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미국 의회 조사위, 차기정권은 대파키스탄 정책을 최우선시 해야 한다고 본문
"파키스탄 핵무기 보유로 중동지역 이라크 후세인이나 이란 핵무기 보유 추진 그리고 알카이다등 테러단체 등장이 발생해왔습니다 파키스탄정부는 자본주의민주주의 혁명 후 자유주의와 사회주의 공존 열린사회로 나아가야 하며 장거리 미사일이나 핵무기등이 이슬람교 국가건설 단체로 이전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파키스탄이 이슬람교 국가 중 유일하게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국 의회의 초당파 조사위원회는 대량살상무기의 확산과 테러에 대한 보고서를 종합하고, 파키스탄이 대미 테러의 거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오바마 차기정권은 대파키스탄 정책을 최우선적으로 다뤄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습니다.
보고서는 먼저, 국제사회가 강력한 대책을 취하지 않으면 5년 후인 2013년 말까지 세계의 어딘가에서 대량살상무기를 사용한 테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리고 핵물질에 비해, 위험한 병원체의 관리가 세계적으로 불충분하다고 지적하고, 오바마 차기정권은 생화학무기를 사용한 테러 방지 대책에 본격적으로 착수하라고 강력히 촉구했습니다.
또한, 특히 파키스탄은 미국을 노린 테러공격의 거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경종을 울렸습니다.
아울러 파키스탄정부와 협력해 테러조직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핵과 생화학무기와 관련된 물질의 관리를 강화하는 등 포괄적인 대책을 세우고 최우선적으로 다뤄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파키스탄
파키스탄 정부 http://www.pakistan.gov.pk/
파키스탄 이슬람 공화국 (우르두어: اسلامی جمہوریۂ پاکستان 이슬라미 잠후리야 이 파키스탄)또는 파키스탄(우르두어: پاکستان 파키스탄)은 남아시아와 중앙아시아에 있는 국가이다. 파키스탄은 전세계에서 6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이자, 전세계에서 6번째로 이슬람교도가 많은 나라이다.
수도는 이슬라마바드이며 주요도시로는 카라치, 라호르, 라왈핀디 등이 있다.
역사
1.역사
1947년 8월 15일,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였다. 그 당시에는 인도와 합쳐져 있었으나 종교적 이유로 인도로 부터 분리 독립했다. 1971년에는 방글라데시 독립 전쟁으로 동파키스탄(현재의 방글라데시)가 분리 독립하고 서파키스탄(현재의 파키스탄)만이 남게 되었다. 2008년 8월 18일에 무샤라프 대통령은 사임되고, 베나지르 부토의 남편이었던 자르다리가 새대통령에 당선되었다.
2.지리
파키스탄의 총면적은 803,940 km²로 세계에서 34번째로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대한민국보다 약 8.2배 더 넓고, 남북한을 합친 면적보다도 3.7배나 더 넓다.
남쪽으로는 아라비아 해가 있어 바다를 접하고 있고, 동쪽으로는 인도, 북쪽으로는 중국, 북서쪽으로는 아프가니스탄, 서쪽으로는 이란과 각각 국경을 접하고 있다.
북쪽과 서쪽은 산악지대로 되어 있는데, 카슈미르 지역에는 세계에서 두번째로 높은 K2 등 세계에서도 높은 봉우리들이 많다.
서부 중앙의 발루치스탄 지역은 높은 사막 고원지대로 되어 있고, 중앙의 펀자브 지역은 인더스 강이 지나고 있어 파키스탄에서 가장 비옥한 평야지대를 이루고 있다.
3.행정구역
1960년대에 파키스탄은 서파키스탄과 동파키스탄으로 단순하게 구분되어 있었으나, 동파키스탄이 방글라데시로 독립한 이후에 현재의 파키스탄인 서파키스탄은 네 개의 주로 행정구역을 나누었다. 현재 파키스탄은 4개의 주요 지역(펀자브, 신드, 발루치스탄과 연방통치 북부지구)로 구성되어 있다.
4.인구
파키스탄이 인구는 2005년 현재 162,419,946명 정도로 추산되며, 이는 세계에서 브라질에 이어 여섯번째로 많은 것이다. 1980년대에는 높은 인구증가율로 인해 2050년경에는 세번째로 많은 인구를 가질 것으로 예측되기도 하였으나, 1988년 이후 인구증가율이 급격히 낮아져 현재의 인구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5.언어
법적으로 우르두어를 국어라고 지정했을뿐 공용어의 지위는 없다. 게다가 우르두어를 국어라고 한 조문에는 다음과 같은 단서가 있다. "공용어가 영어의 역할을 대체할 때까지는, 영어는 공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즉, 실제적으로는 영어가 공용어 노릇을 하고 있는 것이다. 지방수준에서는, 신드주만이 신드어와 우르두어를 공용어로 사용할 뿐, 나머지 지역은 우르두어가 유일한 공용어다.
6.종교
파키스탄 인구의 대부분은 이슬람교을 믿고 있으며, 그 중에서 수니파가 75%, 시아파가 20%를 차지하고 있다. 무슬림 외에는 기독교인이 2.5%로 가장 많으며, 그 밖에도 소수의 힌두교도, 불교도, 조로아스터교도, 시크교도 등이 있다. 이 중 기독교는 이슬람 원리주의에 의해 탄압받는 종교이지만, 무샤라프 대통령에 의해 종교의 자유를 보장받을 전망이다.
파키스탄의 종교인구의 구성은 영국령 인도의 분할에 의해 크게 바뀌었는데, 영국령 인도가 인도와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등으로 분할될 당시 7백만 명의 무슬림이 인디아에서 파키스탄으로 이동했고, 반대로 6백만 명의 힌두교도와 시크교도는 파키스탄에서 인디아로 이동하여 파키스탄에서 무슬림은 더욱 더 큰 수를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파키스탄은 시크교와 대승 불교, 그리고 밀교의 발생지이기도 하다.
“대량살상무기 이용한 테러 5년내 발생” 경고
북한을 비롯한 몇몇 국가의 핵 확산을 막기 위해서 PSI 즉, ‘대량살상무기확산 방지구상’을 강화하고 CTR 즉, 협력적 위협 감축 프로그램인 ‘넌-루거 프로그램’을 확대해야 한다고 미국 의회 산하 ‘대량살상무기 확산과 테러 방지 위원회’가 오바마 차기 행정부에 건의했습니다.
http://www.rfa.org/korean/in_focus/psi_terror-12022008181602.html
'국가정보원 안보모니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한 총참모부 “대남 전면대결태세 진입할 것” (0) | 2009.01.17 |
---|---|
북한 <통일전선사업부>의 조직기구 一覽(일람) (0) | 2009.01.11 |
여간첩 원정화 징역5년 구형‥"잘못 반성" (0) | 2008.10.15 |
한국 김태영 합참의장 "북한이 소형핵탄두 개발 중이라고" (0) | 2008.10.08 |
이스라엘, 북한에 중동 지역 무기 공급 비난 (E) (0) | 2008.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