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북한, 미사일 1단을 발사대에 설치 본문

Guide Ear&Bird's Eye/북한군 대량살상무기 동향 자료

북한, 미사일 1단을 발사대에 설치

CIA bear 허관(許灌) 2012. 4. 8. 14:49

 

북한이 '인공위성을 발사하기 위해서'라며 3단식 미사일의 1단을 발사대에 설치했음이 밝혀져, 국제사회의 비난에도 불구하고, 발사로 향한 최종적인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한국정부 관계자가 미국 정찰위성의 사진을 분석한 결과로서 밝힌 것으로, 북한은 평안북도 동창리에 있는 발사대에 3단식으로 보이는 미사일의 제일 아래 부분인 1단을 설치한 것으로 확인됐다는 것입니다.

한국정부는 북한이 이번에 발사하는 것은 장거리 탄도미사일인 '대포동2호'의 개량형으로, 2단과 3단도 하루이틀 사이에 발사대에 설치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발사 하루나 이틀 전에는 액체연료가 주입될 것으로 보여, 발사로 향한 최종적인 준비가 갖추어지게 됩니다.

북한은 오는 12일부터 16일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한다'고 밝혔는데, 15일이 고 김일성 주석이 태어난지 100년이 됨에 따라, 이를 성대히 축하하기 위해 기상조건이 맞으면 전날인 14일에 사실상의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한국정부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북한 광명성 3호 발사 장소로 예상되는 평안북도 동창리 로켓 발사대 위성사진

북한이 평안북도 동창리에 있는 미사일 발사장에 장거리 미사일 1단계 추진체를 설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미-한 연구소가 운영하는 북한 전문 인터넷 웹사이트인 '38노스'는 6일 상업용 위성사진업체인 '지오아이' (GeoEye)가 지난 4일 촬영한 인공위성 사진을 인용해 이같이 전했습니다.

'38노스'에 따르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는 지난 일주일간 발사 준비와 관련된 몇 가지 움직임이 포착됐습니다.

우선 미사일 발사대가 검은 방수포에 가려졌습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북한이 지난 1일이나 2일경 3단계 로켓 중 1단계 추진체를 발사대에 설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관측통들은 또 북한 기술자들이 방수포 안에서 1단계와 2단계 로켓을 조립하고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북한은 이와 함께 미사일 1단계 추진체를 위한 연료 저장소에 연료와 산화제 공급을 마친 것으로 관측됩니다.
이번에 공개된 위성사진을 보면 빈 연료와 산화제 탱크가 연료 저장소에서 치워졌음을 알 수있습니다. 북한 전문가인 조셉 버뮤데즈 박사의 말입니다.

[녹취: 버뮤데즈 박사] "DELIVERING EITHER FUEL…"
앞서 트럭에 실린 연료가 2개의 로켓용 연료 저장소에 주입되는 것이 포착됐다는 것입니다.

미사일 발사장과 외부를 연결하는 서쪽 도로에 경비 초소가 새로 생긴 것도 포착됐습니다. 관측통들은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앞두고 주변 경비를 강화하려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발사장 주변에 있는 건물 주차장이 새롭게 포장된 데 대해서는 북한 측이 김정은이나 외부 참관인을 맞이하기 위한 것으로 관측통들은 보고 있습니다.

이밖에 발사장 북동쪽에 있던 이동식 레이더를 장착한 차량도 어디론가 사라졌다고 '38노스'는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앞으로 3단계에 걸친 발사 준비 과정을  마치고 미사일을 발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선 발사대를 방수포로 가려놓고 1단, 2단, 3단 로켓을 차례로 조립합니다. 이어 3단 로켓에 인공위성을 비롯한 탑재물을 장착한뒤 발사 예행연습을 실시하며, 최종적으로 연료를 로켓 추진체에 주입하고 미사일을 발사한다는 겁니다.

북한 당국은 이달 12일에서 16일 사이에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미국의 소리 최원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