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핀란드 나토 가입 후 첫 대통령에 스투브 전 총리 본문

북유럽 지역/핀란드

핀란드 나토 가입 후 첫 대통령에 스투브 전 총리

CIA bear 허관(許灌) 2024. 2. 12. 14:03

핀란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 후 첫 대통령으로 중도우파 성향의 알렉산데르 스투브 전 총리가 당선됐다.

AFP 통신 등은 11일(현지시간) 핀란드 대통령 선거 결선 투표에서 제1당 국민연합당 후보인 알렉산데르 스투브(55) 전 총리가 승리했다고 보도했다.

외무장관을 지낸 페카 하비스토(65) 녹색당 의원은 TV 생중계 중 패배를 인정하고 스투브 전 총리에게 축하를 보냈다.

이에 스투브 전 총리는 "내 평생 가장 큰 영광"이라고 말했다.

핀란드 공영방송 YLE는 이날 개표가 거의 끝나가는 단계에서 스투브 전 총리가 51.4%의 득표율로 하비스토 의원(득표율 48.6%)을 간발의 차로 누르고 승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발표했다.

스투브 전 총리는 2014∼2015년 총리를 지낸 뒤 세계 최대의 국제 공공은행인 유럽투자은행(EIB) 부총재, 유럽대학연구소(EUI) 교수직을 거쳐 이번에 정계로 복귀했다.

중도우파로 분류되는 국민연합당은 지난해 4월 총선에서 제1당을 차지한 뒤 극우 핀란드인당 등과 함께 우파 연립정부를 꾸렸다.

이번 대선은 작년 4월 핀란드가 나토에 가입한 후 대외관계의 새 판을 짜는 과정을 주도할 지도자를 선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신임 제 대통령은 임기 6년간 국가 원수로서 정부와 협력해 외교·안보 정책을 관리하고 군 통수권자 역할도 한다.

핀란드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후 오랜 중립노선을 폐기하고 나토에 합류하며 새로운 시대를 맞았다. 국경을 맞대고 있는 러시아는 달라진 외교 환경에서 가장 큰 위협으로 꼽힌다.

2012년부터 두 차례 당선된 사울리 니니스퇴 대통령은 3선 금지 규정에 따라 이번 대선에 출마하지 않았으며 다음 달 퇴임한다.

나나스퇴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관계가 긴밀해서 '푸틴과 속삭이는 사람'(Putin Whisperer)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지난달 28일 치러진 대선에서는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았다. 이에 따라 1·2위 후보를 대상으로 이날 결선투표를 진행했다.

당시 스투브의 득표율은 27.2%, 하비스토의 득표율은 25.8%를 얻었다.

스투브와 하비스토는 모두 친유럽 성향으로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를 적극 지지한다.

결선 투표 전에는 핵무기에 관한 입장 차이가 관심을 받았다.

스투브 당선인은 핀란드를 거쳐 핵무기를 수송하거나 나토군이 영구 주둔하는 데 찬성하는 등 나토와의 협력 강화를 지지했다.

반면 하비스토 후보는 핀란드 내 핵무기 진입을 계속 금지해야 하고 나토군 영구 주둔까지는 필요 없다는 입장이었다.

하비스토 후보는 동성애자인 자신의 성정체성이 갑자기 주목받자 국영 방송사 기자 등 언론이 관련 논의를 촉발했다고 주장했다.

핀란드 새 대통령에 ‘우크라 지원 지지’ 알렉산데르 스투브 전 총리 당선

11일 핀란드 대통령선거 결선에서 승리한 알렉산데르 스투브 전 총리가 수도 헬싱키 시청에서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핀란드의 새 대통령에 중도우파 성향 알렉산데르 스투브 전 총리가 당선됐습니다.

핀란드 국민연합당 소속인 스투브 후보는 11일 개표율 99.7% 상황에서 51.6%를 득표해 48.4%를 얻은 경쟁자 페카 하비스토 녹색당 후보에 앞서면서 선거 승리를 선언했습니다.

지난달 28일 1차 투표에 이어 이날 결선투표에서도 패한 하비스토 후보는 패배를 인정하고 스투브 후보의 당선을 축하했습니다.

친유럽 성향의 스투브 당선인은 러시아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취해온 우크라이나의 강력한 지지자라고 미 `CNN’ 방송은 분석했습니다.

스투브 당선인은 지난해 4월 핀란드의 나토 가입 뒤 당선된 첫 대통령으로, 핀란드의 대러정책 등 외교와 국방 정책을 주도하는 역할을 맡는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습니다.

스투브 당선인은 다음달 공식 취임합니다.

VOA 뉴스

 

카이예란 알렉산데르 스투브(스웨덴어: Cai-Göran Alexander Stubb, 196841일 헬싱키 ~ )는 핀란드의 정치인이다. 소속 정당은 국민연합당이다.

 

헬싱키에서 스웨덴어 사용 핀란드인인 아버지와 핀란드어가 모국어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2004년에 실시된 핀란드 유럽 의회 의원 선거에서 국민연합당 소속으로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200844일부터 2011622일까지 핀란드 외무부 장관을 역임했다.

 

2011417일에 실시된 핀란드 의회 선거에서 원내 제1당이 된 국민연합당은 핀란드 사회민주당, 좌파동맹, 녹색동맹, 핀란드 스웨덴 인민당, 기독교민주당과 함께 연정을 구성했다. 이 과정에서 위르키 카타이넨이 핀란드의 총리로 취임했다. 2011622일부터 2014624일까지 핀란드 대외무역유럽부 장관으로 임명되었다.

 

2014624일부터 2015529일까지 위르키 카타이넨 총리의 뒤를 이어 핀란드의 총리를 역임했다. 중앙당 소속의 정치인인 유하 시필레가 핀란드의 총리로 임명된 2015529일부터 2016622일까지 핀란드 재무부 장관을 역임했다.

 

2024년 핀란드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