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The Historic Moscow Protests of 1991 본문

Guide Ear&Bird's Eye/러시아연방 지역

The Historic Moscow Protests of 1991

CIA bear 허관(許灌) 2023. 3. 26. 03:20

1991년 3월 10일 마네지 광장 집회-비공식 자료에 따르면 현대 러시아에서 가장 큰 항의 집회에는 50 만 명에서 60 만 명이 참석했다.

Thirty-two years ago today, hundreds of thousands of Muscovites packed Manezhnaya Ploshchad next to the Kremlin to demand the resignation of Soviet leader Mikhail Gorbachev.

The protests, which started in February 1991 and would continue into the spring, were the biggest in Russia's modern history.

By the end of the year, Gorbachev would resign, the Soviet Union would cease to exist, and Boris Yeltsin would become the first president of modern-day Russia.

An opposition rally of this magnitude would be unheard of just three decades later, as the Kremlin gradually clamped down on public protests throughout the 2010s until they were effectively outlawed altogether.

Here is a look back at the historic protests of winter and spring 1991:

 

[1991 년 3 월 10 일, 현대사에서 가장 큰 항의 집회가 모스크바 중심부에서 열렸습니다. 최대 500 만 명의 사람들이 크렘린 근처의  마네지 광장(Manege Square)에 모여 미하일 고르바초프 소비에트 대통령의 사임을 요구했습니다.

시위는 1991 년 2 월에 시작되어 봄까지 계속되었습니다. 연말까지 고르바초프는 사임하고 소련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보리스 옐친은 현대 러시아의 초대 대통령이 될 것입니다.

이 규모의 야당 집회는 현대 러시아에서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 2010년대 내내 크렘린은 효과적으로 불법화 될 때까지 공공 시위를 지속적으로 제한하고 억압했습니다.]

1991년 3월 10일 마네지 광장 집회-이 집회는 민주 러시아 조정위원회, 모스크바 지역 유권자 협의회, 기념 사회 및 수도의 노동 집단 연합이 주최했습니다
1991년 3월 10일 마네지 광장 집회
1991년 3월 10일 마네지 광장 집회-보리스 옐친 최고 소비에트 의장의 지지자들이 행동의 참가자들은 보스 타니 야 광장과 옥 티아 브르 스카 야에서 두 열로 행진했다.
1991 년 2 월 24 일 "민주 러시아"운동의 집회.-현대 러시아에서 가장 큰 항의 집회는 비슷한 규모의 몇 가지 행동이 선행되었습니다. 2 월 22 일, 23 일, 24 일 행사에만 총 150 만 명이 모였습니다.
1991년 2월 22일 보리스 옐친을 지지하는 마네지 광장 콘서트-그 당시 러시아(당시 여전히 RSFSR)에서는 옐친과 소련 대통령 미하일 고르바초프 사이에 사실상의 이중 권력이 있었는데, 그의 권위는 일련의 인기 없는 개혁으로 인해 훼손되었습니다.
1991년 2월 22일 마네지 광장에서 보리스 옐친을 지지하는 모스크바 시민 집회-아무도 집회를 해산시키지 않았고, 경찰관이 현장에서 명령을 내렸으며, 대량 구금과 폭동은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모스크바 시의회 집행위원회는 사운드 증폭을위한 기계를 제공했습니다
1991년 4월 29일 러시아 연방 최초의 대통령 선거에 대한 보리스 옐친의 후보를 지지하는 집회.
옐친의 지지자들은 1991년 4월 29일 모스크바의 트베르스카야 거리를 따라 마네게 광장까지 행진하고 있습니다
1991년 3월 10일 마네지 광장 집회-집회는 소련의 미래에 대한 국민 투표 직전에 열렸습니다. 주최측은 보존에 반대하는 투표를 촉구했습니다. 집회 일주일 후 실시 된 국민 투표에서 시민의 77.85 %가 소비에트 국가의 보존에 투표했다. 그러나 어쨌든 곧 분해되었습니다.

