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5/05/01 (9)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존 페일런 미국 해군성 장관이 한국을 찾아 에이치디(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조선소를 직접 방문하면서 한-미 조선업 협력이 구체화하고 있다. 군함 유지·보수·정비(MRO)와 신규 군함 건조 협력부터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페일런 장관은 낙후된 미국 조선소에 대한 투자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미국 해군과 에이치디현대중공업, 한화오션은 지난 30일 페일런 장관이 한국을 방문해 울산과 거제 조선소를 둘러봤다고 1일 밝혔다. 울산에선 정기선 에이치디현대 수석부회장이, 거제에선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이 페일런 장관과 함께했다.페일런 장관은 현장에서 군함 유지·보수·정비 협력 가능성을 확인했다. 미 해군은 군함 유지·보수·정비에 연간 10조원을 투입하고 있음에도 조선소 역량이 쇠퇴하면서 함정 수리를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공직에서 사퇴하며 사실상 대선 출마를 시사했다.한 전 총리는 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담화'를 통해 "저는 그동안 무엇이 제 책임을 완수하는 길인가 고민해 왔다"며 "밤잠을 이루지 못하는 나날이 길었다"고 말했다.그는 이어 "제 앞에는 두 갈래 길이 놓여 있다"며 "하나는 당장 제가 맡고 있는 중책을 완수하는 길, 다른 하나는 그 중책을 내려놓고 더 큰 책임을 지는 길"이라고 밝혔다.특히 한 전 총리는 "대한민국이 기로에 서 있다는데 많은 분이 동의하실 줄 안다"며 "대한민국 정치가 협치의 길로 나아갈지 극단의 정치에 함몰될지, 이 두 가지가 지금 우리 손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이날 한 전 총리의 대국민담화는 사퇴 선언과 동시에 사실상 대선 출마 의지를 밝힌 ..

다이빙(戴兵) 주한 중국 대사는 28일 한중 민간경제협력포럼 간담회에서 ‘중국 경제 상황 및 중한 협력 전망’이란 주제의 연설을 통해 중국 시장은 지속적으로 발전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한국 기업들이 기회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양국 경제∙무역 협력을 심화할 것을 독려했다.“中 GDP 5% 성장률 유지…외자 기업에 4대 혜택 제공”2024년 중국 국내총생산(GDP)은 134조 위안(약 18조 9500억 달러)으로 전년 대비 5% 증가했으며, 성장률은 세계 주요 경제체에서 선두를 차지했다. 2025년 1분기 GDP 성장률은 5.4%, 화물무역 총액은 10조 3000억 위안을 기록했다. 특히 제조업 분야에서 민영 기업의 투자가 크게 증가했다. 다이 대사는 이런 내용을 소개하면서 중국의 도시화율 향상..

미국이 많은 기대를 모았던 우크라이나와의 천연자원 협정에 서명했다. 미 재무부는 이 협정이 우크라이나의 재건 노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침공에 맞서 전쟁을 벌이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미래의 안전 보장을 제공하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이 협정을 강하게 추진해왔다.미국은 성명에서 이번 협정에 대해 "트럼프 행정부가 자유롭고 주권적이며 번영하는 우크라이나를 중심으로 한 평화 프로세스에 전념한다는 신호"라고 밝혔다.이 협정에서는 광물 탐사를 위한 우크라이나-미국 합동 투자 기금을 설립하고 수익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도 담겼다.현지시간 30일 오후 발표된 미국 재무부의 성명에 따르면 새로 설립된 미국-우크라이나 재건 투자 기금은 지난 20..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앞날에 먹구름이 드리웠다. 1일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최종심인 대법원 전원합의체에서 유죄 취지의 파기환송을 선고받으면서다.조희대 대법원장을 비롯한 대법관들은 이날 오후 이재명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상고심에서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을 결정했다.파기환송이란 상급 법원이 원심 판결의 법리 오해 등을 이유로 사건을 다시 원심 법원으로 돌려보내는 것을 말한다.이에 따라 무죄를 선고했던 2심 법원은 조만간 파기환송심을 열고 유죄 선고를 내려야 한다.조희대 대법원장은 "이 후보의 '골프 발언'과 백현동 관련 발언은 공직선거법 250조 1항에 따른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한다"며 "2심 판단에는 공직선거법에 관한 법리를 오해해 판결에 영향을 미친 잘못이 있다"고 지적했다.특히 대법원은..

