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5/01/14 (3)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정치적인 혼란이 이어지고 있는 한국을 방문한 이와야 외상이 한국의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회담하고, 안보환경이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일한 관계의 중요성에는 변함이 없다는 인식을 재차 공유했습니다.또,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의 출범을 염두에 두고, 북한 대응 등과 관련해, 일미한 3개국이 연대해 노력해 갈 것을 확인했습니다.서울을 방문한 이와야 외상은 13일 오후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약 1시간 반 동안 회담했습니다.회담에서 양 외상은 안보환경이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일한 관계의 중요성에는 변함이 없다는 인식을 재차 공유하고, 지금까지의 관계개선의 흐름을 유지·강화해 가기로 의견을 일치했습니다.또, 국교정상화 60주년을 맞는 올해, 국민들 사이에서 특히 일한 관계의 미래를 짊어지는 청년들의 교류를 더욱 뒷..
30년 전,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이 북한 땅을 밟기 전까지 전 세계는 핵전쟁의 문턱에 있었다.1994년 6월, 카터 전 대통령은 김일성 당시 북한 주석과의 만남을 위해 평양에 도착했다. 전례가 없는 미국의 전현직 대통령의 북한 방문으로, 사상 최초였다.한편으로 이는 비범한 개인적 개입을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다. 이러한 카터의 행보가 수백만 명의 목숨을 앗아가는 미국과 북한 간 전쟁을 간신히 막았다고 보는 이들이 많다. 그리고 이는 이후 북한과 서방 세계의 관계가 깊어지는 시기로 이어지게 된다.이 모든 것은 지난해 12월 29일 100세를 일기로 작고한 카터의 외교적 수가 아니었다면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북한 전문가인 존 딜러리 연세대학교 교수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김일성과 빌 클린턴 당시 미국..
미국 정부가 13일, 일부 동맹국을 제외한 나라들에 AI(인공지능) 반도체 수출 물량을 제한하는 규제를 발표했습니다.미 상무부는 이날 전 세계를 3개 등급으로 나눠 미국의 첨단 AI 반도체 판매 상한을 차등 적용하는 ‘확산 통제 프레임워크’를 공개했습니다.지나 레이몬도 상무장관은 “동맹국에 혜택을 제공하면서도 첨단 AI 시스템을 적대적 사용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중점을 둔다”고 새로운 규제의 목적을 설명했습니다.◾️ 중국·북한·러시아 등이번 조치에 따라, 미국의 적대국으로 AI 반도체 수출·이전은 이전과 같이 전면 금지됩니다.대상 국가는 중국(홍콩·마카오 포함), 북한, 러시아, 이란, 벨라루스, 아프가니스탄, 미얀마 등입니다.◾️ 동맹국은 수출·이전 가능20개 동맹국으로의 수출은 자유롭게 유지됩니다.영국..