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윤석열 대통령 영국 국빈 방문, 주요 일정과 주목할 점은? 본문

Guide Ear&Bird's Eye/영국 BBC

윤석열 대통령 영국 국빈 방문, 주요 일정과 주목할 점은?

CIA bear 허관(許灌) 2023. 11. 22. 07:07

 

윤석열 한국 대통령이 영국 찰스 3세 국왕 초청으로 20일(현지시간) 영국을 국빈 방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첫 공식 일정으로 현지 동포 200여 명을 초청해 간담회를 진행했다.

윤 대통령은 격려사에서 “올해가 한-영 외교관계 수립 140주년으로, 6.25 전쟁 당시 영국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군대를 파병하고, 한국의 경제성장 과정에서도 산업과 기술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등 양국이 뿌리 깊은 협력과 연대의 역사를 가진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방문을 통해 양국 간 안보 협력 체계를 새롭게 구축하고 한영 FTA 개선 협상을 개시해 공급망과 무역 협력 수준의 업그레이드를 도모하는 한편, 양국 협력의 지평을 AI, 원전, 바이오, 우주, 반도체, 청정에너지 분야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찰스 3세 국왕의 초청으로 영국을 국빈 방문했다. 찰스 국왕 즉위 후 외국 정상으로서는 두 번째 국빈 방문이다. 국왕의 대관식 전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이 첫 국빈으로 영국을 방문했다.

한국 대통령이 영국을 국빈 방문하는 건 10여 년 만이다.

일반적으로 외국 정상들은 영국 정부의 의견을 반영한 영국 국왕의 초청에 응해 영국을 방문하게 된다.

지난 8일(현지시간) 런던 킹스턴구 뉴몰든을 방문해 한식을 체험한 찰스 3세 국왕

영국 왕실 및 의회 방문

윤 대통령은 21일 영국 왕실 행사에 참석해 찰스 3세 국왕과 카밀라 왕비와 만난다.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왕실 근위대가 사열한 공식 환영식장인 ‘호스 가즈(Horse Guards)’ 광장에서 마차를 타고 버킹엄궁까지 행진, 국왕 부부와 오찬을 갖는다.

오찬 후에는 영국 국방부 청사 앞 한국전쟁 참전기념비와 웨스트민스터 사원 무명용사 묘에 헌화한다.

윤 대통령은 영국 의회를 방문해 연설하고, 이후에는 버킹엄궁에서 열리는 국빈만찬에 참석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정계와 시민단체 등에서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관련 내용이 포함될지도 주목된다.

한편 찰스 3세 국왕은 왕세자 신분이었던 1992년 다이애나 당시 세자빈과 함께 한국을 방문했다.

이달 초 국왕은 한인 2만여 명이 모여 사는 유럽 최대 규모 한인타운으로 알려진 런던 남서부 외곽 뉴몰든을 방문, K팝과 한식 등 한국 문화를 체험해 화제가 됐다.

뉴몰든에는 한국인뿐만 아니라 2000년대부터 유입된 탈북민 수백 명도 이곳에 살고 있다. 한국과 중국을 제외하고 가장 큰 탈북민 지역사회가 이곳에 조성된 셈이다.

지난 5월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영 정상회담이 열렸다

 

영국 총리와 회담…'다우닝가 합의'란?

윤 대통령은 22일 리시 수낙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는다.

윤 대통령은 수낙 총리와 한영 간 미래 협력 방안을 담은 ‘다우닝가 합의(Downing Street Accord)’를 채택할 예정이다.

회담에 앞서 대통령실에서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이번 합의는 양국 관계를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고 국방·안보와 무역, 과학기술, 기후 위기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양국 간 협력을 심화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방위 산업 분야뿐만 아니라 합동 훈련 확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이행을 위한 해양 공동순찰을 추진하는 등 국방·안보 전반에 걸쳐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미래 공급망 구축을 위한 양국 간 반도체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경제 안보, 즉 넓은 의미에서 안보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대통령실은 합의에 따라 한영 자유무역협정(FTA)을 개선하기 위한 협상도 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영국이 탄소중립 정책을 적극적으로 펴온 만큼 한국과 해상풍력과 원전 등 에너지 분야에서 협력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윤 대통령은 23일 영국 국빈 방문 일정을 마치고 프랑스 파리로 이동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전을 벌일 예정이다.

윤석열 대통령 영국 국빈 방문, 주요 일정과 주목할 점은? - BBC News 코리아

 

 

 

윤석열 대통령 영국 국빈 방문, 주요 일정과 주목할 점은? - BBC News 코리아

영국 찰스 3세 국왕의 초대로 영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0일(현지시간) 재영 동포 간담회로 일정을 시작했다. 대통령은 버킹엄궁 만찬과 영국 의회 연설, 리시 수

www.bb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