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동독인들의 민주화혁명과 베를린 장벽 철거 그리고 독일 통일 본문

대북정책

동독인들의 민주화혁명과 베를린 장벽 철거 그리고 독일 통일

CIA bear 허관(許灌) 2009. 2. 15. 09:31

1.독일이 통일되기 전, 동독과 서독을 둘로 나눈 장벽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베를린 장벽

1949~61년 250만 명에 달하는 동독의 기술자·전문직업인·지식인들이 서독행을 택함으로써 동독의 경제력은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되었고, 그결과 동독 인민회의의 결정으로 1961년 8월 12일 밤 서베를린으로 통하는 모든 가능성을 봉쇄하기 위한 장벽이 설치되었다. 철조망과 블록으로 이루어진 장벽은 기관총 초소와 지뢰지역이 설치된 5m 높이의 콘크리트 장벽으로 대체되었으며 1980년대에는 고압선과 방어진지들이 45㎞에 걸쳐 구축되어 베를린 시를 양분하고 서베를린 주위로도 120㎞의 장벽이 축조되었다.
베를린 장벽은 오랜 기간 동안 동·서 냉전의 상징물인 것처럼 인식되어왔다. 약 5,000명의 동독인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장벽을 가로지르는 데 성공했으나 다른 5,000여 명은 공산당국에 체포되고 말았으며, 191명의 동독인들이 장벽을 넘다가 발각되어 사살되었다. 1989년 10월 동유럽의 민주화로 동독의 강경보수 지도부가 해체되면서 11월 9일 서독과의 국경선이 개방되었고 장벽의 굳게 잠겨 있던 문도 활짝 열려 자유로운 상호방문이 가능해졌다. 28년간 독일을 동·서로 분단했던 정치장벽의 기능이 정지되는 순간이었다.

1961년부터 1989년까지 베를린 장벽을 넘어 탈출에 성공한 사람은 5천명에 이르고 장벽을 넘다 경비병에게 사살되거나 사고로 죽은 사람은 254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2.베를린 장벽 사진

(1)베를린 장벽 축조당시의 사진

 

 

 

(2)붕괴 되기 전의 사진

 

 

 

(3)베를린장벽 붕괴 당시의 사진

 

 

(4)붕괴 후 기념으로 남겨진 브란덴부르크 문 주위의 베를린장벽

 

 

 

 

 

 

 

 

 

 

3.독일 통일이 갖는 역사적인 의의

독일통일의 역사적 의미는 먼저 냉전시대의 종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냉전이란 1945년이후부터 소련의 붕괴 및 베를린 장벽의 철거까지 이어져온 자유진영과 공산진영간의 대립을 말합니다. 이 냉전이 독일의 통일로 말미암아 종식되고 새로운 질서구축의 시대로 변화한 것입니다. 다시말해서 과거에는 미국과 소련이라는 초강대국의 대립시기였다면 통독 이후의 세계는 자본주의민주주의 혁명 후 자유주의와 사회주의 공존 열린사회입니다 동독인의 민주화 투쟁은 자본주의민주주의 혁명 후 자유주의와 사회주의 공존 열린사회 독일 통일을 원했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 반대 공산주의!!  민주주의 반대 독재주의(전체주의)!!

자본주의민주주의혁명 후 자유주의와 사회주의 공존 열린사회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