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5/01/02 (6)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주한 미국 대사와 전현직 주한미군 사령관들이 신년사에서 미한동맹의 굳건함을 강조하며 동아시아 안보 강화를 위한 협력을 다짐했습니다. 일본과 타이완 정상도 신년사에서 북한의 위협에 대응해 국방력 강화를 약속하며 권위주의 국가들의 도전에 맞서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보도합니다.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 대사는 신년사에서 “2024년 12월 한국이 겪고 있는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한미동맹은 여전히 굳건하다”고 강조했습니다.골드버그 대사는 한미동맹재단에 보낸 신년사에서 “1월 초 퇴임을 앞두고 한국에서 공직 생활을 마무리하게 된 것은 개인적으로 큰 영광”이라며 “세계 평화와 자유, 민주적 가치의 등불인 한미동맹에 기여한 것은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고 밝혔습니다.제이비어 브런슨 한미연합사령관은 “..
미국 북한인권특사와 국제종교자유대사가 신년 메시지를 통해 북한 주민들의 자유와 인권을 강조하고 억류된 선교사와 납북자들의 석방을 촉구했습니다. 국제사회와 협력해 북한 주민들의 권리를 보장하겠다는 미국 정부의 의지도 강조했습니다. 안준호 기자가 보도합니다.줄리 터너 미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1일 북한 주민들에게 새해 인사를 전하며 “2025년을 맞이해 풍요로운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습니다.터너 특사는 이날 VOA에 보낸 음성 메시지를 통해 “미국 국민은 북한 주민들이 전 세계 다른 사람들과 동등한 기회와 자유를 누리며 번영하는 모습을 보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녹취: 터너 특사] “Greetings to the North Korean people. As we welcome 2025 I wou..
타이완의 라이칭더 총통은 새해 담화를 발표하고 "타이완 해협의 평화와 안정은 세계의 안전과 번영에 필요한 요소"라고 말해 방위력 강화를 계속하겠다는 생각을 강조했습니다.타이완의 라이칭더 총통은 1일 타이베이의 총통부에서 취임 후 첫 새해 담화를 발표했습니다.담화에서 라이 총통은 "중국과 러시아, 그리고 북한과 이란 등 권위주의 정치 체제가 한층 더 결속을 강화해 규칙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아울러 "타이완 해협의 평화와 안정은 세계의 안전과 번영에 필요한 요소"라고 말하고 방위비 예산을 늘려 방위력 강화를 계속하겠다는 생각을 강조했습니다.그리고 "세계의 민주주의 국가는 협력해 '민주주의의 보호 우산'을 넓혀 세계 평화라는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호소했습니다.라이 총통은 미국의..
179명의 사망자를 낸 한국의 여객기 추락 사고와 관련해 항공 전문가들이 활주로 근처에 있던 "흔치 않은" 콘크리트 벽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제주항공 여객기가 지난 29일 무안국제공항 활주로를 벗어나더니 이내 벽과 충돌하고 화염에 휩싸이는 장면이 담긴 영상이 공개됐다.한국 내에서 발생한 최악의 민항기 사고의 원인을 조사 중인 당국은 활주로 끝에서부터 약 250m 떨어진 지점에 설치된 콘크리트 벽의 위치가 지닌 중요도에 대해 고려 중이다.항공 안전 전문가인 데이비드 리어마운트는 이 "장애물"이 없었다면 여객기는 "탑승자 대부분(아마도 전원이)이 생존한 상태로 착륙했을 것"이라고 말했다.사고기의 조종사는 여객기가 새와 충돌한 뒤 원래 착륙하고자 했던 방향을 포기하고 대신 반대 방향에서 착륙할 수 있도록 허..
한국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사고 여객기 블랙박스 비행기록장치가 미국으로 이송돼 분석된다고 ‘연합뉴스’ 등 한국 언론이 오늘(1일) 보도했습니다.보도에 따르면 한국 국토교통부는 이날 브리핑에서 “파손된 블랙박스 비행기록장치는 국내에서 자료 추출이 불가한 것으로 판단돼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의 협조를 통해 미국 워싱턴으로 옮겨 분석하는 방안에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비행기록장치 분석은 미 NTSB와 협조해 진행할 예정이며, 한국 사고조사위원회도 분석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국토교통부는 전했습니다.국토교통부는 음성기록 장치와 관련해서는 자료 추출을 마쳤고, 오늘(1일)부터 음성파일 전환작업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한편 한국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번 사고 사망자 179명의 신원이 모두 파악됐다고..
새해 첫날인 1월 1일, 황궁에서는 '신년 축하 의식'이 거행돼 천황이 "국민의 행복과 나라의 발전을 기원한다"고 새해 인사를 했습니다.'신년 축하 의식'은 연초에 천황이 황후와 함께 황족과 수상 등으로부터 새해 인사를 받는 의식으로 황거 내 궁전의 '마쓰노마'에서는 오전 11시쯤부터 천황과 황후가 황족들과 함께 의식에 참석했습니다.의식에서는 참석한 중참 양원의 의원들을 대표해 누카가 중의원 의장과 세키구치 참의원 의장이 각각 새해 인사를 했습니다.이에 천황이 “연두에 즈음해 국민의 행복과 나라의 발전을 기원한다” 고 말했습니다.천황 부처는 오전 중, 이시바 수상과 최고재판소 장관 등으로부터 인사를 받았습니다.지난해 9월에 성년이 된 아키시노노미야 황사 부처의 장남 히사히토 친왕은 성년식 전이기 때문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