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이라크 “IS와의 전쟁 종식” 공식 선포 본문

Guide Ear&Bird's Eye/이라크

이라크 “IS와의 전쟁 종식” 공식 선포

CIA Bear 허관(許灌) 2017. 12. 11. 11:20

 

이라크 아이데르 알아바디 총리가 9일 기자 회견에서 연설하고 있다.

이라크 정부는 오늘 (9일) 이슬람 수니파 무장 조직 IS를 자국 내에서 완전히 격퇴하고 승전했다고 선언했습니다.

아이데르 알아바디 이라크 총리는 이달 "이라크군이 다에시 (IS) 를 물리치고 영토 전부를 완전히 통제하는 데 성공했다"고 말했습니다.

압둘-아미르 라시드 야르 알라 이라크 군사령관도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이라크는 IS로부터 완전히 해방됐다”면서 “이라크군은 이라크-시리아 접경 지역을 완전히 통제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IS는 지난 2014년 이라크 제2의 도시 모술을 점령하는 등 한때 이라크 전체 영토의 3분의 1을 점령했었습니다.

미국이 주도하는 연합군의 지원을 받은 이라크 지상군은 지난 3년 반 동안 과거 IS가 장악했던 영토를 모두 되찾았습니다.

IS는 하지만 여전히 테러 공격을 계속하는 등 존재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

이라크, 'IS' 점령영토 전부 해방 선포

이라크 군부측은 9일 정부군은 이미 극단 테러조직 "이슬람국가"가 점령한 모든 영토를 해방했으며 정부군이 이라크와 시리아 변경을 전부 장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라크 연합행동 지휘부 야랄라 지휘관은 당일 한 성명에서 정부군과 시아파 민병이 9일 안바르주와 니네와주 사이의 쟈릴라 지역을 해방하고 이라크와 시리아 변경을 완전히 통제했다고 전했습니다.

야랄라 지휘관은 쟈릴라 지역의 수복은 이라크 정부군이 "이슬람국가"에 의해 정령된 모든 영토를 해방했음을 의미한다고 밝혔습니다.

2014년 "이슬람국가"는 이라크 북부와 서부의 많은 영토를 통제했습니다. 3년간의 투쟁을 거쳐 이라크 정부군이 대부분 영토를 수복했고 올해 11월 17일, 정부군이 이라크 경내에 있는 "이슬람국가"의 마지막 거점을 수복했습니다. 11월 23일, 정부군은 또 다시 이라크 서부 사막지대에서 "이슬람국가" 잔여 세력에 대한 제거 행동을 펼쳐 육속 1만5천 평방킬로미터가 넘는 영토를 수복했습니다.[중국 국제방송]

 

이라크, 열병식 열어 "이슬람국가" 격파 경축

이라크는 10일 열병식을 열어 극단조직 "이슬람국가"와의 전쟁에서 이룬 승리를 경축했습니다. 미국과 영국 정부는 테러조직이 재차 공격해올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면서 이라크의 대테러전은 아직 결속되지 않았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라크 정부는 10일 경비가 삼엄한 수도 바그다드 중심지 "그린존"에서 열병식을 진행했는데 정부군 병사, 전투차량, 전투기, 무장헬기 등이 이라크 총리 겸 무장부대 총사령관인 아바디의 검열을 받았습니다. 이라크 국방부, 내정부 관원 및 사망한 열사 유가족들이 현장에서 열병식을 관람했습니다.

아바디 총리는 9일 정부군은 이미 이라크 경내에서의 "이슬람국가"가 차지했던 모든 영토를 수복해 이라크는 역사적인 전쟁의 최종 승리를 이루어냈다고 선포했습니다. 이라크 정부는 10일을 승리일로 정하고 전국적으로 하루 휴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9일 발표한 성명에서 이라크측의 이 승리를 축하했습니다. 그는 동시에 이라크의 대테러전은 아직 결속되지 않았다면서 미국측은 가능하게 있을 "이슬람국가"의 재공격 및 기타 테러조직의 "부활"을 방지하기 위해 계속 이라크 안전부대에 훈련과 장비 등 도움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9일 발표한 성명에서 아바디 이라크 총리에게 축하를 보냈습니다. 그러나 그는 동시에 "이슬람국가"는 여전히 잔존하는 세력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는 성명에서 테러조직은 여전히 이라크에 위협을 조성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Iraqi people gather to celebrate the victory of the battles against Islamic State (IS) militants in Baghdad, Iraq, on Dec. 9, 2017. Iraqi Prime Minister Haider al-Abadi on Saturday officially declared full liberation of Iraq from the Islamic State (IS) militants after Iraqi forces recaptured all the areas once seized by the extremist group.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People celebrate the victory of the war against the Islamic State (IS) on Tahrir Square, Baghdad, Iraq, on Dec. 10, 2017. Iraqi Prime Minister Haider al-Abadi on Saturday officially declared full liberation of Iraq from the Islamic State militants after Iraqi forces recaptured all the areas once seized by the extremist gro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