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룰라 브라질 대선서 승리 ‘세번째 집권’ 본문

남아메리카 지역/ 브라질

룰라 브라질 대선서 승리 ‘세번째 집권’

CIA bear 허관(許灌) 2022. 11. 1. 08:55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전 브라질 대통령이 30일 치러진 브라질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했다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전 브라질 대통령이 30일 치러진 브라질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했습니다.

브라질 최고선거법원은 룰라 후보가 50.9%, 자이르 보우소나루 후보가 49.1%를 얻었다며 룰라 후보를 차기 대통령으로 선언했습니다.두 후보간 표차는 1.8%p였습니다.

룰라 당선인은 이날 브라질 상파울루 티볼리 호텔에서 당선 소감으로 “나는 2억 1천 500만 명의 브라질 사람을 위한 통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두 개의 브라질은 없다”며 “이제는 증오로 물든 시간에서 벗어나 화합의 삶을 살아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룰라 당선인은 금속 노동자 출신으로 1980년대 브라질 군사독재정권 하에서 노조 파업을 주도하면서 전국적 인지도를 얻었습니다.

이후 노동자당(PT)을 창당한 뒤 40년 동안 브라질 정치에 참여해 왔으며, 2003년부터 2011년까지 8년간 대통령직을 수행했습니다.

이후 뇌물 수수와 측근 비리 등에 연루돼 실형을 선고받기도 했지만, 지난해 브라질 대법원이 이에 대한 무효 판결을 내리면서 정치에 복귀했습니다.

한편 이날 룰라 당선인에 대한 세계 각국 지도자들의 축전도 이어졌습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이날 룰라 당선인의 대통령 당선을 축하하면서 “자유롭고 공정하며 신뢰할 수 있는 선거”에서 승리한 것을 축하하며 양국간의 지속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트위터에 두 지도자가 “자국간의 우정을 새롭게 할 것”이라고 밝히며 룰라 당선인의 당선을 축하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크렘린궁 웹사이트에 올린 성명에서 브라질과 러시아의 유대 강화를 희망하면서, 선거 결과는 룰라 당선인의 “높은 정치적 권위”를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룰라 당선인의 취임식은 내년 1월 1일로 예정돼 있습니다.

VOA 뉴스

브라질 대선, 룰라 전 대통령 당선

임기 만료에 따른 브라질 대통령선거 결선투표가 30일 치러진 가운데, 브라질 선거관리위원회는 이전에 좌파정권을 이끌었던 룰라 전 대통령이 당선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브라질 선거관리위원회가 집계한 바에 따르면 개표율 99.9% 기준 득표율은 2003년부터 8년 연임하며 좌파정권을 이끌었던 룰라 다시우바 전 대통령이 50.9%, 그리고 우파인 자이르 보우소나루 현직 대통령이 49.1%를 차지해, 룰라 씨가 당선됐습니다.

이번 대통령선거에서는 코로나19 영향으로 타격을 입은 경제재건과 부정부패 대책 그리고 국토의 약 60%를 차지하는 아마존 열대우림 보호 등을 쟁점으로 양 후보가 치열한 선거전을 펼쳐왔습니다.

룰라 씨는 코로나19 로 악화된 경제격차 해소와 적극적인 재정 투입을 통한 경기 부양 등을 호소하며 빈곤층을 중심으로 지지를 모아왔습니다.

남미에서는 페루와 칠레, 콜롬비아 등 좌파정권이 잇따라 탄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인구와 경제규모가 가장 큰 브라질에서도 좌파정권이 탄생하게 돼, 미국 등과의 관계에도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브라질 대선, 룰라 전 대통령 당선 | NHK WORLD-JAPAN News

 

브라질 대선, 룰라 전 대통령 당선 | NHK WORLD-JAPAN News

임기 만료에 따른 브라질 대통령선거 결선투표가 30일 치러진 가운데, 브라질 선거관리위원회는 이전에 좌파정권을 이끌었던 룰라 전 대통령이 당선했다고 발표했습니다.

www3.nhk.or.jp

브라질 대선: 돌아온 룰라와 패배한 보우소나루

지난 30일(현지시간) 치러진 브라질 대선 결선투표에서 좌파 성향의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전 대통령이 극우 성향의 자이르 보우소나루 현 대통령을 누르고 승리했다.

정치적으로 정반대 성향인 두 후보가 대접전을 펼친 끝에 보우소나루 현 대통령의 지지자들을 승리를 확신했으나, 룰라 후보가 득표율 50.8%로 승리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번 선거로 드러난 분열된 여론은 쉽게 수습되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 2003~2010년 두 차례 대통령을 지낸 후 2018년에도 도전하려 했으나, 유죄판결을 받고 투옥돼 출마하지 못했던 룰라 전 대통령은 놀라운 부활을 알렸다.

