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조종사와 저격병, 간호사.위생병 - 제 2 차 세계 대전에서 소련의 여성은 어떻게 싸웠는지 본문

-平和大忍, 信望愛./韓中日 동북아역사(한자언어문화권)

조종사와 저격병, 간호사.위생병 - 제 2 차 세계 대전에서 소련의 여성은 어떻게 싸웠는지

CIA bear 허관(許灌) 2020. 5. 1. 23:30

2차 세계대전에서 여성 직접 군사행동에 참여한 국가 세계에서 소련 뿐이었다. 전쟁 초기에 막대한 소련 병사 전사했고(공식 통계에서 2700 만명), 조국이 어려움에 빠진 것을 알게 된 여성들 자원해서 행동 참여하고 전선 가서 남자처럼 싸웠다.

여성들 인원 부족 의용군이나 게릴라 부대 보충하고 육상 해상, 공중에서 남성을 대신하여 임무를 수행하고 싸웠다.

 

1.여성의 동원(動員)

구소련군에 처음으로 여성의 전투부대가 등장한 것은 바로 제2차 세계대전 중이었다. 1942 년 여성의 대량 동원이 3회 열렸다. 첫 번째 동원은 10만명의 여성이 대공방위(対空防衛)임무를 할당했다. 두 번째 동원은 3만명의 여성이 전선에 보내졌다. 이것은 통신부대의 임무 수행을 위한 것이었다. 세 번째 동원은 공군의 남자병사과 교체를 위해 4만명의 여성이 소집되었다.

동원 된 여성의 일부는 1개월 반에서 2개월의 훈련이 실시된 후 전선에 파견 되었다. 다른 여성들은 봉사대(奉仕隊)에 배정되었고 소집 후 즉시 임무를 수행하게 되었다.

남성은 거의 모두가 소집된 반면, 여성은 연령(18-25)과 교육(필수 조건은 중등교육 졸업) 등의 제한이 마련 되었고, 마지막으로 여성 동원에서는 자녀와 가족이 없는 것이 조건으로 여겨졌다.

전쟁 중 전선에서 여성은 기본적으로 군사 의료기관과 통신 부문에 80%를 배치되었고 그리고 도로 건설 등을 실시하는 부대 (사실상 인원의 절반)에 배속되었다. 또한 그것과는 다른 부류의 부대에 파견 된 여성도 있었다.

 

2.전차병(戦車兵)

실제로는 전시 중에 전차병으로 근무 여성이 20명 가까이 있었으면, 그 개개인이 영화나 책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활약을 하고 있던 것은 어디에도 기록되어 있지 않다.

알렉산드라 라슈프키나는 구소련판 뮬란(노병의 아버지를 대신해 남장하고 종군 활약한 딸 이야기)이라고 했다. 라슈뿌키나는 구소련 우즈베키스탄에서 여성 으로서는 처음으로 전차의 조종을 완벽하게 습득했지만, 그렇다고 어떻게 간절히 부탁해도 전선에 파견 희망은 받아주지 않았다.

                                               알렉산드라 라슈뿌키나(사진)

 

따라서 그녀는 성공적인 수단을 썼다. 머리를 짧게 깎고 남자의 옷을 입고 군사 위원 부에 갔던 것이다. 그 당시(1942), 전국적으로 서류 처리에 혼란이 있었기 때문에 새로운 지원병의 서류에 대한 확인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라슈뿌키나 남성으로 전선에 보내지게 되었다.

                                                    알렉산드라 라슈뿌키나(사진)

라슈뿌키나는 스탈린 그라드 전투에 종군하고 또한 바르샤바 봉기에도 참전했다. 3년 동안 전차 탑승자(승무원)와 같은 연대의 다른 동료 중 누구도 라슈뿌키나(Rashpkina)가 실제로 여성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이 비밀이 밝혀진 것은 19452월경 라슈뿌키나가 조종하고 있던 T-34 전차가 공격을 받아 화염에서 그녀는 타박상, 넓적 다리에 중상을 입었다. 입원 중에 라슈뿌키나가 여성이었다는 정보가 사령부에까지 알려져 큰 문제가 되었다.

