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張學良 만주서 蘇축출 본문
장쉐량군은 소련 측 요원 200여 명을 체포한 뒤 철로 정-부국장 등 59명을 추방했다. 이와 함께 하얼빈의 소련 외교기구와 경제기구 일체를 폐쇄하였다.
1929년 7월 10일 새벽 장쉐량(張學良)이 군대를 동원하여 제정 러시아가 개발, 소련에 의해 관할되고 있던 중국 동북 지역의 중동(中東)철로 전 구간을 장악했다.
동북 지역, 즉 만주지역의 군벌 장쉐량은 1928년 12월 29일 청천백일기를 자신이 관할하고 있는 지역 전역에 게양함으로써 난징(南京)의 국민정부에 투항했다.
투항 뒤 국민정부로부터 동북변방 군사령장관에 임명되어 기존 자신의 세력을 온전히 유지할 수 있게된 장쉐량은 이어 러시아의 제국주의 유산을 접수함으로써 이 지역에 대한 중국의 주권을 회복하여 국민 정부 내에서의 자신의 입지를 공고히하려 한 것이다.
장쉐량군은 소련 측 요원 200여 명을 체포한 뒤 철로 정-부국장 등 59명을 추방했다. 이와 함께 하얼빈의 소련 외교기구와 경제기구 일체를 폐쇄하였다.
장쉐량의 이 같은 조치에 대해 소련은 7월 13일 난징 국민정부에 대해 일체의 탄압활동을 중지할 것과 즉시 회담 개최 등 3개항을 제의했다. 3일 시한의 이 최후통첩에 대해 국민정부는 16일 장쉐량이 취한 조치는 단지 치안확보를 위한 것이라며 소련의 제안을 거부했다.
소련은 다음 날인 17일 난징 국민정부와 단교를 선언하고 주중대사관과 교민대표를 철수시키는 한편 소련주재 중국 외교 관리들의 신속한 출국을 명령했다. 이와 함께 1924년 중소협정에서 중국에 부여한 일체권리를 정지한다고 발표했다.
제정 러시아를 타도하고 수립된 소련은 1919년 카라한 선언을 통해 중국에 대한 제국주의 이권을 포기하겠다고 겉으로는 네세웠으나 실제로는 '붉은 제국주의'국가였다.
중국의 이 조치로 청일전쟁 이래 증대일로를 걷던 만주지역에서의 일본의 영향력도 크게 위협받게 되었다.일본과 러시아를 승계한 소련은 중국에 대한 후발 제국주의 세력으로서 순망치한의 관계였음을 알 수 있다.
한반도의 지배권을 놓고 전쟁( 러일 전쟁 ) 까지 벌였던 제정 러시아와 일본은 만주를 어느쪽도 독점할 수 없다는 현실 인식에 따라 만주 지역을 남북으로 세력 분할 하였고 이는 제정 러시아를 무너뜨리고 수립된 소련도 승계하였다.
일본에게 장쉐량의 행동은 위기이자 기회엿다. 한반도의 독점적 지배권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자인 청나라와 러시아와 전쟁을 벌엿던 일본은 중국 스스로의 힘으로 한쪽을 축출하자 세력 균형이 무너짐 불안정 상황을 이용, 만주 지역에 대한 독점적 지배를 꿈꾸게 되엇다.
결국일본은 1931년 만주 사변과 1937년 중일 전쟁을 일으켰다.
소련은 일본이 항복을 선언하기 바로 하루 전 국민정부의 중국과 만주 지역의 제국주의 유산을 회복하는 조약을 맺었으나 공산 중국이 수립된 다음해인 1950년 2월 이를 포기해야 했다.
마오쩌둥은 만주에 대한 중국의 주권 회수라는 장쉐량의 꿈을 21년 만에 실현시킨 셈이다.
하얼빈은 헤이룽장 성[黑龍江省]의 성도로, 쑹화 강[松花江]에 면해 있다. 19세기말과 20세기초에 러시아인들이 중둥[中東] 철도를 건설하면서 이 도시가 생겼다. 1904년에 완공된 이 노선은 시베리아 바이칼 호의 동쪽 지점에서 시작하는 시베리아 횡단철도를 동해에 면해 있는 러시아 항구인 블라디보스토크와 이어주었다.
