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중국-뉴질랜드 '전면적 전략동반자관계' 성명 채택 본문

오세아니아 지역/뉴질랜드

중국-뉴질랜드 '전면적 전략동반자관계' 성명 채택

CIA bear 허관(許灌) 2023. 7. 3. 00:12

시진핑(오른쪽) 중국 국가주석과 크리스 힙킨스 뉴질랜드 총리가 27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회담 직전 악수하고 있다.

28일 뉴질랜드 정부가 중국과 무역, 농업, 임업, 교육, 과학 혁신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 협정에 서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중국 외교부도 이날 홈페이지에 ‘중국-뉴질랜드 전면적 전략동반자관계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 전날 베이징서 정상회담

크리스 힙킨스 뉴질랜드 총리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전날(27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회담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시 주석은 두 나라가 무역과 투자 분야에서 ‘자유화와 편리화’를 촉진해 양국 기업들에 더 나은 사업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양국이 교육, 문화, 관광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양국이 포괄적 전략적동반자 관계를 구축했던 자신의 지난 2014년 뉴질랜드 방문을 언급했습니다.

시 주석은 그동안 양국 관계의 건전하고 지속적인 발전이 모두에 실질적 이익이 되고 역내 평화와 안정에 기여했다면서, 중국과 뉴질랜드는 서로를 적대국보다는 파트너로 봐야 하며, 위협보다는 기회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힙킨스 총리도 수교 50주년이었던 지난해는 뉴질랜드와 중국 관계에서 핵심적인 이정표였다면서, 서로의 차이가 양국 관계를 규정해서는 안 되며 솔직한 교류와 상호 존중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뉴질랜드와 중국은 “가장 중요하고 폭넓은 관계 가운데 하나”라면서 이번 중국 방문의 가장 큰 중요한 초점은 양국 기업이 다시 활발히 연결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중국은 뉴질랜드의 최대 교역 상대국입니다.

 

6월 27일 오후,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인민대회당에서 중국을 공식 방문한 크리스 힙킨스 뉴질랜드 총리를 회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