용감한 탱크병을 벌하지 않기 위해 라슈뿌키나의 지휘관이었던 바실리 추이 코프 원수 스스로가 옹호를 벌이게 되었다

 

3.비행기 조종사

비행사 마리나 라스코봐는 개전 이전 단계에서 이미 비행 기록 수립에 성공했다. 라스코봐는 1937년 비행단의 일원으로서 원거리 비행 세계기록을 세웠다.

1938년 이후로 그 기록은 더욱 갱신 되었고 같은 해에 약 6500킬로미터의 기록이 세워졌다. 모스크바에서 극동까지의 횡단비행. 비행 끝에 그녀는 비행기에서 비상 탈출을 피할 수 없게되어 외동 하나없는 타이의 오지(奥地)로 내려섰다. 10일 후 앙상한 모습으로 발견 된 그녀가 탈출시 생길 수 있는 음식은 초콜릿 뿐이었다

                                                     비행사 마리나 라스코봐(사진)

 

개전과 함께 라스코봐에는 일반여성 비행연대를 창설하는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여러 번 기록을 세웠다 라스코봐을 정점으로 3(2개의 폭격대와 1개의 전투부대)로 구성된 비행단이 창설 되었다.

라스코봐 여성비행연대(46근위 야간 폭격항공대)에서 활약한 이들의 에피소드는 비슷하다. 그 사람이 비행대에 철저히 매료되어 개전 초기부터 전선에 나가는 것을 지향하고 있었다.

라스코봐 자신은 19431월에 전사했지만, 그녀의 항공대는 전쟁 4년간 약 1000회 출격하고 적의 기지에 수십 톤의 폭탄을 투하했다. 그 때, 이들이 사용한 것은 군용기가 아닌 나무의 복엽 비행기 Po-2이었지만, 이것은 독일의 방공군(防空軍)은 거의 대응하지 못했다

원래 여성 비행사의 에후게니아 지구렌코는 회고록에 이렇게 쓰고 있다. "독일군은 우리를 '()의 마녀(魔女)'이라고 불렀습니다.하지만 그 마녀들은 15세에서 27세의 젊은 나이였습니다."

 

4.저격병(狙撃兵)

저격수들에게는 그들만의 장점이 있었다. 병사들과 함께 공격에 참여 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상대에서 발견되지 않도록 엎드려 숨어 적의 빈틈을 파고 드는. 단지 하나의 큰 약점이 있었다.

그것은 그들이 포로가 되는 것은 아니었다는 것이다. 저격수는 다른 군인과는 달리 생명의 위험에 노출되는 일은 드물다. 하지만 적에게는 첫번째로 표적이 된다. 처음에 총에 맞아 죽는 건 저격병이다

                                                    류드밀라  빠부리첸코 저격병(사진)

 

2차 세계대전에서 가장 유명한 여성 저격병은 류드밀라 빠부리첸코이다. 녀는 전쟁이 시작되기까지 사격교육을 받고 있으며, 1941년에 지원해 전선에 다녀왔다. 중상을 입은 빠부리첸코은 전선에서 임무를 제외하고 19429월 미국의 국제학생회의(아마 여행은 동맹국에 의한 두 번째 전선의 강행 돌파에 관련)에 참가했다. 그녀의 방문은 백악관도 포함되어 있었다. 빠부리첸코은 백악관을 방문한 최초의 구소련 국민이 되었다. 그녀는 당시 프랭클린 D. 루스벨트 대통령과 영부인 엘리너 루스벨트와 면회했다. 빠부리첸코는 엘리너 루스벨트의 초대를 받아 자신의 전쟁터에서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했다.

                            류드밀라  빠부리첸코 엘리너 루스벨트(사진)

 

시카고 회의에서 빠부리첸코는 유명한 연설을 하고있다. "나는 25세입니다. 전선에서 나는 309명의 적군 병사들과 장교의 저격에 성공했습니다. 신사 여러분, 내 뒤에 숨어 계실 시간, 좀 너무 오래 있지 않습니까?"