하얼빈은 러일전쟁(1904~05) 동안 만주에서의 러시아의 군사작전기지였다. 전쟁이 끝날 무렵 일시적으로 중국과 일본이 공동 관리했다. 1917년 러시아 혁명 뒤 러시아에서 도망친 사람들의 피난처가 되었으며 한때는 소련 밖의 도시 가운데 러시아인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곳이었다. 일본이 만주국(1932~45)을 지배하던 시기에 하얼빈은 빈장[濱江]이란 이름으로 알려져 있었다. 1945년 소련군이 이 도시를 점령했으며, 1년 뒤에는 중국공산군이 진격해와 이곳에서 만주 정복작전을 지휘했다. 1949년 이후 하얼빈은 중국 북동부의 주요산업기지가 되었다.
전통적으로 식품가공산업이 유명한데 콩가공 공장, 사탕무를 정제하는 제당공장, 제분소 등이 있다. 담배·가죽·비누 공장도 있다. 근대적인 산업으로는 공작기계, 채광 및 야금 기구 제조를 비롯해 농기구, 플라스틱, 전력 터빈, 보일러, 발전기 제조공장이 있다. 북서쪽의 다칭[大慶] 유전에서 필요로 하는 장비를 공급하는 곳이기도 하다. 주변 농업지역에서는 밀·콩·사탕무·옥수수·아마·수수가 재배된다. 하얼빈은 중국의 나머지 지역으로 보내는 농산물과 임산물의 선적 중심지이다. 공항은 시 남쪽 교외에 있다.
하얼빈 시는 쑹화 강 오른쪽(남쪽) 기슭에 바싹 붙어 있지만 겨울철 항만시설은 왼쪽(북쪽) 기슭, 강을 지나는 큰 철교 가까이에 있다. 따라서 새 도시도 왼쪽 기슭에 개발되었다. 외국에 의해 개발된 중국 도시의 대부분이 그렇듯이 하얼빈은 오른쪽 기슭의 항구와 산업지구, 바로 옆의 다오리 상업지구, 오래된 중국인 거주지역, 상점들이 있고 도소매 활동이 이루어지는 지역, 일본 사람이 세운 주거지역, 강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며 하얼빈에서 비교적 새로운 지역 등 여러 구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마지막의 비교적 새로운 지역에는 철도역과 시청이 있으며 제1차 세계대전 뒤로 주로 발전했다. 이 지역들은 1949년 이후 시의 전체 인구가 증가하면서 매우 급속히 팽창되었다. 최근에는 넓은 아파트 단지들이 이들 지역의 교외에 건설되고 있다. 시의 외곽은 대체로 직4각형 격자 형태이다.
하얼빈 시는 강에서 가까운 곳을 빼놓고는 일반적으로 기복이 평탄한 지세 위에 있다. 강 근처에서는 나즈막한 절벽들이 점차 낮아지면서 넓은 범람원으로 이어진다. 겨울에 언 강 위에서 스케이트와 썰매를 타는 것이 스포츠로 대중화되어 있다. 버스편으로 시의 여러 지역이 이어지지만, 자동차와 트럭은 비교적 드물다. 극장·도서관·병원·학교는 골고루 보급되어 있다. 하얼빈 시가 러시아적 분위기를 계속 지니고 있지만, 러시아인이 지었거나 러시아의 영향을 받은 건물 가운데 많은 것이 철근 콘크리트 건물로 바뀌고 있다
'-平和大忍, 信望愛. > 韓中日 동북아역사(한자언어문화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국민혁명군 제8로군 (0) | 2016.08.01 |
---|---|
장개석 총통과 송미령 여사 젊은 시절 모습 (0) | 2016.07.21 |
1949년 6월 26일 김구선생 사망 (0) | 2016.06.26 |
한일관계와 민족주의 - 안중근과 유럽연합에서 배운다 (0) | 2016.06.19 |
1989년 6월 4일 천안문 사태 발생 (0) | 2016.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