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BTS 전원 입대 … 활동 재개 시점은? 본문

Guide Ear&Bird's Eye/영국 BBC

BTS 전원 입대 … 활동 재개 시점은?

CIA bear 허관(許灌) 2023. 12. 16. 07:00

전원 입대 전인 지난 11일 BTS 멤버 7인이 다 함께 찍은 사진

그룹 비틀즈 인기가 최고조에 달했을 시점에 군 입대를 위해 뿔뿔이 흩어진다고 상상해보라.

이는 세계 최대 팝 밴드 방탄소년단(BTS) 멤버들의 현재 상황이다.

지난 12일 리드 보컬을 맡고 있는 멤버 정국(26)마저 입대하면서 BTS 멤버 7인 전원이 군 복무에 들어가게 됐다. 한국에선 18~28세 사이 건강한 남성이라면 군 복무의 의무를 지닌다.

불과 4주 전, 정국은 미국 뉴욕에서 크로스오버 솔로 앨범 커리어의 정점을 달렸다.

재치 넘치는 마이클 잭슨 스타일 노래와 춤으로 ‘더 투나잇 쇼’의 진행자 지미 팰런을 깜짝 놀라게 했을 뿐만 아니라, 그다음 날 밤엔 타임스퀘어의 한 건물 옥상에서 깜짝 공연을 선보이며 마지막으로 대중을 만났다. 소리를 지르며 환호하는 시민들의 모습 등 이날 현장은 ‘틱톡’에서 큰 화제가 됐다.

게다가 정국은 지난 몇 주간 저스틴 팀버레이크, 어셔 등 유명 아티스트와의 협업 작품을 발표하기도 했으며, 솔로 데뷔 앨범 ‘골든’은 각종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해당 앨범의 수록곡 ‘Standing Next to You’는 틱톡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이렇듯 인기가 치솟고 있었으나, 정국은 모든 걸 멈추고 다시 한국으로 돌아갔다.

며칠 후, 정국과 다른 BTS 멤버 3명은 다 함께 피자를 먹으며 생방송을 시작했다. 그리곤 팬들에게 다른 멤버 3명처럼 자신들도 군대에 갈 때가 됐다고 말했다.

팬들의 관심은 멤버들의 헤어스타일에 쏠렸다. 케이팝 스타들의 푹신푹신한 곱슬머리는 사라지고 대신 ‘계란머리’ 즉, 모든 군인들이 똑같이 하는 까까머리로 등장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한편 한국은 엄밀히 말하면 여전히 북한과 전쟁 중인 국가로, 대부분 남성은 18개월간 군에서 복무해야 한다.

그러나 단연 한국의 가장 유명한 문화 상품인 BTS이기에, 이들 또한 입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쟁이 오랫동안 이어졌다.

이미 올림픽 메달리스트와 유명 클래식 음악 대회 수상자에겐 병역 특례 혜택이 있었다. 이에 2020년, 한국 국회는 BTS 멤버와 같은 대중문화예술 분야 우수자들이 만 30세까지 군대 입영을 연기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했다.

지난달 11일 지미 팰런의 ‘더 투나잇 쇼’에 출연한 정국

당시 일부 정치권에서 한국의 가장 유명한 팝스타인 BTS가 외화 수십억달러를 벌어들였기에 이미 국가를 위한 봉사를 마쳤다고 주장하며, 이들이 계속 슈퍼스타로 활동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지난 10월 BTS의 소속사인 ‘하이브’ 산하 ‘빅히트 뮤직’은 멤버 7인 전원은 자신들의 병역 의무를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가장 나이가 많은 멤버 진이 지난 2022년 12월 입대하며 그 시작을 알렸다.

BTS의 단체 활동은 군 복무 및 멤버 각자의 프로젝트를 이루기 위한 시간을 벌고자 휴식기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미 예일대 교수이자 케이팝 학자인 그레이스 카오는 “서양 팬들에게 커리어 정점에서 싫든 좋든 간에 활동을 멈추고 강제로 휴식기에 들어가야 하는 모습은 매우 잔인하게 느껴진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카오 교수는 한국인들에겐 대부분 익숙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BTS 이전 많은 다른 한국의 가수 및 배우들이 활동을 중단하고 입대했다.

그리고 이미 멤버들이 입대 의사를 밝힌 이후 전 세계 팬들은 이 소식을 받아들이고자 마음을 다잡고 있었기에 “깜짝 놀랄 소식은 아니었다”는 게 카오 교수의 설명이다.

