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세계 각국 정상, 베트남 주석 타계 애도 표해 본문

Guide Ear&Bird's Eye/베트남

세계 각국 정상, 베트남 주석 타계 애도 표해

CIA Bear 허관(許灌) 2018. 9. 23. 00:33


21일 지병으로 타계한 쩐 다이 꽝(陳大光) 베트남 국가주석..

21일 지병으로 사망한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의 서거 소식에 세계 각국 정상들이 잇따라 애도를 표하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1일 성명에서 쩐 다이 꽝 주석은 미국의 위대한 친구였으며, 미국과 베트남이 포괄적인 동반자 관계로 나아가도록 이바지한 것에 감사한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지난해 11월 베트남을 방문했을 때 따뜻이 환대해준 것에 경의를 표했습니다.

마리아 페르난다 에스피노사 유엔총회 의장은 21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93개 회원국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총회 본회의 개막에 앞서, 꽝 주석의 서거에 조의를 표하며 1분간 묵념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꽝 주석은 베트남의 뛰어난 당과 국가 지도자였으며 중국 인민의 친구였다고 추모했습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도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에게 조문을 보내 애도를 표했습니다.

이밖에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등도 조문과 성명, 트위터 등을 통해 잇따라 조의를 표했습니다.

VOA 뉴스



진행자) '지구촌 오늘' 듣고 계십니다. 베트남 국가주석이 별세했군요?

기자) 네.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이 오늘(21일) 오전 지병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쩐 주석은 “국내외 의료진이 최선의 노력을 다했지만, ‘심각한 질환’으로 108 군사병원에서 별세했다”고 베트남 중앙의료보건부가 발표했는데요. 베트남 의회는 다음달 쩐 주석의 후임을 선출할 예정입니다.

진행자) 심각한 질환이라면 어떤 건가요?

기자)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달 인터넷 사회연결망(SNS) 등에 쩐 주석의 건강 이상설이 돌았는데요. 한동안 공식석상에 나오지 않기도 했습니다. 그러다가, 지난 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하노이를 방문했을 때 직접 만나는 등 얼마 전까지 외부 활동을 했는데요. 당시 안색이 좋지 않은 모습이 취재 카메라에 잡히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별세한 쩐 주석, 어떤 인물입니까?

기자) 베트남의 ‘2인자’였습니다. 베트남은 중국이나 북한과 마찬가지로 ‘선당체제’, 당을 우선으로 삼는 나라라, 공산당의 응우옌 푸 쫑 서기장이 권력서열 1위이고요. 쩐 국가주석이 그 다음이었습니다. 외교·국방을 담당하면서 대외적으로 국가를 대표했는데요. 2016년 4월에 국가주석으로 공식 선출됐습니다. 61세였는데요. 임기는 2021년까지로, 아직 절반 정도가 남은 상태였습니다.

진행자) 미국과의 관계는 어땠습니까?

기자) 쩐 주석 재임 중 미-베트남 관계는 어느 때보다 가까워진 것으로 평가 받습니다. 취임 직후인 2016년 5월에 바락 오바마 당시 미국 대통령이 베트남을 방문했는데요. 40년 넘게 이어진 무기금수를 해제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쩐 주석과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이 소식을 알렸는데요. 미국과 베트남 관계가 새로운 시대로 들어가는 상징적인 사건으로 풀이됐습니다.

진행자) 무기금수 해제가 상징적 사건이라는 건, 왜죠?

기자) 베트남 전쟁에서 맞서 싸웠던 적대관계를 청산하는 조치였기 때문입니다. 그해 10월, 베트남 정부는 종전 후 처음으로 미 군함이 기항하도록 허용했고요. 곧바로 미 해군 7함대 미사일 구축함 '존 맥케인'함이, 베트남전 당시 미군 핵심 기지였던 깜라인만을 방문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은 사상 처음으로 평화봉사단(Peace Corps) 베트남 파견도 결정했습니다.

진행자)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들어서는 어떤가요?

기자) 관계 발전 양상은 계속됐습니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베트남을 국빈방문했는데요. 쩐 주석과 회담에서 120억 달러가 넘는 신규 교역·투자에 합의했습니다. 또, 미국산 미사일과 주요 무기체계를 상당 규모 베트남에 판매하기로 한 것으로 현지 언론이 보도했는데요. 특히 지난달, 베트남전 전쟁포로였던 존 맥케인 미 상원의원이 별세했을 때는, 당시 적국 장교였음에도, 응우옌 꾸옥 끄엉 전 주미 대사를 비롯한 베트남 주요 인사들이 추모 메시지를 발표했습니다.

진행자) 이렇게 미국과 베트남 관계가 가까워지는 배경, 어떤 걸 들 수 있을까요?

기자) 대내적으로는 베트남의 경제개발 요구, 대외적으로는 중국을 견제하는 문제가 큽니다. 베트남은 최근 동남아시아에서 경제발전이 가장 빠른 나라 중 하나인데요. 제조업 육성을 통한 수출, 또 관광· 문화 사업으로 외화 수입을 늘이는 두 갈래로 경제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양쪽 모두에서 미국의 투자가 상당한 몫을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베트남에 대한 미국의 투자, 어떻게 진행 중입니까?

기자) 상당수 미국 의류· 소비재 업체들의 공장이 베트남에 있습니다. 미국에서 파는 웬만한 기성복 옷깃을 들춰보면 '메이드 인 베트남'이라고 써있는데요. 또한 ‘MGM’을 비롯한 미국계 호텔과 리조트(휴양시설)가 베트남에서 활발히 운영 중이거나, 새로 건설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미-중 통상 마찰 때문에, 중국에서 돌리던 생산설비를 베트남과 동남아시아로 옮기려는 미국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진행자) 중국을 견제하는 문제는 어떤 내용인가요?

기자) 중국의 군사적 확장에 미국·베트남 두 나라가 함께 대응하는 겁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쩐 주석은 올해 2월 전화 회담을 통해, 남중국해 문제에 공조하기로 뜻을 모았는데요. 미국은 곧장 핵 항공모함 ‘칼빈슨’함 전단을 보내 베트남 중부 다낭 항에 기항하도록 했습니다. 베트남 통신은 “양국 군사협력을 통해 중국을 견제하는 것”이라고 의미를 뒀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북한 문제를 이야기할 때도 베트남이 자주 거론되죠?

기자) 그렇습니다. 공산국가이자 전쟁 상대였던 베트남이 미국과 관계를 개선해 나가는 것은 북한이 따라야할 사례로도 꼽히는데요.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미국은 북한의 개방과 개발을 지원해 베트남처럼 만들자는 이른바 ‘베트남 모델’이 언론과 전문가들 사이에서 자주 거론됐습니다.


베트남 국가 주석 타계

베트남의 국영언론은 쩐 다이 꽝 국가주석이 21일 오전 10시 경에 지병으로 수도 하노이 시내 병원에서 향년 61세로 타계했다고 전했습니다.

쩐 다이 꽝 주석은 1956년생으로 2011년부터 공안상을 역임한 뒤, 2016년에 최고 지도자인 공산당 서기장 다음의 서열 2위인 국가주석으로 선출돼 지난 5월에는 국빈으로서 일본을 방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