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튀르키예 의회, 핀란드 나토 가입 비준 본문

북유럽 지역/핀란드

튀르키예 의회, 핀란드 나토 가입 비준

CIA bear 허관(許灌) 2023. 4. 3. 05:15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오른쪽) 튀르키예 대통령과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이 지난 17일 튀르키예 수도 앙카라에서 회동하고 있다. (자료사진)

튀르키예 의회가 30일 핀란드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입을 승인했습니다.

튀르키예 의회는 이날 핀란드의 나토 가입을 승인하는 비준안을 의원 276명 만장일치로 가결했습니다.

핀란드의 나토 가입 비준안이 앞서 27일 헝가리 의회에 이어 튀르키예 의회에서도 통과되면서, 핀란드는 가입 조건인 30개 회원국 모두의 찬성을 얻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이날 튀르키예 의회의 핀란드 나토 가입 비준안 통과를 환영하면서 “스웨덴과 핀란드는 모두 나토의 가치를 공유하는 강력하고 유능한 파트너이며, 동맹을 강화하고 유럽 안보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비준안은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의 승인을 받아 튀르키예 정부 관보에 공식 게재되며, 몇 단계의 행정적 절차를 거쳐 이르면 다음 주 안에 나토에 최종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고 AFP통신은 전문가를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핀란드의 나토 가입이 최종 확정되면 이는 지난 2020년 북마케도니아의 가입 이후 처음입니다.

한편 핀란드와 함께 나토 가입을 추진해 온 스웨덴은 아직 튀르키예와 헝가리의 가입 비준을 받지 못했습니다.

VOA 뉴스

튀르키예 의회, 핀란드 나토 가입 비준

튀르키예 의회가 핀란드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가입을 비준했습니다. 

진행자)튀르키예가 드디어 핀란드의 나토 가입을 비준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튀르키예 의회가 30일, 핀란드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가입 비준안을 가결했습니다. 단 1표의 반대 없이 276명 전원 만장일치였습니다.

진행자) 며칠 전, 헝가리 의회에서도 핀란드의 나토 비준안이 통과됐죠?

기자) 맞습니다. 헝가리 의회도 지난 27일 핀란드의 나토 가입 비준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182표, 반대 6표의 압도적 찬성으로 가결했습니다. 이로써 핀란드는 마지막까지 반대 입장을 보여왔던 헝가리에 이어 튀르키예의 동의까지 얻어냄으로써 사실상 나토 가입의 마지막 관문을 통과했습니다.

진행자) 핀란드 정부는 튀르키예의 비준 소식에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기자) 네.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은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튀르키예의 “신뢰와 지지에 감사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강하고 능력 있는 동맹국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핀란드는 러시아와 약 1천300km 길이로 국경을 맞대고 있습니다.

진행자) 나토 지도부의 반응도 전해 주시죠.

기자) 튀르키예의 비준을 오랫동안 기다려온 나토 지도부는 즉각 환영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트위터에 글을 올려 “이는 나토 전체 가족을 더 강하고 더 안전하게 만들 것”이라며 튀르키예의 조처를 환영했습니다.

진행자) 그러면 이제 핀란드의 나토 가입 절차는 다 마무리된 겁니까?

기자) 몇 가지 기술적인 절차가 남아있고요. 이르면 다음 주 안에, 나토에 공식 합류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진행자) 핀란드와 함께 나토 가입을 신청한 스웨덴은 어떻게 되는 겁니까?

기자) 스웨덴은 아직 헝가리와 튀르키예의 비준을 받지 못했습니다. 나토 가입을 위해서는 기존 30개 회원국이 모두 동의해야 합니다.

진행자) 튀르키예는 왜 스웨덴의 나토 가입은 반대하는 거죠?

기자) 당초 튀르키예는 스웨덴과 핀란드, 두 나라 모두의 나토 가입에 부정적인 입장이었습니다. 자국이 테러 조직으로 규정한 ‘쿠르드노동자당(PKK)’에 대해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주장이었는데요. 나토 가입을 조건으로 이들 나라와 관련자 신병 인도, PKK 활동 금지 등에 대한 협상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올 초, 스웨덴에서 반튀르키예 시위가 벌어지면서 스웨덴의 나토 가입은 차질이 빚어졌습니다.

진행자) 그래서 스웨덴과 핀란드가 각각 나토 가입 절차를 밟은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오랫동안 중립국이었던 북유럽의 이 두 나라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함께 나토 가입을 추진하며 보폭을 맞춰왔는데요. 하지만 튀르키예가 핀란드와 스웨덴에 대해 각각 다른 태도를 취하면서 공동 대응에 균열음이 나왔고요. 결국 핀란드가 먼저 나토 가입에 한 걸음 다가섰습니다.

진행자) 튀르키예 정부가 스웨덴에 대해서는 뭐라고 말하고 있습니까?

기자) 튀르키예 정부는 스웨덴의 약속 이행이 미흡하고, 자국이 테러 조직과 안보 위협으로 간주하고 있는 단체와 사람에 대해 너무 관대하다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는 스웨덴이 먼저 해줘야 할 일을 기대하고 있다”면서 “그게 먼저 충족돼야 비준이 가능하다”고 말했는데요. 스웨덴이 먼저 할 일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진 않았습니다.

진행자) 헝가리의 경우는 왜 스웨덴의 나토 가입을 비준하지 않는 건가요?

기자) 헝가리 정부는 최근 일부 스웨덴 정치인이 헝가리의 법치와 민주주의에 대해 부당한 거짓말을 퍼뜨리고 있다고 불만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헝가리는 법치주의 미흡과 부패 등을 이유로 유럽연합(EU)의 지원금이 보류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일각에서는 친러시아 성향의 빅토르 오르반 총리가 이를 나토 가입 비준안과 연계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진행자) 스웨덴 정부는 지금 어떤 입장인가요?

기자) 네. 스웨덴은 최근 반테러법을 강화하기 위해 일부 헌법 개정까지 끝냈는데요. 오는 7월 리투아니아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 전까지는 나토 가입 절차가 끝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현황. 파란색 영역이 30개 회원국. 붉은 글자로 쓴 핀란드와 스웨덴의 신규 가입에 관한 기존 회원국들의 의회 비준 절차가 진행 중이다. 노란색 영역은 그 밖에 가입을 희망한 나라들.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