당시 룰라 전 대통령은 국영 석유 기업인 '페트로브라스'와의 계약을 도와주는 대가로 브라질의 어느 건설 기업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를 적용받아 결국 유죄판결을 받았다.

그는 580일 동안 수감됐으나, 결국 선고 무효 판결을 받으며 다시 정치계로 돌아왔다. 룰라 전 대통령은 당선 수락 연설 첫머리에서 "저들은 나를 산 채로 묻으려 했으나, 나는 지금 여기 있다"고 언급했다.

 

5가지 팩트: 룰라 당선자

당선 확정 후 아내 호잔젤라와 포옹하는 룰라 전 대통령

  • 77세(1945년생)
  • 좌파 성향
  • 금속 노동자 출신
  • 2003~2010년 대통령 재직
  • 2018년에 유죄판결을 받고 투옥됐으나, 이후 선고 무효 판결을 받았다

앞서 여론조사에선 룰라 후보의 승리가 예상됐으나, 지난 2일 열린 대선 1차 투표에서 생각보다 상대 후보와의 득표율이 크게 차이 나지 않으면서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분위기였다.

보우소나루 현 대통령의 지지자들은 소위 "기득권층"과 언론이 자신의 지지율을 과소평가했다는 보우소나루 후보의 주장을 믿으며 결선 투표에선 보우소나루 후보가 결국 이길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었다.

그러나 좌파 성형의 룰라 후보가 최종 승리하면서 보우소나루의 지지자들은 좌절하게 됐다. 이들은 룰라 후보를 "도둑"이라 부르며 유죄판결이 무효로 판명 났다 해도 이는 법적 절차가 적절하지 않았다는 뜻일 뿐, 룰라 후보가 무죄인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한편 보우소나루 현 대통령은 재선에 실패했으나, 지난 10월 선거에선 우파가 다수인 의회가 구성되면서 룰라 당선자는 집권 이후에도 의회와 갈등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미 2차례나 대통령으로 재임한 경험이 있는 룰라 당선자는 정치적 동맹 결성에 능숙한 인물이다.

일례로 룰라 후보는 이번 대선의 부통령 후보 러닝메이트로 과거 대선에서 경쟁했던 제라우두 아우키민 전 상파울루 주지사를 선택했다.

이렇듯 룰라 후보는 "결속과 통합" 표를 노린 전략을 구성하면서 자신의 좌파 '노동자당'에 투표하길 고려하지 않았던 유권자들도 끌어들일 수 있었기에 승리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수락 연설에서도 룰라 후보는 자신에게 투표한 유권자뿐만 아니라 모든 브라질 국민을 위한 국가를 운영할 것이라면서 유화적인 제스처를 취했다.

"브라질에 평화와 결속이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이제 국민들은 더 이상 (분열돼) 싸우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보우소나루 현 대통령은 아직 패배를 인정하지 않았다. 과거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브라질의 전자 선거 시스템의 신뢰성을 두고 근거 없는 의문을 제기한 바 있기에 후보의 선거 운동 본부에선 어느 정도 긴장감이 돌았다.

또한 대선 불복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일기도 했다.

그러나 결선을 하루 앞둔 시점에 보우소나루 현 대통령은 "조금의 의심도 없다. 그게 누구든 표를 많이 얻은 사람이 승리한다. 그게 바로 민주주의"라고 언급했다.

 

5가지 팩트: 보우소나루 현 대통령

  • 67세(1955년생)
  • 극우 성향
  • 군 장교 출신
  • 2019년부터 현재까지 브라질의 대통령으로 재선 출마
  • 브라질의 전자 선거 시스템의 신뢰성에 근거 없는 의문을 제기한 바 있다
 

한편 선거 당일인 30일 경찰이 유권자들을 태운 버스가 투표장으로 들어서지 못하게 막는 일이 있었다. 이를 두고 룰라 후보 측은 투표하지 못하도록 하려는 시도라고 주장했다.

이에 알렉상드르 드 모레스 브라질 선거재판소 소장은 고속도로 경찰들에게 바리케이드를 모두 치우라고 명령했다.

드 모레스 소장은 투표장에 늦게 들어간 유권자들은 있으나, 투표하지 못한 이는 없었다고 밝혔으나, 해당 사건으로 긴장감이 상당히 고조되기도 했다.

결선에서 룰라 후보자의 득표율이 더 높은 것으로 공식 발표된 상황에서 이제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언제 어떤 발언을 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브라질 내부적으로뿐만 아니라 국제 사회 또한 이번 브라질 선거에 관심을 기울였다. 특히 해외의 환경 운동가들은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또 4년을 집권하게 되면 아마존 열대 우림이 더 파괴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룰라 당선자는 이러한 우려를 의식한 듯 수락 연설에서 "아마존 열대 우림을 보호하기 위한 국제적인 협력에 열려있다"고 밝혔다.

