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샤오미·화웨이 폰 빨리 버려라” 리투아니아 국방부의 경고, 왜 본문

북유럽 지역/리투아니아

“샤오미·화웨이 폰 빨리 버려라” 리투아니아 국방부의 경고, 왜

CIA bear 허관(許灌) 2021. 9. 23. 11:46

샤오미 스마트폰 Mi 9을 사용하고 있는 모습./로이터 연합뉴스

중국에 대립각을 세워 온 발트해 연안 국가 리투아니아가 중국 전자기기 업체 샤오미의 신형 스마트폰에 검열 기능이 내장됐다고 경고했다. 미 CNN 방송은 22일(현지 시각) 마르기리스 아부커비시우스 리투아니아 국방부 차관이 기자회견에서 “중국제 휴대폰을 사지 말고, 이미 구입한 휴대폰은 최대한 빨리 없앨 것을 권고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리투아니아 국방부 사이버 안전센터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중국 샤오미(小米)가 유럽에서 판매하는 Mi 10T 스마트폰에 ‘자유 티베트’, ‘대만독립 만세’, ‘민주운동’ 등 반중(反中) 성향 단어를 검열하는 소프트웨어가 설치됐다고 주장했다. 이 소프트웨어는 샤오미 스마트폰의 앱(app) 속에 자동 설치돼 있으며, 최소 449개의 단어를 검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열 대상 단어는 업데이트를 통해 얼마든지 늘릴 수 있다. 리투아니아 국방부는 “현재 이 검열 기능은 꺼져 있지만, 언제든지 원격으로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또 “샤오미의 스마트폰은 휴대전화 사용 정보를 싱가포르의 한 서버로 지속적으로 보내고 있었다”면서 “리투아니아 뿐 아니라 샤오미 제품을 사용하는 모든 국가에게 해당하는 중대한 문제”라고 했다.

화웨이의 ‘P40 5G’ 스마트폰은 사이버 보안 결함이 있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화웨이의 앱스토어인 ‘앱 갤러리’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앱이 포함된 제3의 앱스토어로 연결된다”고 지적했다.

화웨이와 샤오미는 이 같은 내용을 부인했다. 샤오미 측은 “사용자의 통신내용을 검열하지 않고,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행동을 규제하지도 않았고 앞으로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화웨이 측도 “제품이 판매되는 국가의 법과 규정을 준수하고, 사이버 보안과 프라이버시를 최우선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영국 BBC 방송은 리투아니아 국방부 조사결과가 리투아니아와 중국의 관계가 악화되는 가운데 나왔다고 전했다. 지난해 10월 집권한 기타나스 나우세다 정권은 지난 3월 대만에 무역 대표부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하나의 중국’ 원칙에 따라 외국이 대만과 공식 관계를 맺는 것을 반대하는 중국과 대립각을 세운 것이다. 지난 5월에는 중국이 주도하는 ‘17+1 정상회의’ 탈퇴를 선언했다. 17+1은 중국과 중·동유럽 17국이 인프라 투자, 협력을 논의하는 회의다. 리투아니아 의회는 같은 달 중국 신장 위구르 지역 주민들에 대한 중국 정부의 정책을 ‘인종 학살’로 규정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후 중국은 리투아니아 내 중국 대사를 자국으로 불러들인 데 이어 리투아니아행 화물 열차 운행 중단을 중단하는 등 보복에 나섰다. 리투아니아가 반중 노선을 취하는 이유는 소련 공산당의 지배를 받아 중국을 통치하는 공산당에 대한 반감아 크고, 러시아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미국, 유럽연합(EU) 편에 서야 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샤오미·화웨이 폰 빨리 버려라” 리투아니아 국방부의 경고, 왜 - 조선일보 (chosun.com)

 

“샤오미·화웨이 폰 빨리 버려라” 리투아니아 국방부의 경고, 왜

샤오미·화웨이 폰 빨리 버려라 리투아니아 국방부의 경고, 왜

www.chosun.com

리투아니아, 중국제 휴대전화 불매·처분 권고

..."검열기능 내장"

리투아니아 정부는 중국제 휴대전화에 검열 기능을 내장했다며 더는 구매하지 말고 이미 가지고 있다면 즉각 처분하라고 권고했다고 다유신문(多維新聞)과 신보(信報) 등이 22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리투아니아 국방부는 전날(현지시간) 국민에 대해 중국제 휴대전화에 검열기능이 있는 사실을 적발했다면서 이같이 경고했다.

리투아니아 국방부 사이버 안전센터는 보고서를 통해 중국 샤오미(小米)가 유럽에서 판매하는 주력 스마트폰이 검열기능을 장착하고 있다고 밝혔다.

샤오미의 Mi 10T 스마트폰은 '자유 티베트(Free Tibet)', '대만독립 만세(Long live Taiwan independence)', '민주운동(democracy movement)' 등 문구를 검색하는 기능을 탑재했다고 한다.

보고서는 Mi 10T 스마트폰이 관련 기능을 유럽연합(EU) 지역에서 정지했지만 언제라도 원격 조정으로 다시 작동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마르기리스 아부케비시우스 국방차관은 기자회견에서 "우리가 권하는 건 새로 중국제 휴대폰을 사지 말고 이미 가진 휴대폰을 서둘러 처리하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샤오미 휴대폰이 암호화한 이용 데이터를 싱가포르 서버에 보낸다며 화웨이 기술(華爲技術)제 스마트폰 P405G에서도 보안상 결함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화웨이의 발트3국 담당자는 BNS 통신에 자사 휴대전화가 이용자 데이터를 외부로 전송하지 않는다고 부인했다.

리투아니아와 중국 관계는 근래 들어 악화일로에 있다. 중국 정부는 전월 대만이 리투아니아에 사실상 대사관인 대만 대표처를 개설하자 베이징 주재 대사를 소환하라고 요구하고 리투아니아 주재 중국대사를 본국으로 불러들일 방침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