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HAARP: 미국 HAARP의 연구 장비들이 튀르키예-시리아 지진을 일으켰다는 루머 본문

Guide Ear&Bird's Eye2/기후변화와 지진 연구자료(許灌)

HAARP: 미국 HAARP의 연구 장비들이 튀르키예-시리아 지진을 일으켰다는 루머

CIA bear 허관(許灌) 2023. 2. 27. 06:13

이번 튀르키예-시리아 지진으로 4만4000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

미국 HAARP의 연구 장비들이 튀르키예-시리아 지진을 일으켰다는 루머가 퍼지고 있다. 지난 2월 6일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강타한 규모 7.8의 지진으로 4만4000명 이상이 사망한 가운데 트위터에는 재난에 대한 정보와 사진, 비디오를 공유하는 수백만 개의 게시물이 올라오고 있다.

BBC는 수많은 게시물들 중 일부가 지진을 촉발했다며 미국 알래스카에 기반을 둔 강력한 송신기인 HAARP를 비난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HAARP는 고주파 활성 오로라 연구 프로그램의 약자다. 1990년 미군에 의해 설립됐으며 2014년부터 알래스카 대학교 페어뱅크스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송신기는 지구의 대기가 우주와 만나는 영역인 전리층을 연구하는 데 사용된다.

HAARP에 대한 잘못된 정보

지진 이후 트위터에 HAARP에 대한 언급이 급증했다. 조사에 따르면 55만 번 이상으로 추정된다.

게시물 중 하나는 이렇게 주장했다. "튀르키예에서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그들은 지오엔지니어링 기상 수정 HAARP를 사용했다!"

또 다른 사용자는 새들의 동영상을 공유하면서 "동물들이 지진 전에 이상한 행동을 하고 있다. 튀르키예가 HAARP에 의해 파괴되었는가?" 라고 물었다.

지진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담긴 게시물이 트위터에 공유됐다

사람들은 또한 지진이 발생하기 전에 구름이 튀르키예에 나타났으며 이 구름이 HAARP로 만들어졌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HAARP 프로그램 매니저인 제시카 매튜스는 BBC에 "HAARP 현장의 연구 장비는 자연재해를 발생시키거나 증폭시킬 수 없다"고 밝혔다.

미시간 대학의 기후 및 우주 과학 교수인 Aaron Ridley도 같은 생각이다. "HAARP가 날씨를 통제할 수 있다는 과학적 증거는 전혀 없습니다."

HAARP가 자연재해를 촉발시켰다는 잘못된 루머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BBC 디스인포메이션 저널리스트 샤얀 사르다리자데는 "수년간 음모론의 주제였던 HAARP 프로그램은 과학자들과 전문가들에 의해 그러한 주장들이 루머임이 철저히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자연재해의 주된 원인으로 계속 언급되어 왔다"고 말했다.

HAARP는 어떤 일을 하나?

HAARP는 원래 전리층이 군사 및 민간 통신 및 항법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설립됐다.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전리층의 교란은 GPS 위성을 비롯해 와이파이 시스템, 우주선 및 무선 통신을 포함한 많은 형태의 현대 기술에 필요한 무선 신호를 방해할 수 있다.

HAARP 안테나의 컴퓨터 생성 이미지

리들리 교수는 "전리층에서는 전파를 흡수할 수 있는 난류 과정을 겪을 수 있다"며 "전리층에서는 더 이상 통신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교란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HAARP의 과학자들은 고주파 무선 송신기를 사용해 전리층의 작은 부분을 가열하고 자연에서 발생하는 것과 유사한 조건을 만들어 연구할 수 있다.

제시카 매튜스는 "HAARP가 전송하는 주파수 범위의 전파는 지구의 날씨를 생성하는 두 가지 수준의 대기에 흡수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코넬 대학의 지구 및 우주 과학 교수인 데이비드 하이셀도 "HAARP가 날씨에 영향을 미칠 수 없을뿐 아니라 상관 관계도 없다"고 강조했다.

다른 HAARP 음모

HAARP는 또한 2021년 중국에서 발생한 치명적인 홍수의 원인으로 부정확하게 지목되었다

BBC의 샤얀 사르다리자데는 "음모론은 대재앙의 여파로 소셜미디어에서 과도하게 확산된다"고 지적했다.

지난 2022년 불가리아 카를로보시에 홍수가 발생했을 때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번 폭우가 HAARP에 의한 것이라는 거짓 주장이 확산되기도 했다.

HAARP는 또 중국의 치명적인 홍수와 2021년 튀르키예의 대규모 산불의 원인으로도 지목됐으며 2022년 허리케인 이안이 카리브해와 미국 남동부를 강타한 후에도 HAARP에 대한 더 많은 루머가 소셜미디어에 범람했다.

이번 튀르키예와 시리아 지진은 거짓 루머의 가장 최근의 사건이 됐지만, 아마도 이것이 마지막은 아닐 것이다.

사르다리자데는 "오래된 이런 루머들은 종종 이를 믿는 사람들의 견해를 굳건하게 하고 새로운 추종자들을 얻기 위해 이미 밝혀진 이야기에 대한 추가 증거로 재활용된다"고 말했다.

HAARP: 미국 HAARP의 연구 장비들이 튀르키예-시리아 지진을 일으켰다는 루머 - BBC News 코리아

 

미국 HAARP의 연구 장비들이 튀르키예-시리아 지진을 일으켰다는 루머 - BBC News 코리아

튀르키예와 시리아에서 발생한 강력 지진에 대해 온라인에서는 HAARP라는 미국의 연구 프로그램이 원인이라는 잘못된 정보가 퍼지고 있다. HAARP는 무엇이고 왜 자연 재해와 루머로 연결되었는가?

www.bb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