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아동들의 독서지도"<아동복지교사 교육자료> 본문

[NATO 모델]/UNICEF(유엔아동기구)

"아동들의 독서지도"<아동복지교사 교육자료>

CIA Bear 허관(許灌) 2007. 7. 8. 11:51

 

1.독서지도 목적

독서를 통하여 인간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폭 넓은 지식을 쌓을 수 있으며 지적능력(Intelligence)으로 인간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사회에서는 지식이 돈이라는 지적능력을 법률적으로 보호하고 있으며 국가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2.독서지도 일시

매주 월부터 금일까지 아동개별 수업(15:20~~15:50)에서 실시합니다


3.독서지도 대상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4.독서지도 진행방법


(1)독서지도 진행방법은 학년별로 독서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1, 2학년의 아동 경우에는 책에 친밀감을 느낄 수 있도록 인물 책자나 동화책자를 선별하여 지도를 하며 3, 4학년의 아동 경우에는 해당 학년의 읽기 교과서를 조금씩 묵둑(黙讀 (묵독) )하도록 한 뒤 책의 내용을 이야기 해보게 해야하며 인물,역사책이나 일반상식 위주로 정독( 精讀 (정독))한 후 친구들과 책을 읽고  역사 인물이나 기초과학등을 토론할 수 있도록 합니다

 5,6학년의 아동 경우에는 도서관 이용방법을 가르쳐 주어 도서분류법, 독서목록작성법, 도서대출방법등을 지도하고 작품과 작가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작가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등을 시도하면서 재미 있는 독서 감상문을 쓸 수 있도록 합니다

*묵독(默讀) 소리 내지 읽음. 목독(目讀).  () (잠잠할 묵, 입다물 묵, 묵묵할 묵)

*정독(精讀) (여러모로 살피) 자세 읽음 () (정할 정, 세밀할 정, 정성스럽게 할 정)

ㄱ.저학년----아동 동화책이나 인물전 책자 위주로 독서지도나 5분 스피치(Speech), 토론방법 지도

ㄴ.고학년----다양한 책자 위주로 독서지도 그리고 도서관 이용방법이나 감상문, 독서작문법등 지도 


(2)좋은 책과 나쁜 책 구분방법 독서지도를 하겠습니다

아동들도 스스로 좋은 책을 고를 수 있는 배움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여러 다양한 곳에서 추천하는 좋은 책 목록도 참고하고 스스로 책을 선별, 선택할 수 있는 비평적인 안목을 기르기 위해 좋은 책은 어떤 책이고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좋은 책의 조건을 충족시키는 일반적인 기준 무엇인지는 독서지도로 가능합니다

좋은 책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책의 머리말과 끝맺음"을 먼저 읽어보고 과학적 사고나 Intelligence(지적능력)이 함축된 것을 파악한 후 책을 읽어봅니다 감상문이나 기사를 적고 정리하기 위해서는 어휘력이 풍부해야 합니다 항시 책을 읽을때는 국어사전을 보고 어휘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그래야 풍부한 지적능력과 과학적 사고로 미래(꿈)를 계획하고 추진할 수 있는 지성인이 됩니다 아동들에게 좋은 책은 인물전이나 역사책 그리고 과학분야 책자입니다      

나쁜 책은 인류의 보편적 정서에 위배되는 책을 말합니다. 즉 폭력이나 범죄, 죽음을 미화하거나 부추기는 책입니다. 자세한 기준은 또한 나쁜 책으로는 특정한 상품을 상업적으로 간접광고를 하거나, 베스트셀러에 오른 책을 베낀 책도 나쁜 책입니다


(3)아동 스스로 독서를 하면서 한글 맞춤법이나 어휘를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독서지도 하겠습니다


(4)독서를 통하여 문장 파악 능력과 역사나 지리.과학, 사회 그리고 세계사를 공부함으로 주관식 문제나 객관식 문제 파악 능력 배양 숙달


(5)논술공부 도움

아동들이 논술을 작성할 때 서론(머리말), 본론, 결론으로 서술할 수 있도록 지도 하겠습니다 그래야 객관식을 주관식으로  바꾸거나 주관식이 객관식으로 바꿀 할때를 대비하여 우수한 성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6)저능학년 독서 지도 주의 사항(1학년--3학년)

ㄱ.좋은 글이나 그림으로 저학년 아동들의 사고를 선( () )한 사람으로 유도

ㄴ.정서법으로 많은 문장이나 글을 한글로 적어보기--어법이나 맞춤법 그리고 글씨 연습

ㄷ.웅변연습---발표력 배양

말을 할때 논리와 요점을 정확하게 이야기 하고 다수 사람 앞에서도 과감하게 아동 자신의 의사표현을 할 수 있도록 유도

ㄹ.일기쓰기

아동들의 하루 일과 반성과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