"정자정야(政者正也)라. 자솔이정(子帥以正)이면 숙감부정(孰敢不正)이리오. 다스릴 정(政)은 바르게 할 정(正)이다. 그대가 솔선해 스스로를 바르게 한다면 누가 감히 바르지 않겠는가? 국가지도자는 청렴이 가장 우선시 돼야 할 덕목입니다 청렴(淸廉)이란 성품과 행실이 맑고 깨끗하며 재물 따위를 탐하는 마음이 없다는 뜻입니다머리소리함 Guide Ear는 대법원 판결을 존중합니다머리소리함 Guide Ear는 뇌 기억검증기구로 한 인간의 뇌 기억을 태어날 때부터 생존 당시까지 뇌 기억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From Guide Ear(Language, Intelligence) to Bird's Eye(Reading,Investigation)" 대법원은 1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은 올해 1월에 취임해 29일로 100일이 되는데, 대선 당시 격전주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제압한 중서부 미시간주에서 지지자들이 모인 가운데 집회를 열었습니다.연설에 나선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나라의 역사상 가장 성공한 정권의 첫 100일을 축하할 수 있어 흥분하고 있다. 매주 불법이민의 유입을 막아 고용을 되찾고 있다"며 취임 후부터 지금까지의 성과를 강조했습니다.집회장은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 디트로이트의 교외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에는 일본 자동차가 많이 수입되고 있다고 불만을 나타내고 “일본을 좋아한다.하지만, 일본이 아니라 미국에서 자동차를 제조해 주었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또 “우리나라의 산업 기반을 더욱 재건하기 위해 외국의 알루미늄과 철강에 25%의 관세를 부과했다..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가 이끄는 자유당이 28일(현지시간) 치러진 연방 총선에서 반트럼프 정서를 등에 업고 가장 많은 의석수를 차지하며 승리를 거두었다.불과 몇 달 전까지만 해도 거의 사망선고를 받은 것이나 다름없다고 여겨졌던 자유당이 보여준 놀라운 정치적 반전이다.개표가 여전히 진행 중인 가운데 근 10년간 정권을 유지해 온 자유당이 과반 의석을 차지하는 다수당 지위까지 확보할 수 있을지는 분명하지 않다.결과가 어찌 되었든 카니 총리는 이번 선거를 통해 드러난 여론 분열 등 여러 주요 과제에 직면하게 되었다.야당인 보수당의 경우 의석수가 증가했음에도 패배했다. 이번 캐나다 총선에서 중요한 5가지 요소를 살펴보았다.1.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트럼프의 위협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위협 및 캐나다의 주권..

"국민의(民有), 국민에 의한(民治), 국민을 위한(民享) 국민의 힘(국민정부)은 자본주의민주주의 노선으로 뭉쳐야 합니다 그래야 우파세력 주도 정당이 될 수 있습니다.민주주의 반대는 공산주의가 아닌 독재주의(전체주의)이며, 자본주의 반대는 공산주의입니다. 경제는 자본주의이며 정치는 민주주의입니다 " 국민의힘 김문수·한동훈 대선 경선 후보는 30일 결선 토론회에서 ‘정치 세대교체’를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한 후보는 이날 밤 TV조선에서 생중계로 진행된 양자 토론회에서 김 후보를 향해 “정치의 세대교체 필요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었다. 52세인 한 후보가 74세인 김 후보의 나이를 겨냥한 것이다.김 후보는 “저는 대표적으로 세대교체된 분이 한 후보와 이준석 개혁신당 후보라 생각한다”며 “세대교체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