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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안해경, 해양오염사고 관련자 4명 구속방침 본문
(태안=연합뉴스) 윤석이 기자 = 충남 태안 앞바다에서 발생한 해양 유류유출 사고와 관련, 해상 크레인 예인선 선장 등 관련자 4명을 구속수사키로 하는 등 사법 처리의 가닥이 잡히고 있다.
19일 이 사건을 수사중인 태안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원유 해양 유출의 직접적 원인을 제공한 삼성중공업 소속 해상 크레인 예인선 2척의 선장 조모(51), 김모(45)씨와 해상크레인 선장 김모(39)씨, 홍콩 선적 유조선 `허베이 스피리트호' 선장 숄 싱 등 4명을 해양오염방지법 위반 혐의 등으로 구속키로 했다.
또 허베이 스피리트호의 1등 항해사는 불구속 입건해 수사하는 방향으로 방침이 정해진 것으로 전해졌다.
해상 크레인 예인 및 부선 선장들은 사고 당일인 7일 새벽 서해상의 거센 풍랑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선박을 운항, 원유 해양유출의 계기가 된 충돌사고를 일으킨 점과 항만 관제실의 비상 호출에 1시간 이상 응답하지 않은 점 등 안전조치 의무를 충분히 이행하지 않은 혐의를 받고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사고 유조선장 등은 사전에 해상크레인과의 충돌 위험성을 인지했음에도 적절하고 신속한 피항 조치 등을 충분하게 취하지 않은 점 등이 인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태안해경은 사고 직후부터 해상 크레인 예인 및 부선 관계자, 유조선측 관계자, 대산해양수산청 대산항만관제실 관계자 등 30여명을 소환해 사고 경위 등을 집중 조사해왔다.
태안해경의 한 관계자는 "지금까지의 조사결과, 경중의 차이는 있지만 해상 크레인 선단과 유조선 양측에 과실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며 "검찰의 최종 지휘를 받아 이르면 내일, 관련자의 신병을 검찰에 송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12일 태안해양경찰서 최상환 서장은 "사고 직전 악천후 속에서 사고 예인선과 유조선이 나름대로 피항조치를 취했지만 안이한 판단으로 필요하고 충분한 조치를 취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혀 쌍방 과실의 가능성을 밝혔었다.
한편 지난 7일 오전 7시께 충남 태안군 만리포 북서방 5마일 해상에서 항해중이던 홍콩선적 14만6천t급 유조선 `헤베이 스프리트'와 삼성중공업 소속 해상크레인을 적재한 1만1천800t급 부선이 충돌하면서 유조선 왼쪽 오일탱크 3개에 구멍이 나 1만2천547㎘의 원유가 해양으로 유출되며 대규모 해양 오염피해를 냈다.
seokyee@yna.co.kr
(끝)
19일 이 사건을 수사중인 태안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원유 해양 유출의 직접적 원인을 제공한 삼성중공업 소속 해상 크레인 예인선 2척의 선장 조모(51), 김모(45)씨와 해상크레인 선장 김모(39)씨, 홍콩 선적 유조선 `허베이 스피리트호' 선장 숄 싱 등 4명을 해양오염방지법 위반 혐의 등으로 구속키로 했다.
또 허베이 스피리트호의 1등 항해사는 불구속 입건해 수사하는 방향으로 방침이 정해진 것으로 전해졌다.
해상 크레인 예인 및 부선 선장들은 사고 당일인 7일 새벽 서해상의 거센 풍랑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선박을 운항, 원유 해양유출의 계기가 된 충돌사고를 일으킨 점과 항만 관제실의 비상 호출에 1시간 이상 응답하지 않은 점 등 안전조치 의무를 충분히 이행하지 않은 혐의를 받고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사고 유조선장 등은 사전에 해상크레인과의 충돌 위험성을 인지했음에도 적절하고 신속한 피항 조치 등을 충분하게 취하지 않은 점 등이 인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태안해경은 사고 직후부터 해상 크레인 예인 및 부선 관계자, 유조선측 관계자, 대산해양수산청 대산항만관제실 관계자 등 30여명을 소환해 사고 경위 등을 집중 조사해왔다.
태안해경의 한 관계자는 "지금까지의 조사결과, 경중의 차이는 있지만 해상 크레인 선단과 유조선 양측에 과실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며 "검찰의 최종 지휘를 받아 이르면 내일, 관련자의 신병을 검찰에 송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12일 태안해양경찰서 최상환 서장은 "사고 직전 악천후 속에서 사고 예인선과 유조선이 나름대로 피항조치를 취했지만 안이한 판단으로 필요하고 충분한 조치를 취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혀 쌍방 과실의 가능성을 밝혔었다.
한편 지난 7일 오전 7시께 충남 태안군 만리포 북서방 5마일 해상에서 항해중이던 홍콩선적 14만6천t급 유조선 `헤베이 스프리트'와 삼성중공업 소속 해상크레인을 적재한 1만1천800t급 부선이 충돌하면서 유조선 왼쪽 오일탱크 3개에 구멍이 나 1만2천547㎘의 원유가 해양으로 유출되며 대규모 해양 오염피해를 냈다.
seoky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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