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11/29 (7)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중국에 수감돼 있던 미국인 3명이 석방됐다고 미국 백악관이 어제(27일) 발표했습니다.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은 이날 중국에 간첩과 마약 관련 범죄로 징역형 등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던 마크 스위던, 카이 리, 존 룽 씨가 석방돼 미국으로 돌아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이들은 이날 늦은 시각 텍사스주 샌안토니오 합동기지에 도착했습니다.스위던 씨는 마약 관련 혐의로 중국에서 사형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뒤 12년 간 복역 중이었으며, 리 씨는 간첩 혐의로 2016년부터 수감돼 있었습니다.룽 씨도 간첩 혐의로 지난해 종신형을 선고받았습니다.‘로이터’ 통신은 미국 관리를 인용해 조 바이든 대통령이 최근 페루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했을 당시 세 ..

시진핑(習近平) 주석이 26일 오후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에서 리셴룽 싱가포르 선임장관을 접견했다.리센룽은 왜 중국의 미래를 확신하나"중국의 발전은 백년대계입니다.""중국 경제는 여전히 상당한 성장 여지가 있습니다.""세계 2위 경제대국을 무시하는 것은 '근시안적이고 현명하지 못한' 일입니다""중국은 이미 성공적인 현대화 발전의 길을 찾았고 싱가포르 측은 중국의 미래를 확신합니다. 중국은 발전과 번영을 유지할 것이며 세계의 평화와 발전에 더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국제 여론은 최근 중국을 방문 중인 리셴룽(李顯龍) 싱가포르 선임장관의 잇따른 발언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리셴룽 선임 장관은 중국이 개방과 협력을 추진하여 세계 평화와 발전에 기여하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중국의 쇠락설..

앵커: 북한이 중국에서 강제 송환된 탈북민 중 기독교인과 접촉한 사람들을 정치범 수용소에 가두고 가석방 없는 종신형에 해당하는 가혹한 처벌을 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조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로마 가톨릭 산하 재단인 ‘고통받는 교회 돕기’(ACN)가 최근 (22일) 발표한 ‘박해받고 잊혀졌는가? 신앙 때문에 차별받거나 박해받는 기도교인들에 관한 보고서.’ 종교 박해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올해 처음 발간된 이 보고서는 북한을 포함한 18개 주요 국가의 종교 박해 상황을 다루고 있습니다. 보고서는 “북한은 1948년부터 김씨 일가가 지배해온 공산주의 국가로, 기독교인의 수를 정확히 추산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전체 인구의 0.38%에 해당하는 약 9만 8천명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를 공격하려 보낸 러시아의 자폭 드론이 위치정보시스템(GPS) 교란으로 러시아로 되돌아가 폭발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28일(현지시간)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에 따르면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보내는 자폭 드론을 향해 직접 격추 외에도 GPS 교란법을 사용하고 있다. GPS 교란법은 자폭 드론이 목표물로 비행하는 과정에서 인공위성에서 수신하는 GPS 신호를 차단하고, 가짜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우크라이나 군의 가짜 신호를 받은 자폭 드론은 비행경로가 바뀌어 당초 표적에서 벗어난 곳으로 가게 된다. 특히 우크라이나군은 자폭 드론을 러시아로 되돌려 보내거나, 러시아의 동맹국 벨라루스에서 폭발하도록 유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벨라루스의 군사 정보 관련 인터넷 매체에 따르면 벨라루스로 넘..

ADB=아시아개발은행은 아사카와 마사쓰구 총재의 후임을 뽑는 선거를 실시해, 일본 정부가 추천하는 재무성의 간다 마사토 전 재무관이 만장일치로 차기 총재에 선출되었습니다.아시아개발은행은 아사카와 총재의 후임을 뽑는 선거에서 일본이 추천한 간다 전 재무관 외에 입후보자가 없었기 때문에 회원 국가와 지역에 의한 신임 투표를 실시했습니다.그 결과 만장일치로 간다 씨를 차기 총재에 선출했다고 28일 발표했습니다.간다 씨는 59세. 1987년 당시의 대장성에 들어가 주계관과 국제국장 등을 거쳐 2021년부터 올해 7월까지 국제금융 부문의 재무관을 맡아 역사적인 엔약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대규모 시장 개입을 지휘했습니다.재무성 퇴임 후, 현재는 금융과 국제경제를 담당하는 내각관방참여를 맡고 있습니다.1966년에 ..

ICC,국제형사재판소는 27일 미얀마의 소수파 로힝야 사람들을 박해하는 등 인도적 범죄 혐의로 미얀마 군 수장의 체포장을 청구한다고 밝혔습니다.미얀마 서부에서는 2016년과 2017년 소수파 이슬람교도, 로힝야의 무장 세력과 치안 부대의 충돌로 추계로 70만 명 이상의 로힝야 사람들이 이웃 나라 방글라데시로 피란에 처하게 돼 ICC의 검찰국이 경위 등을 수사하고 있었습니다.그 결과, 2017년 12월까지 약 4개월 동안 로힝야의 사람들을 박해해 피란에 처하게 한 인도적 범죄 혐의가 있다며 당시부터 미얀마군의 수장을 맡고 있는 민 아웅 흘라잉 사령관의 체포장을 청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로힝야 사람들의 박해와 관련해 ICC가 미얀마 고관의 체포장을 청구하는 것은 처음으로, ICC의 칸 주임 검찰관은 성명을 통..

28일 미국 최대 명절인 추수감사절을 맞아 수천 만 명이 고향을 찾는 등 ‘대이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교통당국에 따르면, 목요일인 추수감사절에서 금요일을 거쳐 주말로 이어지는 기간에 7천170만 명이 자동차 여행에 나서 사상 최고치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이 같은 수치는 지난해보다 100만 명 많습니다.항공 여행객들도 각 지역 공항에 몰려, 추수감사절 전날인 27일 하루에만 300만 명 가까운 사람들이 교통안전청(TSA) 검색대를 통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눈·비 많이 오는 곳도일부 지역에서는 눈이나 많은 비가 내리며 여행에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강한 겨울 폭풍으로 27일 아침 로키산맥 주변 지역에 눈이 내렸고, 오후에는 속도가 느려졌지만 중서부와 북동부로 이동해 추수감사절까지 영향을 주고 있습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