지 않는 언사를 취하지 않으며 민감한 문제를 적시적이고 타당하게 처리한다면 중국은 일본측과 공동으로 양국관계를 개선, 발전시킬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美, 양자관계 개선 위한 중-일 4개 원칙 합의 환영

미 국무부 젠 사키 대변인은 7일 중국과 일본이 이날 양자 관계 처리 및 개선과 관련하여 4개 원칙적 합의를 달성한 것을 환영했습니다.

젠 사키 대변인은 정례보도발표모임에서 이 합의가 "적극적인 보조"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세계 3대 경체체 중의 2대 경제체인 중국과 일본간 관계는 본 지역에 영향 줄 뿐만 아니라 세계의 "평화와 번영"에 관계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중국 양결지 국무위원이 7일 베이징에서 방문 온 일본 국가안전보장국 야치 쇼타로 국장과 회담했습니다.

회담에서 쌍방은 중일관계 처리 및 개선과 관련하여 4개 원칙적 합의를 달성했습니다.

그 합의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쌍방은 중일 4개 정치문건의 여러 원칙과 정신을 준수해 중일전략호혜관계를 계속 발전시킬 것이라고 확인했습니다.

둘째, 쌍방은 "역사를 직시하고 미래에 대비"하는 정신에 입각하여 양국 관계에 영향을 주는 정치적 장애물을 극복하는 등과 관련하여 일련의 공감대를 이뤘습니다.

셋째, 쌍방은 조어도 등 동해 해역에서 최근연간 나타한 긴장정세에 대해 쌍방간에 상이한 주장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대화와 협상을 통해 정세의 악화를 방지하며 위기관리 메카니즘을 구축하여 예측불가 사태가 일어나는 것을 피할데 대해 동의했습니다.

넷째, 쌍방은 양자 및 다자경로를 통해 정치와 외교,안전대화를 재개하며 정치상호신뢰를 힘써 구축할데 대해 동의했습니다

 

중국, 중일 4개 원칙적 합의 준수 일본에 희망

왕의 중국 외교부장은 8일 에펙 제26차 장관급 회의 결속 후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중일 정상회동과 관련된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했습니다.

왕의 부장은 중국은 일본측이 수차 제기한 염원을 중시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중일관계에 대한 우리의 원칙입장은 명확하고 일관하다며 어제 중일 양자는 현재 양국관계 발전에 영향주는 주요한 문제의 처리방법과 관련해 4개 원칙적 합의를 보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왕의 부장은 중국은 일본이 이를 참답게 대하고 실속있게 준수하며 제대로 실행해 양국 지도자들의 회동에 필요하고도 훌륭한 분위기를 마련할 것을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中日關係

達成四點共識提出釣魚島存不同主張

昨天,國務委員楊潔篪在釣魚台國賓館同來訪的日本國家安全保障局長谷內正太郎舉行會談

楊潔篪指出,發展長期健康穩定的中日關係,符合兩國和兩國人民的根本利益,中方一貫主張在中日四個政治文件基礎上,本著“以史為鑑、面向未來”的精神發展中日關係。由於眾所周知的原因,中日關係持續面臨嚴重困難局面,近幾個月來,雙方通過外交渠道就克服中日關係政治障礙進行了多輪磋商,中方重申了嚴正立場,要求日方正視和妥善處理歷史、釣魚島等重大敏感問題,同中方共同努力推動兩國關係改善發展。

谷內表示,日方高度重視日中戰略互惠關係,願意著眼大局,同中方通過對話磋商,增進共識和互信,妥善處理分歧和敏感問題,推進日中關係改善進程。

 

方就處理和改善中日關係達成以下四點

一、雙方確認將遵守中日四個政治文件的各項原則和精神,繼續發展中日戰略互惠關係。

二、雙方本著“正視歷史、面向未來”的精神,就克服影響兩國關係政治障礙達成一些共識。

三、雙方認識到圍繞釣魚島等東海海域近年來出現的緊張局勢存在不同主張,同意通過對話磋商防止局勢惡化,建立危機管控機制,避免發生不測事態。

四、雙方同意利用各種多雙邊渠道逐步重啟政治、外交和安全對話,努力構建政治互信。

楊潔篪強調,雙方應切實按照上述共識精神維護中日關係政治基礎,把握兩國關係正確發展方向,及時妥善處理敏感問題,以實際行動構建中日政治互信,推動兩國關係逐步走上良性發展軌道

