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이-팔 평화협상 재개 합의 본문

Guide Ear&Bird's Eye41/서아시아 지역

이-팔 평화협상 재개 합의

CIA bear 허관(許灌) 2013. 8. 1. 21:35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2주 안에 평화협상에 돌입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대표들이 어제(30일)까지 워싱턴에서 예비회담을 가졌죠?

기자) 양측은 워싱턴에서 미국의 중재로 평화협상을 재개하기 위한 예비회담을 이틀간 가졌는데요. 앞으로 2주 안에 본격적인 협상에 돌입하기로 했습니다. 협상 시한도 정했는데요. 앞으로 9개월 안에,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최종적 지위에 관한 협상을 타결한다는 겁니다.

진행자) 평화협상도 미국에서 계속 열리게 됩니까?

기자) 아닙니다. 본격적인 협상은 이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을 오가면서 현지에서 열리게 되는데요. 아직 첫 회담 장소는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한편 이번 협상은 지난 2010년 9월 평화협상 이후 3년만에 재개되는 겁니다. 하지만 당시에도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내 정착촌 건설 문제로 하루만에 결렬됐었기 때문에, 실질적인 협상 재개는 5년만입니다.

진행자) 앞으로 9개월 동안 최종적 지위에 관한 협상을 타결하는 게 목표라고 하셨는데, 최종적 지위가 뭡니까?

기자) 평화협상의 최종 목표는 이스라엘과 평화적으로 공존하는 팔레스타인 독립국가의 건설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 상대방을 국가로 인정해야 하고, 또 영토 경계선에도 합의를 해야 하는데요. 최종적 지위에 대한 합의는, 바로 이런 팔레스타인 독립국가 건설을 위한 핵심 사안에 대한 합의을 말합니다. 따라서 9개월이라는 시한을 정하긴 했지만, 쉽지 않을 거란 전망입니다.

진행자) 양측은 이번 협상재개와 관련해 어떤 입장입니까?

기자) 어제 워싱턴에서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양측 대표들이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는데요. 이스라엘 협상대표인 치피 리브니 법무장관은, 과거사를 두고 다투기 보다는, 미래를 위한 해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고요, 또 희망을 갖고 협상에 임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팔레스타인의 사에브 에레카트 협상대표도 협상이 성과를 거두면,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가장 큰 수혜자가 된다며, 이번 협상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케리 장관은 어떤 입장을 밝혔나요?

기자) 케리 장관은 이번 협상 재개에 상당한 역할을 했습니다. 취임 이후 여섯차례나 중동을 방문하며서 공을 들였는데요. 케리 장관은 어제 기자회견에서도, 양측이 앞으로 9개월 동안 최종적 지위에 관한 모든 사안들을 논의할 것이라면서, 밝은 표정으로 평화협상 재개 사실을 알렸습니다. 하지만 이제 실질적인 협상에서 미국의 역할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게 미국 언론들의 분석인데요. 또 협상 결과에 대해서도, 그 동안 수십년간 이어온 갈등, 또 앞서 실패했던 과거 여러차례의 협상에 비춰볼 때, 이번에 획기적인 성과를 내기는 어렵지 않겠냐는 전망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