그럼에도 실제 입대날 팬들은 복잡한 감정을 느껴야만 했다. 멤버들의 입대를 앞두고 이번주 전 세계 팬들은 스페인어부터 베트남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언어로 감동적인 헌사를 써 내려갔다.

RM, 뷔, 지민, 정국이 각각 11일과 12일 훈련소에 들어가는 모습이 공개되며 SNS엔 우는 이모티콘이 넘쳐났다.

한 팬은 틱톡에 “멤버가 한꺼번에 모두 사라졌다”면서 “내 심장이 너무 아프다. 세상에, 더는 버틸 수 없다. 정말 그리울 것”이라고 적었다.

‘아미(ARMY)’라는 팬덤명으로도 잘 알려진 방탄소년단의 팬들은 최근 몇 년간 SNS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팬덤으로 손꼽히는 집단이다.

말레이시아 기반의 케이팝 전문가인 지민 팍 교수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많은 팬들이 짧게나마 “우울증”을 경험하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설명했다.

한편 11일과 12일, 6년 전 발표된 곡이자 최근 곡에 비해 덜 알려져 있던 BTS의 곡 ‘봄날’이 갑자기 미국 아이튠즈 차트에서 1위로 올라섰다.

한 팬은 61만 명이 참여하는 BTS의 ‘레딧’ 계정 서브 포럼에 “멤버들은 없지만 아미들은 BTS의 음악을 차트에 올리고 있다 … 우리 팬덤이 보여주는 사랑에 늘 감사하다”고 적었다.

이러한 팬들의 태도와 반응은 지난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남편과 연인을 전쟁에 보내야만 했던 아내와 여성들을 떠올리게 한다. 많은 BTS 팬들은 이미 멤버들을 기다리겠다며 무조건 헌신하겠다고 말한다.

그리고 업계 관계자들은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팬덤에서 이 정도로 헌신할 수 있다면 아마도 BTS는 현 위상을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빌보드 매거진’의 케이팝 칼럼니스트이자 작가인 제프 벤자민은 “일반적으로 전 세계 어느 국가이든, 아티스트 그룹이 휴식기에 들어간다면 인기에 영향을 미친다”면서 “그러나 감히 말해보건대, 이러한 공식에 저항할 수 있는 이들이 있다면, 그건 바로 BTS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이를 위한 매니지먼트의 핵심 전략은 콘텐츠의 안정적인 공급이다.

벤자민은 “멤버들이 입대 전 미리 준비해 둔 곡, 영상, 사진, 팬들을 위한 메시지 등이 준비돼있다. 팬들이 지지를 유지하기 위해선 이런 것들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BTS가 자리를 비우면서 다른 케이팝 아티스트들은 나름의 기회를 얻게 됐다. 이미 몇몇 그룹들은 서구 주류 음악 차트에 등장했다. 리스너들은 뉴진스, 르세라핌과 같은 케이팝 그룹에 주목하고 있다.

팍 교수는 “언론 매체는 BTS만을 크게 집중했다”면서 “이제 BTS가 휴식기에 들어가게 되면서 다른 케이팝 그룹들도 주목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케이팝 산업 전체적으로 보면 이는 윈-윈 상황”이라고 마무리했다.

BTS 전원 입대…활동 재개 시점은? - BBC News 코리아

 

BTS 전원 입대…활동 재개 시점은? - BBC News 코리아

정국을 마지막으로 BTS 멤버 전원이 군에 입대했다. 휴식기를 맞게 된 BTS의 현 상황과 향후 전망을 살펴봤다.

www.bbc.com

BTS、12月に全員兵役 韓国報道、残り4人陸軍へ

グラミー賞の会場でポーズをとるBTSのメンバー=2022年4月、米ラスベガス(ロイター=共同)

聯合ニュースなど複数の韓国メディアは29日、人気音楽グループBTSメンバーのRMさん(29)とVさん(27)が12月11日、ジミンさん(28)とジョングクさん(26)が同月12日に兵役として陸軍へ入隊すると報じた。他のメンバー3人は既に兵役を開始している。

今回入隊する4人は2025年6月に除隊となる見通し。25年にメンバーそろっての活動再開が期待されている。

所属事務所は22日、RMさんらが兵役義務を履行するための手続きを始めたと明らかにし、「兵役義務を履行し健康に復帰する日まで、声援をよろしくお願いいたします」とファンに呼びかけた。(共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