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미군, 카불 철수 당시 "비극적 실수로 민간인 사망" 인정 본문

Guide Ear&Bird's Eye/아프가니스탄

미군, 카불 철수 당시 "비극적 실수로 민간인 사망" 인정

CIA bear 허관(許灌) 2021. 9. 19. 17:44

케네스 매켄지 미 중부사령부 사령관

미국이 지난달 말 아프가니스탄에서 민간인 대피 작전 중 시행한 무인기, 드론 공습에 민간인들이 희생됐다고 인정했습니다.

중동 지역을 관할하는 미 중부사령부의 케네스 매켄지 사령관은 17일, 화상으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지난달 29일 카불 공항에 대한 드론 공습으로 어린이 7명과 구호요원 1명을 포함해 적어도 10명의 민간인이 사망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켄지 사령관은 “공습은 공항에 있던 우리 군과 대피자들에 대한 임박한 위협을 막을 것이라는 믿음에서 이뤄졌지만 그것은 비극적인 실수였다”라며 사과했습니다.

미군은 당시 카불 공항에 대한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 ‘IS’ 아프간 지부인 'IS-Khorasan (IS-K)'의 위협이 임박했다는 첩보에 따라 공항 근처에 있던 차량 1대를 폭격했습니다.

미군 당국은 해당 차량에 폭탄이 실려 있었으며, 공격 직후 발생한 2차 폭발은 상당량의 폭발물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언론은 현지 목격자들의 증언과 관련 자료를 토대로 희생자들이 IS-호라산과 무관하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매켄지 사령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당국의 조사 결과 해당 차량이나 숨진 사람들이 IS-호라산과 연계됐을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평가를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부 장관은 이날 별도의 성명을 내고, 유족들에게 깊은 애도와 사과를 표명했습니다. 오스틴 장관은 이어, 끔찍한 실수로부터 교훈을 얻고,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VOA 뉴스

미군, 카불 차량 공습 오폭 인정 사과

미군은 8월에 아프가니스탄의 수도 카불에서 과격파조직의 공격 위협을 제거한다며 실시한 공습이 오폭이었다고 인정하고 어린이를 포함한 10명의 시민이 숨졌다며 사과했습니다.

미군은 지난달 29일, 아프가니스탄의 수도 카불의 주택가에서 과격파조직 IS의 지역조직의 공격 위협을 제거하기 위해서라며 무인기로 차량을 폭격했습니다.

이에 대해 미 중앙군의 매켄지 사령관은 17일 기자회견에서, 공습상황을 조사한 결과 7명의 어린이를 포함한 10명의 시민이 숨졌다고 밝히고, "공습은 비극적인 잘못"이라며 오폭이었다고 인정하고 사과했습니다.

오스틴 국방장관은 성명에서 "차량을 운전하던 남성은 IS지역조직과는 관련이 없어, 우리가 직면했다고 믿었던 긴급한 위협과는 관련이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공습을 가할 경우의 권한과 절차를 변경할 필요성에 대해 검토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공습과 관련해서는 미국의 여러 매체가 폭발 상황 등으로 미루어 오폭이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해, 미군이 조사해 왔습니다.

미군 아프간 오폭 유족, “사과로 끝나선 안돼”

미군이 지난달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 감행한 공습이 오폭이었다고 인정하고, 어린이도 포함해 10명의 민간인이 사망했다고 밝힌 데 대해, 유족 1명이 언론 취재에 응해, 미국 정부에 책임자 처분과 유족에 대한 보상을 요구했습니다.

미군은 지난달 29일,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과격파조직 IS 지역조직의 위협을 제거하기 위해서라며 무인기 공습을 감행했는데, 이에 대해 미 중부사령부는 17일, 오폭이었다고 인정하고, 어린이도 포함해 10명의 민간인이 사망했다고 밝힌 뒤 사과했습니다.

유족 중, 3살 딸과 형을 잃은 에말 아흐마디 씨가 18일 AP통신의 인터뷰에 응해 “우리는 많은 가족을 잃었고, 가족들은 두 번 다시 돌아올 수 없다”며 “결코 사과만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고 말해, 비통한 마음을 털어놓았습니다.

이어, “죄없는 아이들을 죽이고 공습을 실행한 것이 누구인지 밝혀내 벌해야 한다”며 미국 정부에 책임자 처분을 요구하는 동시에, 유족에 대한 보상도 함께 요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