또한 룰라 당선자는 "오늘 우리는 전 세계에 브라질이 돌아왔다고 선언한다. 브라질은 '글로벌 왕따'라는 슬픈 역할로 추락하기엔 존재감이 너무 큰 국가"라면서 보우소나루 현 후보를 노린 듯한 발언도 했다.

그러나 연설 대부분은 빈곤 퇴치에 집중됐다. 현재 브라질에선 빈곤율이 급증하며 3300만여 명이 위기를 겪고 있다.

사실 룰라 당선자가 과거 대선에서 2차례나 승리할 수 있었던 원인도 바로 국민 수백만 명을 빈곤층에서 구제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이 휩쓸고 난 이후의 경제 상황이 특히 어렵다는 점과 더불어 우호적이지 않은 의회와 갈등을 빚게 되면서 과거의 성과를 재현하기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브라질 대선: 돌아온 룰라와 패배한 보우소나루 - BBC News 코리아

 

브라질 대선: 돌아온 룰라와 패배한 보우소나루 - BBC News 코리아

룰라 다시우바(77) 전 대통령이 30일 치러진 대선 결선투표에서 초접전 끝에 승리, 당선을 확정지었다.

www.bbc.com

브라질 선거에 전 세계가 주목하는 세 가지 이유

10월 2일(현지 시간) 브라질 정치의 "결정적 시험대"라고 불리는 선거에 사상 최다 유권자가 참여한다

10월 2일(현지 시간), 브라질 정치의 "결정적 시험대"라고 불리는 선거에 사상 최다 유권자가 참여한다.

이번 선거는 1억 5000만 명 이상이 주지사·시의원·하원의원·상원의원을 선출한다. 그러나 가장 관심이 몰리는 것은 자이르 보우소나루 현 대통령과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전 대통령 간의 양자 대결 구도다.

11명의 후보 중 50% 득표자가 없을 경우, 최다 득표 후보자 2명의 결선 투표가 진행된다. 이때 두 후보의 양극화가 뚜렷한 상황에서 선거 결과가 나온다면, 라틴 아메리카 최다 인구국인 브라질 밖에서도 큰 반향을 일으킬 것이다.

이미 세계 각국의 시선이 브라질로 향하고 있다. 특히 목소리가 큰 미국은 브라질의 현 대통령이 자국의 전자투표 시스템에 공개적으로 의혹을 제기하자 보우소나루 정부에 "민주 절차를 존중"하도록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이후 9월 22일(현지 시간) 유엔(UN)은 브라질 관계 당국, 후보자, 정당을 대상으로 성명을 발표해 "다가오는 선거를 평화롭게 치르고 선거 관련 폭력 사태를 방지하도록" 촉구했다.

브라질 연방선거법원(TSE)에 따르면, 투표장에서 선거를 참관하기 위해 브라질을 방문하는 국제기구 또한 역대 최다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전 세계가 10월 2일 투표를 지켜보는 이유는 과열된 분위기 때문만은 아니다.

아마존의 미래

두 주요 후보의 환경 관련 행적에 비춰 보면, 이번 선거가 세계 최대 열대우림인 아마존의 미래를 가를 수 있다.

룰라 후보는 2003~2010년 대통령 재임 당시 아마존의 삼림 벌채 속도를 늦추기 위해 힘썼다. 기후 변화 완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아마존을 보존하기 위해 해당 지역에서 불법 벌목, 채굴, 가축 방목을 감시했다.

아마존 삼림 파괴율은 보우소나루 현 대통령이 승리를 거둔 2018년 전에 이미 증가세를 보이긴 했으나, 2019년 1월 취임 이후 파괴 속도가 특히 가팔라졌다. 올해 초 브라질 아마존환경연구소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현 대통령의 임기 중에 삼림 파괴가 57% 가까이 증가했다.

브라질 현 대통령의 임기 중에 삼림 파괴가 57% 가까이 증가했다

극우 성향의 현 대통령은 아마존의 상업 탐사를 공개적으로 옹호했다. 특히 원주민 영토 보호에 반대 의사를 드러냈는데, 원주민 영토 보호 법령에 단 한 번도 서명하지 않은 대통령은 1988년 이후 처음이다.

각국 정부와 환경 단체는 현 상황에 우려를 표했다. 타이스 반와트 그린피스 대변인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선거를 통해 "인류의 환경 유산을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과학자들은 아마존에서 가뭄·화재·벌목 등이 반복되면서 숲이 자생력을 잃는 이른바 '티핑 포인트'에 근접했다고 예전부터 경고해 왔다"라며, "지난 4년 동안 보우소나루 정부는 각종 연설·행동·조치를 통해 환경보호기관·원주민·환경운동가·민주주의를 괄시해 왔다"라고 덧붙였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국제 사회에 좀 더 회유적 자세를 보였다. 이달 유엔 총회에서는 언론이 본인의 환경 관련 노력을 공정하게 보도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한, "환경 및 지속가능한 발전 측면에서, 브라질은 그 자체로 해결책의 일부이며 전 세계에 참고 자료를 제공한다"라고 발언했다.