 

5.간호사(看護師)와 위생병(衛生兵)

'병역의무' 법에 따라 193991일부터 의학이나 수의학 지식 또한 특수 능력을 가진 여성은 제2차 대전 개전(開戦)부터 군 복무 의무화했다.

전선과 후방에서 20만명 이상의 의사와 50만명의 일반 의료진이 종사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 절반이 여성이었고 1000만명 이상의 부상자 간호도 그녀들의 손에 맡길 수 있었다. 의료 대대와 최전방 야전 병원에서 의사와 간호사의 근무는 몇 밤낮 걸치는 일도 많았다. 의료진들은 밤에도 잠들지 않고 수술을 하고 또 사망자와 부상당한 병사를 전장에서 업고 데려 오는 사람도 있었다.

                                                          간호사(사진)

 

위생병의 마리아 세루바첸코의 수기에는 이런 설명이 있다. "전선 의료진의 상황은 어떠한 경우 전장보다 엄격했다. 병사는 참호에서 전투를 하고 한편 위생병들은 포탄이 터지고 총알이 난무하는 가운데 참호에서 참호에 달려야 했다"

                                            위생병 마리아 세루바첸코(사진)

1943 세루바첸코 드네프르 강 전투 10일 동안 전쟁터에서 부상자 나르고 112명의 부상병 응급조치를 실시했다. 용기 업적에 대해 그녀 소련 영웅 칭호 주어졌다.

 

                            구소련 여성공군 "46 친위 야간 폭격 항공연대" 대원 나타리야  메쿠린(사진)

                              북서전선 11군 병사에게 위문품을 전달하는 몽골 대표단의 일원(1942년)[사진]

                                   류보휘  로제노와 이병 독일 베를린에서 (1945 7월)[사진]

                          구소련 여성 공군 "46 친위 야간 폭격 항공 "대원 나제지다 · 뽀뽀와(사진)

스탈린 헌법과 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연방헌법.hwp
0.15MB

122조 소련 여성은 경제, 신분, 문화, 사회 및 정치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남성과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 이러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가능성은 남성과 동등하게 일할 권리, 휴식, 여가, 사회 보험 및 교육, 어머니와 자녀의 이익에 대한 국가의 보호, 산부인과 및 출산 휴가와 같은 권리를 부여함으로써 여성에게 보장된다 임산부 가정, 보육원 및 유치원의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제공한다.[스탈린 헌법]

 

130조 소련 사회주의 공화국의 헌법을 준수하고, 법을 준수하고, 노동 규율을 유지하고, 정직하게 공무를 수행하고, 사회주의 사귐의 규칙을 존중하는 것은 모든 소련 시민의 의무이다[스탈린 헌법]

 

132조 보편적인 병역법은 법률이다. 노동자 및 농민의 적군 군대에 대한 군 복무는 소련 시민의 영예로운 의무이다.[스탈린 헌법]

 

133조 조국을 지키기 위해서는 소련에 대한 모든 시민의 신성한 의무가 있다 충성의 맹세를 위반하고, 적에게 탈영하며, 국가의 군사력을 약화 시키며, 간첩 행위는 모든 심각성으로 가장 혹독한 범죄 행위 법으로 처벌받을 수 있다[스탈린 헌법]

 

러시아 연방 헌법[Конститу́ция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자유민주국가 헌법)
http://blog.daum.net/007nis/15876072

개인의 권리와 자유는 최고의 가치를 갖는다. 개인과 시민의 권리와 자유를 인정하고 이를 준수하며 수호하는 것은 국가의 의무이다.
국민투표와 자유선거는 국민에 의한 최고의 직접적인 권력행사이다.
러시아연방에서는 이데올로기의 다양성이 허용된다.
어떠한 이데올로기도 국가이념이나 의무적 이념으로 규정될 수 없다.
러시아 연방에서는 정치적 다양성과 복수정당이 허용된다.
모든 사회단체들은 법앞에 평등하다. [러시아연방 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