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지구의 날: 지구에 관한 10가지 흥미로운 사실 본문

Guide Ear&Bird's Eye2/기후변화와 지진 연구자료(許灌)

지구의 날: 지구에 관한 10가지 흥미로운 사실

CIA bear 허관(許灌) 2023. 4. 23. 00:58

세계 지구의 날은 매년 4월 22일에 기념한다. 유엔(UN)이 우리의 행성을 기리기 위해 선택한 이 날짜는 1970년 4월 22일의 사건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날은 2000만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미국 주요 도시의 거리로 쏟아져 나와 인간 활동이 야기하는 환경 오염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였던 날이다.

지구의 날을 맞아, 우리가 ‘집’이라고 부르는 이 행성에 대한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을 살펴보자.

1. 지구는 완벽한 구 모양이 아니다

우리의 이 행성은 종종 완벽한 구체로 표현되지만, 엄밀히 따지자면 그렇지 않다. 지구의 극지방이 약간 납작하기 때문인데, 정확하게는 “회전 타원체”라고 부르는 것이 맞다.

다른 행성들처럼, 중력과 축의 회전에 의해 생성된 원심력의 영향으로 지구의 극지방은 평평해지고 적도 부분은 살짝 부풀어 오른다. 따라서 적도에서의 지구의 지름은 한 극에서 다른 극까지의 지름보다 약 43km 더 크다.

2. 지구의 70% 이상은 물이다

물은 지구 표면의 4분의 3 이상을 덮고 있다

지구상에서 물은 고체와 액체, 그리고 기체 상태로 존재한다.

게다가 물은 빙하와 늪, 호수, 강, 바다와 대양의 형태로 지구 표면의 4분의 3 이상을 덮고 있다.

지구상 모든 물의 약 97%는 바다의 소금물로 존재한다.

3. 우주는 지구 위 약 100km부터 시작한다

지구 대기권과 우주 공간 사이의 경계는 ‘카르만 선’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해발고도 100km에 있는 가상의 선이다.

지구 대기 질량의 약 75%가 해수면 위 고도 11km 내에 위치한다.

4. 지구는 철로 만들어진 핵을 가지고 있다

지구의 핵은 주로 철로 이루어져 있다

지구는 태양계에서 가장 밀도가 높으며 다섯 번째로 큰 행성이다.

지구의 가장 안쪽 부분엔 반경 약 1200km의 단단한 공이 있다고 생각된다.

이 내핵은 대부분 철로 구성돼 있으며, 전체 무게의 85%를 차지한다. 그리고 니켈이 10%를 차지한다.

5. 지구는 생명체가 있는 유일한 행성으로 알려져 있다

지구는 우리가 생명체가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우주의 유일한 천체이다.

현재까지 약 120만 종의 동물 종이 기재됐는데, 이는 여전히 전체 생물종에 비하면 적은 비율에 불과하다.

2011년 과학자들은 자연 세계에 약 870만 종의 생물이 있을 것이라 추정했다.

지구는 약 45억 년 전에 형성됐으며 지구의 물리적 특성과 지질학적 역사, 그리고 공전 덕분에 수백만 년 동안 생명체가 이 행성에 존재할 수 있었다.

6. 지구의 중력은 모든 곳에서 똑같지는 않다

지구 중력장의 강도는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다

우리의 이 행성은 완벽한 구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질량이 완벽하게 균일한 방식으로 분포되지 않는다. 따라서 중력장의 강도가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적도에서 극지방으로 갈수록 중력장의 강도는 점차 증가한다. 비록 우리 인간이 그 차이를 직접 감지할 수는 없지만 말이다.

7. 지구는 매우 ‘극단적인’ 행성이다

우리 행성은 아주 극명한 차이를 보이는 행성이다. 지리학적 지역과 기후의 다양성은 지구의 거의 모든 지역이 고유한 특징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구상에서 가장 더운 곳을 꼽자면 여러 후보가 있지만, 지금까지 가장 높은 온도를 기록한 곳은 1913년 7월 10일, 온도계가 섭씨 56.7도를 기록한 미국의 데스 밸리다.

또 다른 극단은 바로 남극이다. 1983년 7월 31일, 보스토크 기상관측소의 기록에 따르면 이날 기온은 영하 89.2도까지 떨어졌다.

8. 지구상에서 가장 거대한 살아있는 구조물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는 수천 종의 해양생물의 서식지다

호주 북동부에 위치한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대보초)’는 살아있는 유기체로 구성된 지구상의 단일 구조물 중 가장 거대하고, 또 유일하게 우주에서 볼 수 있는 생물체 군집이다.

대보초는 2000km 이상 뻗어 있으며 수천 종의 해양생물이 서식하는 곳이다.

1981년 이곳은 유네스코 세계자연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9. 지구는 태양계에서 지각판의 운동이 있는 유일한 행성이다

이 지각판들의 움직임은 우리 행성의 표면이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각판은 산과 지진 활동, 화산 형성을 담당한다.

지각판의 이런 주기는 지구의 온도를 조절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영구적으로 대양저를 새롭게 만들어 내면서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를 재활용하는 데 도움을 준다.

10. 지구는 보호막을 갖고 있다

지구의 자기장은 보호막과 같은 역할을 한다

지구의 자기장은 태양으로부터 오는 고에너지 입자의 지속적인 폭격에 대한 방패 역할을 한다.

이 자기장은 지구 내부의 깊은 곳에서부터 태양풍을 만나는 경계까지 펼쳐져 있다.

그 외에도 자기장은 일부 동물들이 길을 찾는 것을 돕는다. 우리가 나침반을 이용해 길을 찾을 수 있는 것도 자기장 덕분이다.

지구의 날: 지구에 관한 10가지 흥미로운 사실 - BBC News 코리아

 

지구의 날: 지구에 관한 10가지 흥미로운 사실 - BBC News 코리아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우리가 ‘집’이라고 부르는 이 행성에 대한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을 살펴보자.

www.bb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