브라질의 경제적·정치적 중요성

브라질은 라틴 아메리카 지역에서 최대 규모의 최다 인구국일 뿐만 아니라 세계 상위 15대 경제 대국에 속하며 일부 글로벌 상거래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브라질은 대두·쇠고기·철광석 등 원자재의 주요 생산국이며 미국·중국의 주요 교역국이기도 하다. 따라서 격동의 선거(또는 선거후 기간)가 국제적 고민거리를 만들어 낼 가능성이 있다.

브라질의 사회학자 겸 국제관계 전문가 레오나르도 폰테스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전자투표 시스템을 거듭 의심하는 가운데 브라질의 "신생 민주주의"가 시험대에 오를 것으로 판단한다. "열대 지방의 도널드 트럼프"로 불리는 현 대통령이 계속해서 전자투표에 의혹을 제기하면서,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2021년 1월 6일 미국 국회의사당에서 벌어진 선거후 폭동과 유사한 행동에 나설 수 있다는 추측도 나왔다. 폰테스는 "일부 서구 국가의 민주주의 체제가 위협받는 중이고, 브라질에서 이미 그 조짐이 나타났다"라며, "보우소나루가 낙선할 경우 어떻게 나올지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브라질의 민주주의가 시험대에 올랐다고 보는 것이 적절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특징인 선동적 미사여구는 총기 소지 규제를 완화하는 법령에서도 힘을 발했다. 브라질의 안보 관련 싱크탱크 '수다파스(Sou da Paz)'가 분석한 브라질 군대·경찰 정보에 의하면, 2018년 이후 개인 소유 총기가 두 배 증가해 200만 정에 육박한다. 수다파스의 캐롤라이나 리카도 디렉터는 "현재 브라질에는 무장한 민간인이 실제 부대를 이루고 있으며, 이 상황이 매우 우려스럽다"라고 말했다.

선거 이후 이러한 부대의 역할에 대해서도 우려가 쏟아졌다. 1964~1985년은 브라질의 군부 통치기였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전 육군 대위였고 해밀턴 무라오 부통령은 장군이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지난달 BBC와의 인터뷰에서 군부 내 쿠데타의 조짐은 없다고 답했다.

소위 '가짜 뉴스'는 또 다른 전장을 형성한다. 선거 운동 기간에 SNS로 루머가 확산될 것이라는 구체적인 우려가 나왔다. 특히 브라질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시지 앱 '왓츠앱(WhatsApp)'에 눈길이 쏠린다. 브라질에서 왓츠앱의 공공 정책을 총괄하는 다리오 두리간은 브라질 신문 '에스타도 데 S. 파울로(Estado de S. Paulo)'와의 인터뷰에서 '메타(Meta)'의 자회사이기도 한 왓츠앱에게 10월 2일 투표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투표"라며, 브라질은 양극화가 뚜렷하고 여러모로 힘든 환경이라고 설명했다.

보우소나루 현 대통령(좌)와 룰라 전 대통령(우)

극우 세력에게 반전이 있을까?

브라질의 가장 최근 여론조사에 따르면 룰라 전 대통령이 보우소나루 현 대통령보다 안정적 우위를 보이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결선 투표가 필요 없을 만큼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압도적일 것으로 장담할 수는 없지만, 여론조사에 따르면 결선 투표에서도 좌파에 속하는 전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보다 우세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최근에는 조르자 멜로니가 이탈리아 총선에서 승리하는 등, 지난 몇 년 동안 정치학자들은 다양한 국가에서 극우 정치인의 부상을 지켜봤으며, 이번 선거가 어떤 추세로 흘러가든 여파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한다.

영국 킹스칼리지런던에서 브라질 및 라틴 아메리카 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인 비니시우스 데 카르발류 박사는 "브라질은 경제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중요한 국가이므로, 전 대통령이 승리한다면 극우 세력의 후퇴를 의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 6월 콜롬비아 역사상 첫 좌파 대통령이 선출된 점을 언급하며 "브라질 선거는 전 세계 정치 스펙트럼의 양 진영 모두 중요한 승리를 거둔 가운데 치러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브라질 선거에 전 세계가 주목하는 세 가지 이유 - BBC News 코리아

 

브라질 선거에 전 세계가 주목하는 세 가지 이유 - BBC News 코리아

10월 2일 브라질 정치의 "결정적 시험대"라고 불리는 선거에 사상 최다 유권자가 참여한다.

www.bb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