소련의 해체

 

 

소련군부는 소련공산당 보수파(교조주의) 입장보다 개혁파(수정주의) 입장을 지지했다[소련군인들이 시민혁명을 지지했다]

 

 

 

 

 

 

 

 

 

 

1991 7 1, 바르샤바 조약기구 회원국이 프라하에서 회담을 가진 후 공식적으로 해체되었다. 같은 달, 고르바초프와 부시는 미국-소련 간의 전략적 협력을 다짐하였다. 실제로 1990년부터 발발한 걸프 전쟁 당시 미국 주도의 다국적 연합군에 소련은 지지를 보냈고, 이라크에 대한 국제 연합의 제재에서 소련은 미국과 함께 찬성에 투표했다.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하던 지역에서 소련이 단계적으로 철수하자 1989년에 일어났던 혁명의 여파가 소련 전체에 반향을 일으켰다. 자치 국가 내부의 동요가 리투아니아에서 시작되었고, 발트 3국 전체와 아르메니아가 독립을 선포하는 것에 이른다. 그러나 소련 중앙 정부는 독립에 대해 반대 의사를 표명했고, 군사 행동 및 경제 제재를 통해 독립 선포 국가들을 위협했다. 1991 1, 소련군이 리투아니아의 수도 빌뉴스에 진입하면서 분리운동을 탄압하려고 했지만, 소련군은 이후 철수했다. 이 외에도 조지아나 아제르바이잔 같은 다른 소비에트 공화국들은 중앙집권적 통치에 맞선 약속들을 제시하라는 요구와 더불어 급속한 민심 이탈이 발생했다.

 

 

글라스노스트는 다국적 국가였던 소비에트 연방의 구성 공화국들 내부에서 오랫동안 압력을 받던 민족주의적 요소들을 분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민족주의 운동은 소련의 경제가 급속히 악화됨에 따라 더욱 가속되었다. 고르바초프의 개혁은 경제를 증진시키지 못함으로써 실패했고, 구식 소련의 계획 경제는 완전히 붕괴되었다. 이에 구성 공화국들은 자신들만의 경제 체계를 구축하고 소련 중심의 헌법을 지역 중심적 헌법으로 변경했다. 1990년 공산당은 70여년 간의 일당체제를 포기하는데 합의했다. 이는 소련 최고 위원회가 소련 헌법 조항에서 독재적 권위를 보장하는 내용을 폐지하면서 발생한 것이었다. 고르바초프의 정책은 공산당이 언론을 장악하는 것에 실패하는 데에도 기여했다. 이는 소련의 과거 역사적 세부사항이 공개되는 것에 영향을 미쳤고, 시민들과 자치 공화국의 지도자들은 구체제를 불신하며 더욱 많은 자치 또는 실질적인 독립을 요구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소비에트 연방 내부의 회의에서 소련을 존속시키되, 조금 더 느슨한 형태의 연합으로 구성하자는 방침이 나오자 소련의 강경파들은 부통령인 겐나디 야나예프를 중심으로 1991 8월 쿠데타를 일으켰다. 당시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의 대통령 보리스 옐친은 쿠데타에 맞서 더 많은 군대를 보내 이들의 노력을 붕괴시켰다. 미하일 고르바초프는 복권되었지만, 그의 귄위는 실추했다. 고르바초프는 쿠데타 이후 공산당 서기장에서 사임했고, 소련 최고위원회는 당을 해산시킨 후 모든 공산주의 활동을 금지시켰다. 1991 9 6, 소련 정부는 발트 3국의 독립을 인정했다.

 

8월 쿠데타 이후 수많은 구성 공화국들이 독립을 주장했다. 이 무렵 새로 들어선 러시아 정부가 소비에트 정부의 권력을 하나씩 승계함에 따라 소련 정부는 쓸모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1991 12 1, 우크라이나가 소련으로부터 독립하겠다는 투표에서 찬성파가 압승을 거두면서 소련의 연방 제도가 위기를 맞았다. 이는 소련의 통일적 요소를 유지하려는 현실적인 움직임을 완전히 종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1991 12 8일 옐친은 우크라이나와 벨라루스의 지도자들을 만나 벨라베자 조약에 서명하면서 소련의 존재성을 공식적으로 부인했다. 고르바초프는 이를 불법이라고 주장했으나 아무런 효력이 없었다.

 

1991 12 21, 소련을 구성하고 있던 12개의 국가 중 조지아를 제외한 11개국이 알마-알타 협정을 체결하여 소련의 해체를 공식적으로 인정한 후, 독립국가연합이라는 자발적인 협의체로 이를 대체하기로 했다. 고르바초프는 12 25일 소련 대통령 직을 사임했고 12 26일 소비에트 최고위원회는 벨라베자 조약을 합법이라 인정한 후 스스로 해산했다. 1991년 말 러시아로 이양되지 않은 몇몇 소련의 기구들이 해체되었고, 소련은 공식적으로 해체되었다. 이후 1993, 소련을 복귀시키려는 움직임이 체제 위기로 확산되었지만, 러시아 정부가 이를 해결하고 지역 내 잔재한 소비에트 기구들을 완전히 해체함으로써 러시아는 완전한 민주 국가로 들어서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