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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참사, 무안공항 활주로 근처에 구조물이 있었던 이유는 본문
179명의 사망자를 낸 한국의 여객기 추락 사고와 관련해 항공 전문가들이 활주로 근처에 있던 "흔치 않은" 콘크리트 벽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제주항공 여객기가 지난 29일 무안국제공항 활주로를 벗어나더니 이내 벽과 충돌하고 화염에 휩싸이는 장면이 담긴 영상이 공개됐다.
한국 내에서 발생한 최악의 민항기 사고의 원인을 조사 중인 당국은 활주로 끝에서부터 약 250m 떨어진 지점에 설치된 콘크리트 벽의 위치가 지닌 중요도에 대해 고려 중이다.
항공 안전 전문가인 데이비드 리어마운트는 이 "장애물"이 없었다면 여객기는 "탑승자 대부분(아마도 전원이)이 생존한 상태로 착륙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고기의 조종사는 여객기가 새와 충돌한 뒤 원래 착륙하고자 했던 방향을 포기하고 대신 반대 방향에서 착륙할 수 있도록 허가해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그렇게 비행기는 2800m의 활주로를 따라 어느 정도 미끄러졌고, 바퀴나 다른 랜딩 기어(착륙 장치) 없이도 착륙하는 듯했다.
리어마운트는 착륙은 "날개 균형도 그렇고, 꼬리 부분이 부러지지 않도록 기수를 너무 쳐들지 않는 모습 등 플랩이나 다른 착륙 기어 없이도 양호하게 이루어졌다"면서 비행기가 활주로를 따라 미끄러지면서도 큰 손상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엄청난 사망자가 나온 이유는 착륙 자체가 아닌, 항공기가 활주로 끝과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자리한 매우 단단한 장애물과 충돌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독일 항공사 '루프트한자'의 조종사인 크리스티안 베커트는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해당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해 "흔치 않다"면서 "일반적으로 활주로 끝에는 벽 구조물이 설치돼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 콘크리트 구조물에는 항공기 착륙을 돕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인 로컬라이저가 설치돼 있었다. 높이 4m의 이 벽의 상단부는 흙으로 덮여 있었는데, 로컬라이저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활주로와 수평을 유지하고자 높이가 높아졌다고 한다.
국토교통부는 한국은 물론 외국의 일부 공항에도 콘크리트 구조물로 된 장비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당국은 외부 충격에 쉽게 무너질 수 있는 더 가벼운 재료를 사용해야 했던 것은 아닌지 조사할 예정이다.
48년 경력의 조종사이자 이번 사고기와 같은 기종을 조종한 경험이 있는 크리스 킹스우드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활주로에서 일정 거리 내에 설치된 장애물은 부서지기 쉬운 재질이어야 한다. 항공기와 충돌할 경우 잘 부서져야 하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이렇게 단단한 구조물은 흔치 않은 듯합니다. 제가 이해한 바로는 항공기는 빠르게 움직이고 있었고, 활주로 멀리서 착륙했기에 활주로 끝을 한참 지나쳤을 것입니다 … 그렇다면 어디까지를 (활주로의 끝으로) 선을 그어야 할까요. 이는 분명 조사해야 할 사항입니다."
"비행기는 튼튼한 기기가 아닙니다. 비행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가볍게 설계됩니다. 비행기는 (랜딩 기어 없이) 동체가 지면에 맞닿은 상태로 고속으로 달리도록 설계된 기기가 아니기에 어떤 종류의 구조물이라도 (충돌 시) 동체가 부서지며 재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연료는 날개에 저장되기에 일단 날개가 파손되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벽이 없었다면 결과는 완전히 달랐을 것입니다."
킹스우드는 "이곳 활주로가 만약 업계 표준에 따른 모든 요건을 충족하지 않았다면 이는 놀라운 부분"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여러 주요 국제공항의 활주로를 점검해본다면 … 마찬가지로 위험할 수 있는 장애물을 많이 발견하게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항공 분석가인 샐리 게틴은 특히 사고기가 일반적인 착륙 때와는 달리 반대 방향에서 접근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과연 조종사가 장애물 설치 여부를 알고 있었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게틴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사고기의 조종사들이) 활주로 끝에 이 단단한 벽이 있었음을 미리 알고 있었는지 알아봐야 한다"고 했다.
"조종사들이 관제탑으로부터 두 번째로 활주로 접근 방향을 바꾸라는 지시를 내렸는지 블랙박스 조사를 통해 밝혀야 합니다."
'Guide Ear&Bird's Eye59 > 영국 BBC'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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