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중국, 우칸촌 전 간부 제재 본문

同一介中華(中國)/북경정부-中華人民共和國(中國)

중국, 우칸촌 전 간부 제재

CIA Bear 허관(許灌) 2012. 4. 25. 22:24

중국 광둥성 우칸촌에서 부당한 토지수용에 반발해서 작년 9월부터 격렬한 시위가 일어났었는데요. 당시 비리를 저질렀던 간부들이 공산당에서 축출됐다고요.

답) 예. 광둥성의 감찰청 부청장 쩡칭룽은 3개월의 조사 끝에 우칸 촌의 전 간부들이 불법을 저지른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토지사용권 불법 이전, 공동재산 횡령, 뇌물 수수, 촌 선거 부정 등인데요. 이에 따라 우칸촌 전 공산당 촌지부 서기 쉐창과 전 촌위원회 주임 천순이의 당원 자격을 박탈했습니다. 이들은 또 부당하게 챙긴 자금을 환급할 것을 명령받았습니다. 전 간부들은 사법기관에 넘겨질 예정입니다. 이 외에 우칸 촌 전 간부 6명, 향.진 간부 12명도 처벌됐고, 총 106만 위안의 부정자금이 몰수됐습니다.

문) 이 같은 결과가 나오기까지 주민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였죠?

답) 예. 1만1천여명 밖에 되지 않는 우칸촌 주민들은 비리에 맞서 격렬히 항의했는데요.이들은 마을 집단 소유 토지 33만 제곱미터가 자신들도 모르는 사이에 부동산 개발업자에게 헐값에 팔린 것을 알고 지난 9월부터 거센 시위를 벌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민 대표가 사망하기도 했고, 주민들이 파출소 등 관공서를 공격하기도 했는데요. 광둥성 당국은 지난달 논란이 된 토지거래를 중단시켰고, 이번에 비리 간부들도 처벌한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중국 정부가 집단 분규를 공권력으로 진압해왔기 때문에, 우칸촌 사건은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