谷內表示,上述四點原則共識非常重要,日方願意同中方相向而行。

希望相向而行為領導人接觸營造環境

昨天,外交部發言人秦剛就日媒稱中日雙方就兩國領導人在北京亞太經合組織領導人非正式會議期間舉行會晤達成一致回答了記者提問。

有記者問,有日本媒體報導稱,中日雙方就兩國領導人在北京亞太經合組織領導人非正式會

議期間舉行會晤達成一致。請中方予以證實。

秦剛說,在中日領導人接觸問題上,中方態度很明確。我們希望日方繼續與中方相向而行,以實際行動為改善兩國關係作出努力,為兩國領導人接觸營造必要的環境。

 

중-일 고위급 전략 대화 재개

기자) 중국과 일본이 고위급 회담을 재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에 따라 다음주 베이징에서 두 나라 정상회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원전 재가동에 필요한 법적 조치가 마무리됨에 따라, 빠르면 내년 초 재가동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이란 최고지도자에게 비밀 서한을 보내고 ISIL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행자) 오늘은 아시아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과 야치 쇼타로 일본 국가안보국장이 오늘(7일) 베이징에서 회담했는데요. 두 나라는 앞으로 정치와 외교, 안보 대화를 점진적으로 재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영유권 분쟁과 과거사 문제 등으로 지난 2년간 일본과의 고위급 회담을 거부했었습니다.

진행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아태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 참석 차 다음 주 초 베이징을 방문하면서, 일본 측에서는 그동안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양자회담을 강하게 추진해왔는데요. 정상회담 가능성은 어떻습니까?

기자) 양측이 오늘 공식적으로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NHK'와 '교토' 등 일본 언론들은 일본 정부 당국자를 인용해서, 양측이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향으로 구체적 조정에 들어가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중국 언론도 이런 일본 매체 보도를 인용하고 있고요. 따라서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인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진행자) 그동안 중국은 일본과의 정상회담 개최 조건으로, 일본이 센카쿠 열도가 영유권 분쟁 지역임을 인정하고, 과거사 문제에서도 변화된 태도를 보일 것을 요구했었는데. 일본의 태도에 변화가 있습니까?

기자) 중국의 요구를 완전히 수용하진 않았지만 일부 변화가 보이는데요. 양측은 오늘 관계 개선을 위한 원칙에 합의했습니다. 여기서 영유권 문제도 언급하고 있는데요. 두 나라는 일본명 센카쿠, 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 등 동중국해에서 최근 몇 년 간 조성된 긴장국면에 대해, 서로 다른 주장을 펼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면서도 대화와 협상을 통해 정세 악화를 방지하고, 불의의 사태를 방지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일본이 센카쿠 열도의 영유권에 관해 다른 견해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진행자) 그동안은 어땠나요?

기자) 일본은 센카쿠 열도가 역사적으로나 국제법상으로도 자국의 고유한 영토라는 점이 명백하다며, 영유권 문제에 대한 어떠한 대화도 거부해왔습니다. 특히 일본 정부가 지난 2012년 센카쿠 열도 섬들의 소유권을 개인으로부터 사들이는 국유화 조치를 취하면서, 중국과의 관계가 급속도로 악화됐었습니다. 특히 양측 경비선들이 센카쿠 주변에서 활동을 늘리면서, 군사적 긴장도 고조됐습니다.

진행자) 이번 합의에서 과거사 문제도 언급하고 있습니까?

기자) 네. 두 나라는 역사를 직시하고 미래로 향한다는 정신에 입각해서, 정치적 장애물을 극복해나가기로 했습니다. 중국은 앞서 일본 정치인들의 야스쿠니 신사 방문과, 위안부 강제 동원 부인 발언 등을 강하게 비판했었습니다.

진행자) 중국과 일본의 정상회담 가능성이 높아졌는데, 한-일 정상회담 가능성은 어떻습니까?

기자) 정상회담이 열릴 거란 관측은 아직 없습니다. 일본은 앞서 이번 APEC 정상회의에서 한-일 정상회담 의지를 강하게 밝히면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박근혜 한국 대통령에게 정상회담을 희망한다는 친서를 전달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지난달 일본 언론들은 양측의 견해 차이로 회담 개최가 어려워졌다는 일본 당국자의 말을 전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